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DDK: 6. ZwTerminateProcess로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Device Driver 프로그램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16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DDK: 3. NT Legacy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C#에서 Port 입출력
; https://www.sysnet.pe.kr/2/0/932

DDK: 5. NT Legacy 드라이버: 프로세스(EXE) 생성/제거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937

DDK: 6. ZwTerminateProcess로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Device Driver 프로그램
; https://www.sysnet.pe.kr/2/0/2904

DDK: 8. Visual Studio 2019 + WDK Legacy Driver 제작- Hello World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103

DDK: 9. 커널 메모리를 읽고 쓰는 NT Legacy driver와 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 https://www.sysnet.pe.kr/2/0/12104




ZwTerminateProcess로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Device Driver 프로그램

예전에 프로세스를 종료할 수 없었다는 글을 쓴 적이 있는데요.

윈도우 8 - WmiPrvSE.exe 프로세스가 CPU 소비하는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474

이번에도 또 그런 현상이 발생했는데, 지난 번과는 달리 taskhost.exe로 바뀐 차이만 있습니다. Process Explorer로 보니 명령행이 "C:\Windows\System32\taskhost.exe Time"로 되어 있습니다. 뭐... ^^; 별로 해볼게 없습니다.

어쨌든, 강제 종료가 안되니 답답하기만 한데 그래서 혹시나 있을 다음번 현상을 위해 ZwTerminateProcess를 호출하는 NT Legacy driver를 만들어 봤습니다. 일단, 뼈대는 예전에 만들어 둔 PortIo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NT Legacy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C#에서 Port 입출력
; https://www.sysnet.pe.kr/2/0/932

ZwTerminateProcess 호출 예제는 다음의 글에 있으니 이를 참고해서,

C++ Kernel Mode ZwTerminateProcess
; http://forum.sysinternals.com/c-kernel-mode-zwterminateprocess_topic21887.html

다음과 같이 IOCTL_WRITE_PROCESSID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case IOCTL_WRITE_PROCESSID:
        if (inBufLength >= 4) 
        {
            DbgPrint("Write - 0x%x\n", LongBuffer[0]);
             
            HANDLE ProcessHandle = NULL;
            OBJECT_ATTRIBUTES ObjectAttributes;
            CLIENT_ID ClientId;

            ObjectAttributes.Length = sizeof(OBJECT_ATTRIBUTES);
            ObjectAttributes.RootDirectory = NULL;
            ObjectAttributes.ObjectName = NULL;
            ObjectAttributes.Attributes = OBJ_KERNEL_HANDLE | OBJ_CASE_INSENSITIVE;
            ObjectAttributes.SecurityDescriptor = NULL;
            ObjectAttributes.SecurityQualityOfService = NULL;

            ClientId.UniqueThread = 0;
            ClientId.UniqueProcess = (HANDLE)LongBuffer[0];

            NTSTATUS NtStatus = ZwOpenProcess(
                &ProcessHandle,
                PROCESS_ALL_ACCESS,
                &ObjectAttributes,
                &ClientId);

            if (NtStatus == STATUS_SUCCESS)
            {
                NtStatus = ZwTerminateProcess(
                    ProcessHandle,
                    STATUS_SUCCESS);

                if (NtStatus)
                    KdPrint((" [!] Could not to terminate process...\n"));
            }
        } 
        else 
        {
            ntStatus = STATUS_BUFFER_TOO_SMALL;
        }

        pIrp->IoStatus.Information = 0; /* Output Buffer Size */
        ntStatus = STATUS_SUCCESS;
        break

디바이스 드라이버의 클라이언트 격인 C# 프로그램에서는 해당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 Program.cs =====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PortIOSample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Version 1.4");

            Process[] notepadPids = Process.GetProcessesByName("notepad");
            using (PortIOLib portIoLib = new PortIOLib(true))
            {
                foreach (Process proc in notepadPids)
                {
                    Console.WriteLine(proc.Id.ToString("x") + ": " + portIoLib.Terminate(proc.Id));
                }
            }
        }
    }
}

===== PortIOLib.cs =====
public bool Terminate(int processId)
{
    if (fileHandle == null || fileHandle.IsInvalid == true)
    {
        return false;
    }

    byte[] inBuffer = BitConverter.GetBytes(processId);
    int pBytesReturned;

    return Kernel32.DeviceIoControl(fileHandle, IOCTL_WRITE_PROCESSID, inBuffer, inBuffer.Length, inBuffer, inBuffer.Length,
        out pBytesReturned, IntPtr.Zero);
}

자, 이제 준비가 되었군요. ^^ 다시 한번 종료되지 않는 프로세스가 나온다면 이걸로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




참고로, 설치는 되었지만 net start 명령에서 이렇게 오류가 발생한다면? (원래는 정식 소프트웨어 인증서로 서명하면 발생하지 않을 오류입니다.)

D:\TestApp>net start portio
System error 577 has occurred.

Windows cannot verify the digital signature for this file. A recent hardware or software change might have installed a file that is signed incorrectly or damaged, or that might be malicious software from an unknown source.

다음의 글을 참고만 하시고,

How to fix “Windows cannot verify the digital signature for this file” error in Windows 8.1, 8, 7 & Vista.
; http://www.wintips.org/how-to-fix-windows-cannot-verify-the-digital-signature-for-this-file-error-in-windows-8-7-vista/

아래의 명령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킨 후 재부팅해 주시면 됩니다. ^^

bcdedit /set testsigning on

그런데, 위의 명령도 이런 식으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D:\TestApp>bcdedit /set testsigning on
An error has occurred setting the element data.
The value is protected by Secure Boot policy and cannot be modified or deleted.

아래의 글을 보면,

An error has occurred setting the element data. The value is protected by Secure Boot policy and cannot be modified or deleted
; http://techibee.com/sysadmins/an-error-has-occurred-setting-the-element-data-the-value-is-protected-by-secure-boot-policy-and-cannot-be-modified-or-deleted/2058

BIOS에 "SecureBoot" 옵션이 켜져 있어서 그렇다고 하니, 이를 꺼둔 후 명령을 실행하고 다시 켜주시면 됩니다. (도대체 재부팅을 몇번이나???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8/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8-04 09시11분
Mattiwatti / PPLKiller (PPL: Protected Processes Light)
; https://github.com/Mattiwatti/PPLKiller
정성태
2020-08-04 09시56분
사용자 모드에서 설정할 수는 없지만, Windows 10 build 20161부터 EPROCESS에 DisallowUserTerminate 필드가 추가된다고 합니다.

Critical, Protected, DUT Processes in Windows 10
; https://windows-internals.com/dut-processes-in-windows-10/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6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5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0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1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7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5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