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89. Socket.Listen에 전달된 backlog 인자의 의미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850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Socket.Listen에 전달된 backlog 인자의 의미

간단한 테스트를 해볼까요? ^^

TcpListener serverSock = new TcpListener(IPAddress.Any, 5000);
serverSock.Start(5); // Socket.Listen(5); 호출과 동일

TcpClient clientSocket = serverSock.AcceptTcpClient();
    
Thread.Sleep(Timeout.Infinite);

위와 같이 프로그램을 하는 경우, 클라이언트가 접속을 시도했을 때 몇번째부터 예외가 발생할까요? ^^

정답은 7입니다. 왜냐하면, 첫 번째 Connect 시도는 AcceptTcpClient 호출 덕분에 정상적으로 accept했기 때문에 backlog에 쌓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두 번째에서 여섯 번째까지의 Connect 시도가 backlog에 쌓여서 5개의 큐 제한을 꽉 채우게 됩니다. 그리고는 7번째 Connect 요청에 대해서는 서버 소켓이 명시적으로 오류를 내어 해당 클라이언트에서는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was unhandled
  _HResult=-2147467259
  _message=No connection could be made because the target machine actively refused it
  HResult=-2147467259
  IsTransient=false
  Message=No connection could be made because the target machine actively refused it 192.168.0.23:5000
  Source=System
  ErrorCode=10061
  NativeErrorCode=10061
  StackTrace:
       at System.Net.Sockets.TcpClient.Connect(String hostname, Int32 port)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ClientFunc(Object obj) in e:\...\ConsoleApplication1\Program.cs:line 115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Object obj)
  InnerException: 

이 상태에서 netstat로 소켓 상태를 확인해 보면 6개의 TCP 자원이 "ESTABLISHED" 상태로 진입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 netstat -ano | findstr ":5000"

TCP    0.0.0.0:5000           0.0.0.0:0              LISTENING       2384
TCP    192.168.0.23:5000      192.168.0.95:62724     ESTABLISHED     2384
TCP    192.168.0.23:5000      192.168.0.95:62725     ESTABLISHED     2384
TCP    192.168.0.23:5000      192.168.0.95:62726     ESTABLISHED     2384
TCP    192.168.0.23:5000      192.168.0.95:62727     ESTABLISHED     2384
TCP    192.168.0.23:5000      192.168.0.95:62728     ESTABLISHED     2384
TCP    192.168.0.23:5000      192.168.0.95:62729     ESTABLISHED     2384

이때, tcpview.exe와 같은 도구를 이용해 backlog에 쌓여 있는 "ESTABLISHED" 상태의 소켓을 강제로 닫으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당연히 netstat로 확인하면 "ESTABLISHED" 상태의 소켓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다면 backlog에 쌓인 소켓 수가 줄었으니, 이후의 클라이언트 소켓 연결 요청을 받아들이게 될까요?

정답은,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이를 통해서 소켓은 Listen에 지정된 숫자가 운영체제의 소켓 자원에 대한 '상태'와는 무관하게 계산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Listen으로 인해 연결 요청이 들어온 것이 큐에 쌓이게 되고 그것이 빠져나가지 않는 한 해당 연결 요청에 대한 클라이언트 들의 상태와는 무관하게 accept 처리가 되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별로 유용한 정보는 아니지만, 그냥 심심해서 테스트 한번 해봤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9-09 07시22분
[gwise]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Socket.Listen(5); 요거 db Connection 풀링하고 같은 의미네요...
[guest]
2018-01-26 01시57분
정성태
2018-02-12 01시40분
$ sysctl net.ipv4.tcp_synack_retries
net.ipv4.tcp_synack_retries = 5

$ sysctl net.ipv4.tcp_max_syn_backlog
net.ipv4.tcp_max_syn_backlog = 128

$ sysctl net.core.somaxconn
net.core.somaxconn = 128
정성태
2018-02-12 01시40분
$ ss -n state syn-recv sport = :80 | wc -l
1

$ ss -n state syn-recv sport = :443 | wc -l
1

$ sysctl net.ipv4.tcp_abort_on_overflow
net.ipv4.tcp_abort_on_overflow = 0

정성태
2018-02-12 01시40분
$ nstat -az TcpExtListenDrops
#kernel
TcpExtListenDrops 0 0.0

$ ss -plnt sport = :80|cat
State Recv-Q Send-Q Local Address:Port Peer Address:Port

$ nstat -az TcpExtTCPReqQFullDoCookies
#kernel
TcpExtTCPReqQFullDoCookies 0 0.0
정성태
2018-02-12 01시40분
$ nstat -az TcpExtSyncookiesSent
#kernel
TcpExtSyncookiesSent 0 0.0

$ sysctl net.ipv4.tcp_syncookies
net.ipv4.tcp_syncookies = 1

$ sysctl net.ipv4.tcp_timestamps
net.ipv4.tcp_timestamps = 1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9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9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3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1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5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