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6. 소켓 연결 시간 제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215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6.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https://www.sysnet.pe.kr/2/0/629

.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77

개발 환경 구성: 457.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 연결 시 time-out 시간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2015





소켓 연결 시간 제한


네트워크 상에서 프로그램을 하다 보면, 특정 컴퓨터에 연결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그 컴퓨터에서 구동 중인 응용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원하는 포트로 접속 대기 중인지를 알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 보통 해당 컴퓨터가 살아 있는지를 체크하는 데에는 그냥 단순히 Ping 클래스를 애용합니다. 다음과 같이.

public bool TryConnect(string targetAddress, int connectTimeout)
{
    Ping ping = new Ping();
    try
    {
        PingReply reply = ping.Send(targetAddress, connectTimeout);
        return (reply.Status == IPStatus.Success);
    }
    catch (Exception)
    {
    }

    return false;
}

그런데, 특정 포트에 소켓이 연결 가능한지를 알아보는 테스트는 영 애매합니다. 구현하기에 따라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다음의 글에서 나온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How to shorten socket.connect() timeout ??
; http://forums.asp.net/p/1138952/1826854.aspx

코드가 간단하기 때문에 여기에 옮겨 놓겠습니다.

public static Socket ConnectToserver(IPEndPoint endPoint, int port, int timeoutMs)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try
    {
        // do not block - do not want to be forced to wait on (too- long) timeout 
        socket.Blocking = false;

        // initiate connection - will cause exception because we're not  blocking 
        socket.Connect(endPoint);
        return socket;
    }
    catch (SocketException socketException)
    {
        // check if this exception is for the expected 'Would Block' error 
        if (socketException.ErrorCode != 10035)
        {
            socket.Close();
            // the error is not 'Would Block', so propogate the exception 
            throw;
        }
        // if we get here, the error is 'Would Block' so just continue  execution   } 
        // wait until connected or we timeout 
        int timeoutMicroseconds = timeoutMs * 1000;
        if (socket.Poll(timeoutMicroseconds, SelectMode.SelectWrite) == false)
        {
            // timed out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 연결 시 time-out 시간 제어)
            socket.Close();
            throw new Exception("The host failed to connect");
        }

        // *** AT THIS POINT socket.Connected SHOULD EQUAL TRUE BUT  IS FALSE!  ARGH! 
        // set socket back to blocking 
        socket.Blocking = true;
        return socket;
    }

}




만약 가능하다면, 서버 측에 UDP 소켓을 함께 열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즉, TCP 연결을 하기 전 UDP로 echo 테스트를 먼저 하는 것입니다. 어차피 UDP는 "연결" 작업이 없으므로 데이터 전송 후 echo된 데이터로 서버의 활성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간단하게 ReceiveTimeout 설정을 곁들여 자유로운 timeout 구현을 할 수 있습니다.

Socket udp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Dgram, ProtocolType.Udp);
udp.ReceiveTimeout = 1000;

byte[] data = Encoding.ASCII.GetBytes("ECHO");

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Parse("192.168.9.37"), 5151);
udp.SendTo(data, ep);

byte[] received = new byte[4096];
int recv = udp.ReceiveFrom(received, SocketFlags.None, ref ep); 

Console.WriteLine(recv);
Console.WriteLine(Encoding.ASCII.GetString(received));

// ... UDP 체크가 성공했다면 이후 TCP 연결 시도 ...

위의 경우 만약 대상 서버가 없다면 ReceiveFrom에서 Timeout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60): A connection attempt failed because the connected party did not properly respond after a period of time, or established connection failed because connected host has failed to respond.


만약 이것을 원치 않는다면 아래의 글에서 설명한 방법에 따라,

C# - Socket.Close 시 Socket.Receive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116#udp

UDP 소켓을 바인딩시킨 모드로 에러 코드를 반한하는 버전의 Receive 메서드를 호출하면 됩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821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64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43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89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499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78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956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61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61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80.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672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719.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72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958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95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522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539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8008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92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8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81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404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58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66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122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45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