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4.5. [추가]: VS.NET으로 UTF-8 홈페이지 구성하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09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1. web.config의 globalization 속성을 다음과 같이 지정
    <globalization
            requestEncoding="utf-8"
            responseEncoding="utf-8"
   />


2. 모든 aspx 페이지를 "ansi" 코드 페이지로 저장

3. 모든 script 파일, css 파일, htc 파일 등을 "UTF-8" 인코딩으로 저장


음... 그 외에는 별달리 해줄 일이 없을 것 같군요. 나머지는 프로그램하다가 만나게 되는 사소한 문제들일 것 같고. ^^ 별다른 내용이 있으면 다음에 또 추가해 넣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너무 간단하군요. ^^

------- [ 추가: 2005-12-27 ] -------------
일단, 위의 2번 사항에 대해 추가 설명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왜? "ansi"로 저장하느냐?
그 이유는, 개발 환경의 편리함 때문입니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VS.NET 통합환경에서 제공하는 웹폼 에디터가 저장하는 방식이 바로 "Ansi" 입니다. 또한, 명시적으로 UTF-8을 지정해서 저장하게 되면,,,, 아쉽게도 BOM을 함께 써주지 않고 저장을 하고 있습니다. ASP.NET은 기본적으로 해당 파일이 Encoding.Default(한글 윈도우즈의 경우에는 "ks_c_5601-1987")이라고 가정하고 읽어 들입니다. 물론, 명시적으로 BOM 영역이 있으면 그에 맞춰 인코딩 처리를 하게 됩니다.

만약, aspx 웹 폼 파일까지도 UTF-8로 처리하고 싶다면, VS.NET IDE 환경에서 저장하시면 안되고, 메모장을 열어서 UTF-8로 인코딩 시켜서 저장해야 합니다. 메모장은, BOM 영역을 확실히 기록해 줍니다.

물론, BOM 영역이 없는 체로 UTF-8로 인코딩된 aspx 파일을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globalization 요소의 또 다른 속성인 fileEncoding을 통해서 가능한데, 이 값에 "utf-8"을 명시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 경우, BOM 영역이 없는 파일에 대해 기본 인코딩이 utf-8이라고 여김으로 정상적인 한글 처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VS.NET 통합환경에서 aspx 페이지를 UTF-8로 명시적으로 지정해서 저장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fileEncoding 속성을 utf-8로 주어야 합니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6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5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0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1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7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5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