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6. WCF - 다중 서비스 호스트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72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CF - 다중 서비스 호스트


가끔, 이에 대해서 물어보는 경우가 있어서 차후 반복되는 답변을 위해서 미리 써볼까 합니다. (사실, 그다지 기술적인 팁은 아니지만.)

먼저, 대강 WCF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을 훑어 볼까요!

WCF 서비스를 위해서는 대체로 2개의 클래스/인터페이스가 필요합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ServiceContract를 만들고,

[ServiceContract]
public interface IServiceA
{
    [OperationContract]
    string GetServiceName();
}

그다음, 당연히 이에 대한 구현 클래스를 만들어야죠.

[ServiceBehavior]
public class ServiceAImp : IServiceA
{
    public string GetServiceName()
    {
        return "ServiceA";
    }
}

이렇게 마련되면, 다음과 같이 서비스 호스팅을 하게 되지요.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ServiceHost aHost;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aHost = new ServiceHost(typeof(ServiceAImp));
        aHost.Open();
    }

    private void Form1_FormClosed(object sender, FormClosedEventArgs e)
    {
        aHost.Close();
    }
}




일단, 서비스 하나는 위와 같이 정의를 해서 호스팅을 하는 상태에서, 별도로 다른 서비스를 정의하려면 역시나 다음과 같이 ServiceContract 클래스와 ServiceBehavior 클래스를 추가해 주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ServiceContract]
public interface IServiceB
{
    [OperationContract]
    string GetServiceName();
}

[ServiceBehavior]
public class ServiceBImp : IServiceB
{
    public string GetServiceName()
    {
        return "ServiceB";
    }
}

질문을 하시는 분들 중에 대부분이 위와 같은 정도로 정의를 해놓고 더 이상 어찌할 바를 모릅니다. 그렇죠!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별도의 ServiceHost를 하나 더 정의해서 추가해 주면 되는 것입니다.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ServiceHost aHost;
    ServiceHost bHost;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aHost = new ServiceHost(typeof(ServiceAImp));
        aHost.Open();
        bHost = new ServiceHost(typeof(ServiceBImp));
        bHost.Open();
    }

    private void Form1_FormClosed(object sender, FormClosedEventArgs e)
    {
        aHost.Close();
        bHost.Close();
    }
}

간단하지요. ^^

물론, app.config에 추가되는 서비스 관련 환경 설정도 ServiceA에서 해주는 것과 동일하게 ServiceB도 추가해 주면 됩니다. 물론, 서비스끼리 포트를 공유해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system.serviceModel>
    <services>
        <!-- Service A -->
        <service behaviorConfiguration="ServiceAHost.ServiceBehavior"
                name="ServiceHostWinApp.ServiceAImp">
            <host>
                <baseAddresses>
                    <add baseAddress="http://localhost:24000/ServiceA" />
                    <add baseAddress="net.tcp://localhost:24001/" />
                </baseAddresses>
            </host>
            <endpoint address="ServiceA" binding="netTcpBinding" bindingConfiguration="ServiceA_TcpBinding"
                      contract="ServiceHostWinApp.IServiceA" />
            <endpoint address="mex" binding="mexHttpBinding" contract="IMetadataExchange" />
        </service>

        <!-- Service B -->
        <service behaviorConfiguration="ServiceBHost.ServiceBehavior"
                name="ServiceHostWinApp.ServiceBImp">
            <host>
                <baseAddresses>
                    <add baseAddress="http://localhost:24000/ServiceB" />
                    <add baseAddress="net.tcp://localhost:24001/" />
                </baseAddresses>
            </host>
            <endpoint address="ServiceB" binding="netTcpBinding" bindingConfiguration="ServiceB_TcpBinding"
                      contract="ServiceHostWinApp.IServiceB" />
            <endpoint address="mex" binding="mexHttpBinding" contract="IMetadataExchange" />
        </service>
    </services>
    
    .... [중간 생략] ....
</system.serviceModel>

baseAddress 설정에서 http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로 "ServiceA", "ServiceB"를 붙였는데요. 왜냐하면, mex 기능이 해당 baseAddress를 기준으로 그대로 "mex"만을 붙여서 endpoint를 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2개의 endpoint가 "http://localhost:24000/mex"라고 겹치기 때문에 중간에 그것을 구분해주는 서비스 명을 넣은 것입니다.

반면에, net.tcp에서는 그냥 "net.tcp://localhost:24001/"에서 마무리 지었지요. 그 대신, 각각의 서비스마다 "endpoint" 설정을 두어서 address에 "ServiceA", "ServiceB"를 추가해 놓은 것입니다. 만약 endpoint의 address 값을 공백 문자열로 주었다면 baseAddress에서부터 서비스를 구분하는 문자열을 두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첨부된 파일은 위의 내용들을 반영한 간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7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1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6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8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5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9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3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5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2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0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7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2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