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Internet Explorer 11에서 유튜브 동영상의 1080p 옵션이 보이지 않는 경우


아래와 같은 질문이 하나 떴습니다. ^^

ie_1080p_x64_1.png

실제로 해당 Youtube 동영상에 가보니 저는 1080p 옵션이 잘 나오고 있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Rj00gkCpf_U

ie_1080p_x64_2.png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요? 그러고 보니, 예전에 IE 11에서 바뀐 부분을 정리한 적이 있었는데요. Internet Explorer가 64비트로 수행된 경우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E 11로 바꾼 후 발생하는 문제 정리
; https://www.sysnet.pe.kr/2/0/1497

IE의 고급 설정에서 "향상된 보호 모드 사용(Enable Enhanced Protected Mode)" 옵션과 "향상된 보호 모드를 위해 64비트 프로세스 사용(Enable 64-bit processes for Enhanced Protected Mode)" 옵션이 켜져 있는 경우 해당 IE는 64비트로 실행됩니다. 이렇게 옵션을 맞추고 문제의 Youtube 동영상을 방문해 보면 다음과 같이 1080p 옵션이 보이지 않습니다.

ie_1080p_x64_3.png

페북 질문의 덧글에 보면 "조주행"님이 호환성 보기로 선택하면 보인다고 했는데, 실제로 64비트 모드의 IE에서 호환성 보기로 Youtube를 등록한 경우 1080p 모드가 다시 보입니다.

정리하자면, 호환성 보기에 등록하기 보다는 32비트로 실행하되도록 "향상된 보호 모드를 위해 64비트 프로세스 사용(Enable 64-bit processes for Enhanced Protected Mode)" 옵션을 하나 꺼주시면 됩니다. (옵션을 바꾼 후에는 모든 IE를 종료하고 새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관리자에서 iexplore.exe가 없는 것을 꼭 확인하세요. ^^)


원인이 확실하게 밝혀졌습니다. ^^ 다름아닌 user-agent 문자열과 관련이 있었는데요.

Internet Explorer 11을 7, 8, 9, 10 버전으로 인식시키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14

위의 글에 설명된 IE 11의 최신 user-agent 문자열로 유튜브 측에 접속하면 32비트/64비트에 상관없이 1080p 옵션이 없어집니다. 차이점은 대충 이렇습니다.

IE 11 최신 user-agent로 접속하면 유튜브는 다음과 같은 HTML5 video 태그로 응답을 합니다.

<video class="video-stream html5-main-video" style="left: 0px; top: 0px; width: 640px; height: 360px; transform: none;" src="blob:0BD589DF-9B04-4C1B-8397-A619A872BECC" x-webkit-airplay="allow" data-youtube-id="Rj00gkCpf_U"></video>


아쉽게도 <video />에서는 1080p 모드의 영상 옵션이 없습니다. 하지만, IE 11의 user-agent 문자열을 10 이하의 것으로 보내면 다음과 같이 flash 플레이어로 대체됩니다.

<embed name="movie_player" width="100%" height="100%" tabindex="0" id="movie_player" src="http://s.ytimg.com/yts/swfbin/player-vfle2Qpz1/watch_as3.swf"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flashvars="..." bgcolor="#000000" allowfullscreen="true" allowscriptaccess="always">


아니... 그런데 HTML5를 IE보다 더 잘 준수하는 크롬에서는 그럼 왜 잘되는 겁니까? 라고 물을 수 있는데요. 크롬은 유튜브를 HTML5 웹 사이트로 처리하지 않기 때문에 <video />가 아닌 플래시로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엄밀히는 유튜브가 크롬을 HTML5 표준 웹 브라우저로 여기지 않는다고 봐야죠.)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3/201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3-11-14 05시53분
[spowner]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역시 정확한 원인분석! ^^
[guest]
2013-11-15 12시25분
^^ 궁금한 거 파헤치는 재미도 있으니까요.
정성태
2013-11-18 02시29분
[Allen Min] HTML5로 처리보다는 제 생각엔 PC버젼이냐 모바일버젼이냐로 아마 구분을 짓는 것 같습니다.
IE11에서는 여기 댓글창도 모바일에서나 나올법하게 작게 나오네요~^^
[guest]
2013-11-18 02시48분
"Allen Min"님, 만약 모바일 버전으로 인식했다면 m.youtube.com 식으로 서버가 바뀌었을 것입니다. 제 홈페이지에서 덧글창이 작게 나오는 것은 IE 11을 ASP.NET에서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관련해서 아래의 글로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세요. ^^

Internet Explorer 11에서 ASP.NET 컨트롤의 크기가 달라지는 문제
; http://www.sysnet.pe.kr/2/0/1535
정성태
2015-08-26 06시50분
[불여우사용자] 파이어폭스에서는 정상적으로 1080p로 잘 나오네요...인터넷은 주로 파폭 쓰느라 익스플로러에서 저런 문제가 있는 지도 몰랐네요...ㅋㅋㅋㅋㅋㅋㅋ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0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0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4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4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2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