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PowerShell ISE에서 (입력 기능이 있는)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방법

결론만 말하자면, PowerShell ISE에서는 '입력 기능을 갖는' 콘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경우 입력 프롬프트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clojure와 같은 REPL 프로그램의 경우,

닷넷 용 ClojureCLR 개발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694

PowerShell 용으로 다음과 같이 스크립트를 만들고 PowerShell ISE에서 실행하면,

Set-Location "c:\...[생략]...\clojure-clr-clojure-1.6.0-beta1\bin\3.5\Debug"

.\Clojure.Main.exe

"Clojure 1.6.0-beta1" 메시지까지만 출력되고 "user=>" 프롬프트가 뜨질 않습니다.

powershell_console_1.png

사실 이것은 PowerShell의 문제는 아니고 "PowerShell ISE"의 문제입니다. 즉, 그냥 powershell 환경에서 ".\Clojure.Main.exe"을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입력 프롬프트까지 뜹니다.

그래도 PowerShell ISE의 F5(Run) 실행 기능을 포기하기가 아깝기 때문에 어떻게서든 F5 실행을 하고 싶은데요. 어쩔 수 없습니다. 콘솔 창을 새로 띄워서 그 안에서 대상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start (Start-Process의 별칭)"를 붙여주면,

Set-Location "c:\...[생략]...\clojure-clr-clojure-1.6.0-beta1\bin\3.5\Debug"
start .\Clojure.Main.exe

이렇게 cmd.exe 명령행 창이 별도로 뜨고 그 안에서 콘솔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powershell_console_2.png

그런데, PowerShell에서 실행했다면 cmd.exe가 아닌 PowerShell이 떠서 호스팅하는 것이 더 멋있지 않을까요? ^^ 그래서 다음과 같이 powershell.exe를 붙여주면,

Set-Location "c:\...[생략]...\clojure-clr-clojure-1.6.0-beta1\bin\3.5\Debug"
start Powershell .\Clojure.Main.exe

우리가 원하는 데로 호스팅이 됩니다. ^^

powershell_console_3.png




참고로, 이와 관련한 마이크로소프트 직원의 글입니다.

Console Application (Non) Support in the ISE
; http://blogs.msdn.com/b/powershell/archive/2009/02/04/console-application-non-support-in-the-ise.aspx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1/201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5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9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6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