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226. Clojure 언어의 윈도우 개발환경 설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57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lojure 언어의 윈도우 개발환경 설정

저는 그냥 언어차원에서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개발환경을 구성하기 보다는 단순히 JDK(또는 JRE)와 clojure만 설치했습니다. 그 과정을 잠시 설명드리면, JDK/JRE는 당연히 오라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되고,

Java SE Downloads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clojure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Clojure
; http://clojure.org/downloads

오늘자 기준으로 1.6.0이 최신 버전인데 링크를 타고 들어가 clojure-1.6.0.zip 파일만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사실, 그냥 REPL 실습이라면 clojure-1.6.0.jar 파일 하나만 다운로드 받아도 됩니다.)

그런 다음 cmd.exe 명령행 창을 하나 띄우고 java.exe가 실행되도록 환경변수 PATH를 잡아준 다음, REPL 콘솔 프로그램을 실행해 주면 끝입니다.

java -cp .\clojure-1.6.0.jar clojure.main

그럼, 곧바로 clojure를 실습할 수 있는 REPL 프롬프트가 보이고 사용자가 코드를 입력하길 기다립니다.

d:\temp\clojure-1.6.0>java -cp .\clojure-1.6.0.jar clojure.main
Clojure 1.6.0
user=>




제가 구매한 clojure 책인데, (사실, ^^; 선택의 폭이 적습니다.)

프로그래밍 클로저: Lisp 
; http://www.yes24.com/24/Goods/3907543?Acode=101

이를 실습하려면 clojure-contrib 라이브러리도 다운로드받아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clojure-contrib
; http://code.google.com/p/clojure-contrib/downloads/list

오늘자 기준으로 최신 버전이 1.1.0이고, 이를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해제하면 "clojure-contrib.jar" 파일이 있는데 이것만 있으면 됩니다. clojure REPL내에서 이를 사용하기 위해 java.exe 시작시 -cp 옵션에 clojure-contrib.jar 파일이 있는 경로를 포함해 주면 됩니다. (물론, 상대경로도 됩니다.)

java -cp .\clojure-1.6.0.jar;d:\temp\clojure-contrib.jar clojure.main

그리곤 clojure-contrib.jar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clojure-1.6.0>java -cp .\clojure-1.6.0.jar;d:\temp\clojure-contrib.jar clojure.main
Clojure 1.6.0
user=> (require 'clojure.contrib.str-utils)
nil
user=>

결과로 "nil"이 보이면 정상입니다. 만약 로드가 안되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오류가 발생합니다.

user=> (require 'clojure.contrib.str-utils)
FileNotFoundException Could not locate clojure/contrib/str_utils__init.class or clojure/contrib/str_utils.clj on classpath:   clojure.lang.RT.load (RT.java:443)

참고로 로드된 clojure 관련 모듈은 ClassLoade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er=> (println (seq (.getURLs (java.lang.ClassLoader/getSystemClassLoader))))
(#<URL file:/D:/clojure-1.6.0/clojure-1.6.0.jar> #<URL file:/D:/temp/clojure-contrib.jar>)
nil

컴파일된 JAR 뿐만 아니라 소스 코드 형태의 파일도 로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emp.clj라는 클로저 소스 코드를 만들어 두었다면,

; ..\sample\temp.clj 
(defn hello [name] (str "Hello, " name))

그럼, clojure 내부에서 'load-file' 명령어를 이용해 로드할 수 있습니다.

user=> (load-file "..\\sample\\temp.clj")
#'user/hello

load-file의 기준 경로는 clojure-1.6.0.jar 파일이 위치한 폴더입니다. 따라서 이번 글의 실습에서는 d:\sample\temp.clj 파일이 로드됩니다.

대개의 경우 이렇게 REPL 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몇몇 명령어를 자동으로 실행해 두고 싶을 텐데요. 이럴 때는 java.exe 실행시 -i 옵션으로 스크립트를 담은 파일을 지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항상 clojure-contrib 라이브러리의 str-join 함수를 사용한다면 임의의 파일을 하나 만들고,

; init_run.clj

(use 'clojure.contrib.str-utils)

java 명령행을 다음과 같이 주면 됩니다.

java -cp .\clojure-1.6.0.jar;d:\temp\clojure-contrib.jar clojure.main -i .\init_run.clj -r

이후부터는 곧바로 str-join 문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user=> (str-join "t" "test")
"ttetstt"

이 정도만 알아두시면, 책을 보고 실습하시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보다 전문적인 개발환경을 원한다면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

Clojure 개발환경 셋팅 및 개발 예제
; http://www.slideshare.net/netpyoung/clojure-development-environmen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1/201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