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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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S Express - 웹 응용 프로그램의 .NET 버전에 맞는 CLR이 로드되지 않는 경우

개발하다 보면, 프로젝트를 .NET 3.5와 .NET 4.0사이를 왔다 갔다 할 때가 있습니다.

우선, .NET 4.0 웹 프로젝트를 Visual Studio에서 F5 디버그하는 경우, 실행되는 IIS Express의 명령행 라인을 Process Explorer를 통해 확인하면 대충 이렇습니다.

"C:\...\iisexpress.exe" /config:"c:\...\applicationhost.config" /site:"WebTest" /apppool:"Clr4IntegratedAppPool"

그리고, 해당 프로젝트의 대상 프레임워크를 .NET 3.5로 내리는 경우 iisexpress는 다음의 명령행 라인으로 실행됩니다.

"C:\...\iisexpress.exe" /config:"c:\...\applicationhost.config" /site:"WebTest" /apppool:"Clr2IntegratedAppPool"

사실, 달라지는 것은 명령행 뿐만이 아닙니다. "%USERPROFILE%\My Documents\IISExpress\config\applicationhost.config" 파일을 열어 보면 웹 사이트에 대한 정보가 /configuration/system.applicationHost/sites/site 경로에 나오는데,

<site name="WebTest" id="5">
    <application path="/" applicationPool="Clr4IntegratedAppPool">
        <virtualDirectory path="/" physicalPath="D:\test\WebTest" />
    </application>
    <bindings>
        <binding protocol="http" bindingInformation="*:19448:localhost" />
    </bindings>
</site>

보시다시피 이곳의 applicationPool 속성값도 함께 바뀌게 됩니다. 즉, Visual Studio는 웹 프로젝트의 닷넷 버전을 바꾸는 경우 프로젝트 파일(C#인 경우 csproj)뿐만 아니라 applicationhost.config 파일의 내용까지 함께 바꿔주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경우 그렇다는 것이고, 비정상적인 경우 .NET 4.0 웹 애플리케이션의 프로젝트를 .NET 3.5로 내렸는데도 여전히 IISExpress를 CLR4 설정으로 로드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C:\...\iisexpress.exe" /config:"c:\...\applicationhost.config" /site:"WebTest" /apppool:"Clr4IntegratedAppPool"

실제로 applicationhost.config 파일의 내용을 확인해도 Clr4IntegratedAppPool 임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applicationhost.config 파일을 좀 더 살펴 보니, 동일한 physicalPath로 2개의 웹 사이트 설정이 포함된 경우였습니다.

<site name="WebTest" id="5">
    <application path="/" applicationPool="Clr4IntegratedAppPool">
        <virtualDirectory path="/" physicalPath="D:\test\WebTest" />
    </application>
    <bindings>
        <binding protocol="http" bindingInformation="*:19448:localhost" />
    </bindings>
</site>

<site name="WebTest(1)" id="6">
    <application path="/" applicationPool="Clr2IntegratedAppPool">
        <virtualDirectory path="/" physicalPath="D:\test\WebTest" />
    </application>
    <bindings>
        <binding protocol="http" bindingInformation="*:9000:localhost" />
    </bindings>
</site>

결국 하단의 "WebTest(1)"에 해당하는 설정을 지워주고 나서야 Visual Studio가 정상적으로 CLR 선택을 할 수 있었습니다.




Visual Studio로 웹 개발 및 테스트를 많이 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applicationhost.config 파일의 site 목록이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결국 physicalPath가 우연히 겹치는 사태가 발생하고 저런 식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발견이 힘들어지는데요.

그래서, ^^ 임시로 생성한 웹 프로젝트의 경우 physicalPath에 기록된 경로가 이제는 없는 경우가 많을 것이므로 이런 site 설정만 골라서 삭제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봤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IO;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Xml;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myDocumentPath = Environment.GetFolderPath(Environment.SpecialFolder.MyDocuments);
            string iisSitesHomePath = Path.Combine(myDocumentPath, "My Web Sites");
            Environment.SetEnvironmentVariable("IIS_SITES_HOME", iisSitesHomePath);

            string file = Path.Combine(myDocumentPath, @"IISExpress\config\applicationhost.config");
            XmlDocument xml = new XmlDocument();
            xml.PreserveWhitespace = true;
            xml.Load(file);

            Dictionary<string, string> toRemove = new Dictionary<string, string>();

            foreach (XmlNode site in xml.SelectNodes("/configuration/system.applicationHost/sites/site"))
            {
                XmlNode virtNode = site.SelectSingleNode("./application/virtualDirectory");
                if (virtNode == null)
                {
                    continue;
                }

                XmlNode pathNode = virtNode.Attributes.GetNamedItem("physicalPath");
                if (pathNode == null)
                {
                    continue;
                }

                string path = Environment.ExpandEnvironmentVariables(pathNode.Value);
                if (Directory.Exists(path) == false)
                {
                    string siteId = site.Attributes.GetNamedItem("id").Value;
                    toRemove.Add(siteId, path);
                }
            }

            XmlNode sitesNode = xml.SelectSingleNode("/configuration/system.applicationHost/sites");
            foreach (var item in toRemove)
            {
                string xPath = string.Format("/configuration/system.applicationHost/sites/site[@id = '{0}']", item.Key);
                XmlNode siteNode = xml.SelectSingleNode(xPath);
                sitesNode.RemoveChild(siteNode);
            }

            string dateTime = DateTime.Now.ToString("yyyyMMddHHmmss");
            string oldPath = string.Format("{0}.{1}.bak", file, dateTime);

            File.Copy(file, oldPath);
            xml.Save(file);
            Console.WriteLine("[Backup] Old Config: " + oldPath);
            Console.WriteLine("Overwritten: " + file);
        }
    }
}

물론, 첨부된 프로젝트는 위의 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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