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09. ELEMENT_TYPE_MODIFIER의 조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03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91. 닷넷 Generic 타입의 메타 데이터 토큰 값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48

.NET Framework: 494. 값(struct) 형식의 제네릭(Generic) 타입이 박싱되는 경우의 메타데이터 토큰 값
; https://www.sysnet.pe.kr/2/0/1857

.NET Framework: 495. CorElementType의 요소 값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860

.NET Framework: 509. ELEMENT_TYPE_MODIFIER의 조합
; https://www.sysnet.pe.kr/2/0/2894

.NET Framework: 510. 제네릭(Generic) 인자에 대한 메타데이터 등록 확인
; https://www.sysnet.pe.kr/2/0/2907

.NET Framework: 844. C# - 박싱과 언박싱
; https://www.sysnet.pe.kr/2/0/11943

.NET Framework: 955.  .NET 메서드의 Signature 바이트 코드 분석
; https://www.sysnet.pe.kr/2/0/12379

.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 https://www.sysnet.pe.kr/2/0/12903

.NET Framework: 1174. C# - ELEMENT_TYPE_FNPTR 유형의 사용 예
; https://www.sysnet.pe.kr/2/0/12998




ELEMENT_TYPE_MODIFIER의 조합

ELEMENT_TYPE_MODIFIER 조합을 알다가도 모르겠군요. ^^;

지난 글에서는 SNINativeMethodWrapper.MarshalConsumerInfo 메서드의 signature가 "SIG: 00 02 01 12 20 20 45 0f 11 30" 값이었고, 그중 0x45가 ELEMENT_TYPE_MODIFIER | ELEMENT_TYPE_PINNED의 조합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NET 2.0에 정의된 SNINativeMethodWrapper.MarshalConsumerInfo는 signature가 다릅니다.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MarshalConsumerInfo(class SNINativeMethodWrapper/ConsumerInfo consumerInfo,
                                                           valuetype SNI_CONSUMER_INFO* modopt([mscorlib]System.Runtime.CompilerServices.IsImplicitlyDereferenced) native_consumerInfo) cil managed
// SIG: 00 02 01 12 1C 20 39 0F 11 28

00 IMAGE_CEE_CS_CALLCONV_DEFAULT (static method)
02 # of arg(s)
01 ELEMENT_TYPE_VOID (return)
12 ELEMENT_TYPE_CLASS (1st arg type)
  1C (1byte - type token)
  20 ELEMENT_TYPE_CMOD_OPT
  39 ????
  0F ELEMENT_TYPE_PTR
11 ELEMENT_TYPE_VALUETYPE (2nd arg type)
  28 (1byte - type token) 

0x39라니...? ELEMENT_TYPE_MODIFIER의 값이 0x40이기 때문에 .NET 2.0 시절에는 ELEMENT_TYPE_MODIFIER로 분류되지도 않았다는 의미가 됩니다. 알수는 없지만, 억지로 조합해보면 다음과 같이 0x39를 만들 수 있습니다.

ELEMENT_TYPE_VALUETYPE = 0x11
ELEMENT_TYPE_PTR = 0x0f
                 == 20
ELEMENT_TYPE_U == 0x19

ELEMENT_TYPE_VALUETYPE | ELEMENT_TYPE_PTR | ELEMENT_TYPE_U

그런데, ".NET 4.0 (x64)"에서는 또 다른 조합이 나옵니다.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MarshalConsumerInfo(class SNINativeMethodWrapper/ConsumerInfo consumerInfo,
                                                           valuetype Sni_Consumer_Info* modopt([mscorlib]System.Runtime.CompilerServices.IsImplicitlyDereferenced) native_consumerInfo) cil managed
SIG: 00 02 01 12 20 20 49 0F 11 38

0x49입니다. ELEMENT_TYPE_MODIFIER의 조합을 corhdr.h에서 보면,

ELEMENT_TYPE_MODIFIER       = 0x40,
ELEMENT_TYPE_SENTINEL       = 0x01 | ELEMENT_TYPE_MODIFIER, // sentinel for varargs
ELEMENT_TYPE_PINNED         = 0x05 | ELEMENT_TYPE_MODIFIER,
ELEMENT_TYPE_R4_HFA         = 0x06 | ELEMENT_TYPE_MODIFIER, // used only internally for R4 HFA types
ELEMENT_TYPE_R8_HFA         = 0x07 | ELEMENT_TYPE_MODIFIER, // used only internally for R8 HFA types

0x49는 도저히 나올 수 없는 조합입니다. 게다가, 이번에 공개된 .NET 4.6 Preview의 corhdr.h에 보면 ELEMENT_TYPE_R4_HFA, ELEMENT_TYPE_R8_HFA는 아예 삭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NETFXSDK\4.6\Include\um\corhdr.h

ELEMENT_TYPE_MODIFIER       = 0x40,
ELEMENT_TYPE_SENTINEL       = 0x01 | ELEMENT_TYPE_MODIFIER, // sentinel for varargs
ELEMENT_TYPE_PINNED         = 0x05 | ELEMENT_TYPE_MODIFIER,

도대체 어떻게 0x49가 나올 수 있을까 싶어 무작위로 검색해 보니, coreclr에 힌트가 나옵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master/src/vm/compactlayoutwriter.h

178     enum CorElementTypeMDIL 
179     { 
180         ELEMENT_TYPE_NATIVE_VALUETYPE = 0x08 | ELEMENT_TYPE_MODIFIER 
181     }; 

위의 값을 기반으로 만들어 보면, 0x49를 이렇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0x49 == ELEMENT_TYPE_MODIFIER | 0x08 | 0x01
     == ELEMENT_TYPE_NATIVE_VALUETYPE | ELEMENT_TYPE_SENTINEL

00 IMAGE_CEE_CS_CALLCONV_DEFAULT (static method)
02 # of arg(s)
01 ELEMENT_TYPE_VOID (return)
12 ELEMENT_TYPE_CLASS (1st arg type)
  20 (1byte - type token)
  20 ELEMENT_TYPE_CMOD_OPT
  49 ELEMENT_TYPE_NATIVE_VALUETYPE | ELEMENT_TYPE_SENTINEL 
  0F ELEMENT_TYPE_PTR
11 ELEMENT_TYPE_VALUETYPE (2nd arg type)
  38 (1byte - type token)

물론, 위의 가정은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가정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4/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