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99. INetCache 폴더가 다르게 보이는 이유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439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INetCache 폴더가 다르게 보이는 이유

아래의 질문 글이 있습니다.

c# 인터넷 임시 파일 삭제 문의
; https://www.sysnet.pe.kr/3/0/1300

덧글에 나온 것처럼 일단 질문자의 사용자 환경에서 왜 다르게 나오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원리는 알고 지나가는 것이 좋겠지요. ^^




우선, 최초 운영체제를 설치한 다음 INetCache를 방문해 보면 다음과 같이 여느 폴더와 다름없는 리스트가 나옵니다.

inetcache_1.png

그리고 해당 폴더에 명령행 창을 이용해 직접 이동해서 dir 명령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C:\Users\SeongTae Jeong\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dir /a
 Volume in drive C has no label.
 Volume Serial Number is A0A5-FF2C

 Directory of C:\Users\SeongTae Jeong\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

2014-01-08  오후 09:10    <DIR>          .
2014-01-08  오후 09:10    <DIR>          ..
2014-01-08  오전 11:21    <JUNCTION>     Content.IE5 [C:\Users\SeongTae Jeong\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IE\]
2014-01-08  오전 11:21               128 counters.dat
2014-01-08  오전 11:54    <DIR>          IE
2014-01-20  오전 02:35    <DIR>          Low
2014-05-21  오후 01:38    <DIR>          Sqm
2014-01-20  오전 02:35    <DIR>          Virtualized
               1 File(s)            128 bytes
               7 Dir(s)  193,269,039,104 bytes free

위의 <JUNCTION>은 예전에도 몇번 설명드렸던 바로 그 Junction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다운로드 폴더를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0/0/394

윈도우 시스템 디스크 용량 확보를 위한 "Package Cache" 폴더 이동
; https://www.sysnet.pe.kr/2/0/1713

윈도우 XP 이전에는 junction으로 폴더를 연결했고, 비스타 이후로는 mklink.exe가 내장되어 /J 옵션을 주는 것으로 가능해졌습니다.

그래서 "C:\Users\[사용자계정]\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IE" 폴더로 이동하면 어떤 파일이 있을까요?

C:\Users\SeongTae Jeong\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IE>dir /a
 Volume in drive C has no label.
 Volume Serial Number is A0A5-FF2C

 Directory of C:\Users\SeongTae Jeong\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
IE

2014-01-08  오전 11:54    <DIR>          .
2014-01-08  오전 11:54    <DIR>          ..
2014-07-21  오후 02:29    <DIR>          AAY9WDXY
2014-01-08  오전 11:21                 0 container.dat
2014-06-30  오전 12:16    <DIR>          LHYU0U2N
2014-06-30  오전 12:15    <DIR>          UIKV0AYO
2014-06-28  오후 11:38    <DIR>          ZF5G5EO4
               1 File(s)              0 bytes
               6 Dir(s)  193,269,030,912 bytes free

그렇습니다. IE가 캐시해 놓은 각종 HTML 파일들이 이곳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이제 재미있는 테스트를 하나 해볼까요?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Internet Options" 메뉴를 선택하면 대화창이 하나 뜹니다. 거기서 "General" 탭의 "Settings" 버튼을 눌러 "Temporary Internet Files" 탭의 "View files"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inetcache_2.png

동일하게 (C:\Users\SeongTae Jeong\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 폴더가 탐색기에 보여지는데 내용의 뷰가 다릅니다.

그 이유는 "View files" 버튼을 누르는 경우 Internet Explorer가 INetCache 폴더에 desktop.ini 파일을 생성해 두기 때문입니다. 그 파일의 내용을 보면,

C:\Users\SeongTae Jeong\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type desktop.ini
[.ShellClassInfo]
ConfirmFileOp=0
UICLSID={7BD29E00-76C1-11CF-9DD0-00A0C9034933}

COM 객체의 바로 그 CLSID가 나옵니다. 탐색기는 desktop.ini 파일이 있는 폴더의 경우 UICLSID 항목이 있는지 확인하고 그에 대한 COM 개체를 레지스트리를 통해 생성합니다. 실제로 다음의 경로에 가면 어떤 COM 개체를 가리키는지 나옵니다.

경로: HKEY_CLASSES_ROOT\CLSID\{7BD29E00-76C1-11CF-9DD0-00A0C9034933}
    (기본값): Temporary Internet Files

    하위키: DefaultIcon
                (기본값): C:\Windows\System32\ieframe.dll,-20780

            InProcServer32
                (기본값): C:\Windows\System32\ieframe.dll
                ThreadingModel: Apartment

            ShellFolder
                (기본값): (value not set)
                Attributes: 20000004

따라서, 탐색기는 ieframe.dll을 로드하고 DllGetClassObject API를 호출해 {7BD29E00-76C1-11CF-9DD0-00A0C9034933} CLSID를 가진 COM Class Factory를 로드하고 그 객체로부터 CreateInstance 메서드를 호출해 특수 폴더를 볼 수 있는 "뷰어 객체"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일단 이렇게 한번 desktop.ini가 생성이 되면 이후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거치지 않고 그냥 탐색기를 실행시키면 INetCache 폴더의 내용이 {7BD29E00-76C1-11CF-9DD0-00A0C9034933} CLSID 객체가 보여주는 모습으로 유지됩니다. 물론 해당 파일을 지우고,

C:\Users\SeongTae Jeong\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attrib desktop.ini
   SH        C:\Users\SeongTae Jeong\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desktop.ini

C:\Users\SeongTae Jeong\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attrib -S -H desktop.ini

C:\Users\SeongTae Jeong\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del desktop.ini

다시 탐색기로 INetCache를 보면 원래의 폴더 모습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Internet Explorer의 "View files" 버튼을 누르면 desktop.ini가 또 생성되고 폴더 뷰가 바뀌는 것이 반복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