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852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NET Framework: 472. C/C++과 C# 사이의 메모리 할당/해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84

.NET Framework: 62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NET Framework: 627.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111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9

.NET Framework: 757. 포인터 형 매개 변수를 갖는 C++ DLL의 함수를 C#에서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3

.NET Framework: 978.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444

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 https://www.sysnet.pe.kr/2/0/13128

.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141

.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
; https://www.sysnet.pe.kr/2/0/13205

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429






How to Interop DISPPARAMS


제목 그대로, .NET에서 DISPPARAMS 타입의 인자를 COM(또는 Unmanaged 코드)에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DISPPARAMS 구조체를 알아야 겠지요. ^^ 아래는 C/C++ 헤더 파일에 정의된 내용을 가져온 것입니다.

typedef struct tagDISPPARAMS
    {
    VARIANTARG *rgvarg;
    DISPID *rgdispidNamedArgs;
    UINT cArgs;
    UINT cNamedArgs;
    }   DISPPARAMS;

사실, VARIANTARG는 VARIANT 형의 또 다른 typedef에 불과하고, DISPID 역시 LONG 형의 typedef이기 때문에, 이 정의는 다음과 같이 씌여져도 무방합니다.

typedef struct tagDISPPARAMS
{
    VARIANT *rgvarg;
    int *rgdispidNamedArgs;
    int cArgs;
    int cNamedArgs;
}   DISPPARAMS;

테스트를 위해 DISPPARAMS를 인자로 가지는 아래의 COM 메서드를 정의하고,

STDMETHOD(TestDISPPARAM)(/* [IN,OUT] */ DISPPARAMS *pAttribute)
{ 
    pAttribute->rgvarg[0].vt = VT_I4;
    pAttribute->rgvarg[0].intVal = 10;

    return S_OK;
}

이렇게 정의된 COM 개체를 C#에서 참조하면 다음과 같은 signature로 interop DLL이 생성됩니다.

[Guid("2AFBAFEE-68A9-4EF8-A38C-A7941D47CC16")]
[TypeLibType(2)]
[ClassInterface(0)]
public class MyInteropTestClass : IMyInteropTest, MyInteropTest
{
    public MyInteropTestClass();

    [DispId(1)]
    public virtual void TestDISPPARAM(ref stdole.DISPPARAMS pAttribute);
}

예상하시겠지만, stdole.DISPPARAMS 타입은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C/C++의 DISPPARAMS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public struct DISPPARAMS
{
    public int cArgs;
    public int cNamedArgs;
    public IntPtr rgdispidNamedArgs;
    public IntPtr rgvarg;
}

자,,, 이제부터 그럼 ^^ interop을 위한 코드를 시작해 볼까요?

우선, cArgs, cNamedArgs는 넘어가고, 약간 까다로울 것 같지만 rgdispidNamedArgs 인자도 그다지 문제되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DISPID 즉 LONG 형 배열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전달해 줄 수 있습니다.

stdole.DISPPARAMS dispParams = new stdole.DISPPARAMS();
dispParams.cNamedArgs = 3;

int[] dispIDs = new int[] { 0, 1, 2};
GCHandle idHandle = GCHandle.Alloc(dispIDs, GCHandleType.Pinned);
IntPtr idPtr = idHandle.AddrOfPinnedObject();
dispParams.rgdispidNamedArgs = idPtr;

...[dispParams 사용]...
idHandle.Free();

문제는 IntPtr rgvarg 인자를 어떻게 해줘야 하느냐입니다. C/C++에서는 VARIANTARG(VARIANT)로 정의되어 있던 것이니, .NET에서 Variant 대신 전달하는 object를 다음과 같이 배열로 전달해도 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object[] objectsArray = new object[3];
objectsArray[0] = 5.6;
objectsArray[1] = 5;
objectsArray[2] = "TEST";

dispParams.rgvarg = Marshal.UnsafeAddrOfPinnedArrayElement(objectsArray, 0);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방법은 유효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object가 참조형이니만큼 메모리 구조가 틀리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틀리는지 한번 비교를 해보면.

C/C++의 (VARIANTARG*) 인자를 메모리로 표현해 보면 다음과 같은 형식입니다.

[그림 1: (VARIANTARG*) 메모리 구조]
howtointerop_rgvarg_1.png

(32bit 시스템 기준으로) 4byte 영역의 포인터 값이 별도의 배열 공간을 가리키고, 그 배열 공간은 16byte 크기의 VARIANT 구조체가 연속적으로 메모리에 나열된 것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object []로 표현을 하게 되면 메모리 구조는 (VARIANTARG *)와 다른 양상을 띄게 됩니다.

[그림 2: object [] 메모리 구조]
howtointerop_rgvarg_2.png

역시 4byte 포인터의 출발은 같지만, 또다시 object [] 배열이 나오고 각각의 "참조값" 배열에서 별도로 값을 가리키는 메모리 구조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interop에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그림 1]에서 본 구조대로 맞춰주면 됩니다. 먼저 맞춰주어야 할 것은 16byte 크기의 VARIANT 배열인데, 이를 위해 별도의 구조체를 정의해도 되지만 여기서는 그냥 Guid를 사용해서 표현하겠습니다. 그래서, 3개의 VARIANT 인자를 전달해 주기 위해 아래와 같이 Guid[3]를 정의하고, 각각의 값에 VARIANT를 대입해 줄 수 있습니다.

