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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 유형: 43. System.ComponentModel.LicenseException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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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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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stem.ComponentModel.LicenseException


미리 말씀드리자면, 이번 오류의 직접적인 해답은 찾지를 못했습니다. 제 컴퓨터에서만 발생하는 것을 보면, x64 버전의 Vista 환경 때문인 것 같기도 하고, 또는 Orcas 베타 버전을 함께 설치해서 발생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아무튼, ChartFX 컨트롤을 사용하는 시점부터, 빌드 시에 licenses.licx 파일 때문에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을 했습니다.

------ Rebuild All started: Project: RealTimeCharts, Configuration: Release Any CPU ------
Properties\licenses.licx(10): 
error LC0004: Exception occurred creating type 
'ChartFX.WinForms.Chart, ChartFX.WinForms, Version=7.0.2664.18481,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a1878e2052c08dce' 
System.ComponentModel.LicenseException: 
Couldn't get Design Time license for 'ChartFX.WinForms.Chart'
Done building project "RealTimeCharts.csproj" -- FAILED.

좀 더 자세한 빌드 오류 정보를 얻기 위해, 아래와 같이 MSBuild 옵션을 조정했습니다.

lc_compile_error_1.png

그런 후, 빌드를 했더니 다음과 같은 명령행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Task "LC"
    Command: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8\SDK\v2.0\bin\LC.exe 
    /target:RealTimeCharts.exe 
    /complist:Properties\licenses.licx 
    /outdir:obj\Debug\ 
    /i:"C:\Program Files (x86)\Chart FX for Visual Studio 2005\bin\ChartFX.WinForms.Adornments.dll" 
    /i:"C:\Program Files (x86)\Chart FX for Visual Studio 2005\bin\ChartFX.WinForms.Base.dll" 
    /i:"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8\Common7\IDE\PublicAssemblies\ChartFX.WinForms.dll" 
    /i: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System.Data.dll 
    /i: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System.Deployment.dll 
    /i: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System.Design.dll 
    /i: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System.dll 
    /i: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System.Drawing.dll 
    /i: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System.Management.dll 
    /i: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System.Windows.Forms.dll 
    /i: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System.Xml.dll 
    The "LC" task is using "LC.exe" from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8\SDK\v2.0\bin\LC.exe".
      
    Microsoft (R) .NET License Compiler 
    [Microsoft .Net Framework, Version 2.0.50727.1318]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Processing complist 'Properties\licenses.licx'...
    Properties\licenses.licx(1): 
    error LC0004: Exception occurred creating type 'ChartFX.WinForms.Chart, ChartFX.WinForms, 
    Version=7.0.2664.18481,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a1878e2052c08dce' 
    System.ComponentModel.LicenseException: 
      Couldn't get Design Time license for 'ChartFX.WinForms.Chart'
       at System.ComponentModel.LicenseManager.CreateWithContext(Type type, LicenseContext creationContext, Object[] args)
       at System.Tools.LicenseCompiler.Main(String[] args)
    The command exited with code -1.
  Done executing task "LC" -- FAILED.
Done building target "CompileLicxFiles" in project "RealTimeCharts.csproj" -- FAILED.

System.ComponentModel.LicenseException 예외를 설정해서 오류 내용을 살펴보면, ChartFX 생성자에서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허허... 이것 참. 도대체 생성자에서 발생하면 어떡하라는 것인지.

Infragistics와는 달리, ChartFX는 소스 코드 공개는 고사하고 obfuscator 도구를 사용해서 IL 코드를 분석하기 어렵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덕분에 시간내서 굳이 분석하고 싶은 마음마져 ^^; "고사"되어 버리더군요.

그럼, 이걸 어쩔까 생각하다가,,, 그냥 라이선스 파일에 대한 빌드 과정을 없애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MSBuild 파일을 열어서,

VS.NET 2005 :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Microsoft.Common.targets
Orcas Beta1 :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3.5.20404\Microsoft.Common.targets
VS.NET 2008 :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3.5\Microsoft.Common.targets

아래의 LC Task 부분을 주석 처리해 버렸습니다.

<Target
    Name="CompileLicxFiles"
    Condition="'@(_LicxFile)'!=''"
    DependsOnTargets="$(CompileLicxFilesDependsOn)"
    Inputs="$(MSBuildAllProjects);@(_LicxFile);@(ReferencePath);@(ReferenceDependencyPaths)"
    Outputs="$(IntermediateOutputPath)$(TargetFileName).licenses">

    <!--LC
        Sources="@(_LicxFile)"
        LicenseTarget="$(TargetFileName)"
        OutputDirectory="$(IntermediateOutputPath)"
        OutputLicense="$(IntermediateOutputPath)$(TargetFileName).licenses"
        ReferencedAssemblies="@(ReferencePath);@(ReferenceDependencyPaths)"
        ToolPath="$(LCToolPath)">

        <Output TaskParameter="OutputLicense" ItemName="CompiledLicenseFile"/>
        <Output TaskParameter="OutputLicense" ItemName="FileWrites"/>

    </LC-->
</Target>

어차피, 빌드 서버의 바이너리가 배포될 것이었기 때문에 제 노트북 PC의 빌드는 아무래도 좋았기 때문에.

그나저나... 이런 문제는 제발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공수 산정하기도 어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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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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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3-21 05시23분
64비트 OS에서의 ChartFX 라이선스 문제
; http://www.sysnet.pe.kr/2/0/537
kevin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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