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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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Studio 디버깅 (2) - Unable to break execution. This process is not currently executing the type of code that you selected to debug.

예전에도 이와 동일한 오류 메시지를 겪었는데요.

Visual Studio 디버깅 - Unable to break execution. This process is not currently executing the type of code that you selected to debug.
; https://www.sysnet.pe.kr/2/0/1278

최근에는 원인이 약간 다른 상황에서 재현이 되었습니다.

.NET DLL 프로젝트에서 Debug의 "Start Action"을 "Start external program"으로 맞추고 "C:\Program Files (x86)\IIS Express\iisexpress.exe"로 직접 지정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해당 DLL이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데 F5 디버깅을 위해 그렇게 설정했습니다.)

이런 경우 "Command line arguements"에 IIS Express로 하여금 적절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도록 옵션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config:"c:\Users\...[계정]...\Documents\IISExpress\config\application.config" /site:"...[웹사이트ID]..." /apppool:"Clr2IntegratedAppPool"


이는 테스트용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IIS Express로 띄운 후 명령행 인자를 보면 알아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Debug 탭의 "Working Directory"를 IIS Express가 있는 폴더로 지정해야 합니다.

Working directory: C:\Program Files (x86)\IIS Express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구성하고 F5 디버깅을 시작하면 "관리(Managed)" 모드의 디버깅 상황이 되지 않아서 닷넷 DLL 프로젝트의 소스 코드에 지정한 정지점(BP: BreakPoint)이 동작하질 않습니다. "Visual Studio 디버깅 - Unable to break execution. This process is not currently executing the type of code that you selected to debug." 글을 쓴 때와 동일하게 "Break All" 버튼을 눌러도 적절하지 않은 디버그 타입이라는 오류가 날 뿐입니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Visual Studio는 iisexpress.exe를 닷넷 용 컨테이너로 인식하지 않아서 F5 키를 이용해 자동으로 이뤄지는 "attach to process"에서 "Managed" 모드가 빠져 있는 것입니다.

해결 방법은, Visual Studio로 하여금 iisexpress.exe가 닷넷 용 컨테이너 프로세스임을 정확하게 인식시켜 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혹시나 싶어서 "C:\Program Files (x86)\IIS Express" 폴더에 iisexpress.exe.config 파일을 만들고 다음과 같이 supportedRuntime을 설정해 보았습니다.

<configuration>
  <startup useLegacyV2RuntimeActivationPolicy="true">
    <supportedRuntime version="v2.0.50727" />
  </startup>
  <runtime>
      <assemblyBinding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dependentAssembly>
            <assemblyIdentity name="Microsoft.Web.Administration"
                              publicKeyToken="31bf3856ad364e35"
                              culture="neutral" />
            <bindingRedirect oldVersion="7.0.0.0-7.1.0.0"
                             newVersion="7.9.0.0"/>
         </dependentAssembly>
      </assemblyBinding>
   </runtime>
</configuration>

그랬더니 ^^ Visual Studio가 정말로 해당 프로세스가 닷넷일 것임을 예측하고 BP가 동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참고로, 만약 .NET 4.0 응용 프로그램을 디버깅하는 것이라면 supportedRuntime 항목을 다음과 같이 대체해 주면 됩니다.

<supportedRuntime version="v4.0" />

그리고 위의 config 내용은 제가 임의로 구성한 것은 아니고 "C:\Program Files (x86)\IIS Express" 폴더에 iisexpresstray.exe 실행 파일이 있는데, 그것이 가지고 있는 iisexpresstray.exe.config 파일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supportedRuntime 항목만 맞춰준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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