Guid[] guids = new Guid[3];

fixed (void* pGuid0 = &guids[0])
{
    IntPtr pGuid = new IntPtr(pGuid0);
    Marshal.GetNativeVariantForObject(5.6, pGuid);
}

fixed (void* pGuid1 = &guids[1])
{
    IntPtr pGuid = new IntPtr(pGuid1);
    Marshal.GetNativeVariantForObject(5, pGuid);
}

fixed (void* pGuid2 = &guids[2])
{
    IntPtr pGuid = new IntPtr(pGuid2);
    Marshal.GetNativeVariantForObject("test", pGuid);
}

GCHandle gcHandle = GCHandle.Alloc(guids, GCHandleType.Pinned);
IntPtr argPtr = gcHandle.AddrOfPinnedObject();

dispParams.rgvarg = argPtr;

끝입니다. 이렇게 해서 COM 개체의 DISPPARAMS 인자를 받는 메서드를 호출해 보면 아래와 같은 rgvarg 값을 Watch 윈도우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림 3: DISPPARAMS의 rgvarg 값 확인]
howtointerop_rgvarg_3.png

참고로, 제가 사용한 것은 16byte 크기의 Guid였지만 VARIANTARG라는 이름으로 별도의 구조체를 정의하셔도 됩니다. 실제로
pinvoke.net 웹 사이트에서 어느 정도 정의된 구조체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VARIANTARG (Structures)
; http://www.pinvoke.net/default.aspx/Structures/VARIANTARG.html

*** 첨부된 파일은 테스트를 위한 예제 솔루션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8-12-01 09시49분
[lancers] 다 좋은데, 그림에서 가오가 떨어지는데요?
[guest]
2008-12-01 02시49분
그래도... 나름 엄청 신경써서 그린 건데요... OTL
kevin25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584정성태7/5/201818307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3정성태7/5/201818159.NET Framework: 785. public으로 노출되지 않은 다른 어셈블리의 delegate 인스턴스를 Reflection으로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582정성태7/5/201824733.NET Framework: 784.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581정성태7/4/201821437Math: 34. GeoGebra 기하 (11) - 3대 작도 불능 문제의 하나인 임의 각의 3등분파일 다운로드1
11580정성태7/4/201818259Math: 33. GeoGebra 기하 (10) - 직각의 3등분파일 다운로드1
11579정성태7/4/201817292Math: 32. GeoGebra 기하 (9) - 임의의 선분을 한 변으로 갖는 정삼각형파일 다운로드1
11578정성태7/3/201817439Math: 31. GeoGebra 기하 (8) - 호(Arc)의 이등분파일 다운로드1
11577정성태7/3/201817409Math: 30. GeoGebra 기하 (7) - 각의 이등분파일 다운로드1
11576정성태7/3/201819597Math: 29. GeoGebra 기하 (6) - 대수의 4칙 연산파일 다운로드1
11575정성태7/2/201820028Math: 28. GeoGebra 기하 (5) - 선분을 n 등분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574정성태7/2/201818546Math: 27. GeoGebra 기하 (4) - 선분을 n 배 늘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573정성태7/2/201817882Math: 26. GeoGebra 기하 (3) - 평행선
11572정성태7/1/201817177.NET Framework: 783. C# 컴파일러가 허용하지 않는 (유효한) 코드를 컴파일해 테스트하는 방법
11571정성태7/1/201818653.NET Framework: 782. C# - JIRA에 등록된 Project의 Version 항목 추가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570정성태7/1/201818856Math: 25. GeoGebra 기하 (2) - 임의의 선분과 특정 점을 지나는 수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69정성태7/1/201818064Math: 24. GeoGebra 기하 (1) - 수직 이등분선파일 다운로드1
11568정성태7/1/201830270Math: 23. GeoGebra 기하 - 컴퍼스와 자를 이용한 작도 프로그램 [1]
11567정성태6/28/201819586.NET Framework: 781. C# - OpenCvSharp 사용 시 포인터를 이용한 속도 향상파일 다운로드1
11566정성태6/28/201825243.NET Framework: 780. C# - JIRA REST API 사용 정리 (1) Basic 인증 [4]파일 다운로드1
11565정성태6/28/201822110.NET Framework: 779. C# 7.3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세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1564정성태6/27/201820591.NET Framework: 778. (Unity가 사용하는) 모노 런타임의 __makeref 오류
11563정성태6/27/201819406개발 환경 구성: 386. .NET Framework Native compiler 프리뷰 버전 사용법 [2]
11562정성태6/26/201818846개발 환경 구성: 385.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원격지 스크립트 COM 객체 실행 방법
11561정성태6/26/201830149.NET Framework: 777.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8]파일 다운로드1
11560정성태6/25/201821471.NET Framework: 776. C# 7.3 - 초기화 식에서 변수 사용 가능(expression variables in initializers)파일 다운로드1
11559정성태6/25/201828648개발 환경 구성: 384. 영문 설정의 Windows 10 명령행 창(cmd.exe)의 한글 지원 [6]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