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25. WPF - RadioButton에 대한 데이터바인딩(2)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05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PF - RadioButton에 대한 데이터바인딩(2)


RadioButton에 대해서 직접 데이터바인딩을 하는 경우, 중간에 풀려버리는 이슈에 대해서 지난번에 이미 소개해드렸지요.

WPF - RadioButton 데이터 바인딩 해제 현상
; https://www.sysnet.pe.kr/2/0/609

해결책도 같이 제시해드리긴 했지만, 사실 별로 마음에 들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단순히 RadioButton만 나열하면 될 것을, 복잡하게 ListBox로 정의하면서 그에 대한 템플릿까지 정의하려니 다루기가 별로 깔끔하지 않다는 것이죠.

그래서 좀 더 고민해 본 결과, 좀 더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들이 이미 고민한 내용이지요.

WPF RadioButtons and data binding 
; http://geekswithblogs.net/claraoscura/archive/2008/10/17/125901.aspx

위의 사람이 제시한 방법은 바로... ^^ 그룹 이름을 달리하는 것입니다. 즉 아래와 같은 식이지요.

<Window x:Class="WpfApplication1.Window1"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my="clr-namespace:WpfApplication1" x:Name="My" Width="100" Height="100">
    
       <StackPanel ToggleButton.Checked="GroupBox_Checked" DataContext="{Binding Path=DisplayData, ElementName=My}">
            <RadioButton GroupName="g1" IsChecked="{Binding Path=Radio1}"
                                 Name="radioButton1">test1</RadioButton>
            <RadioButton GroupName="g2" IsChecked="{Binding Path=Radio2}" 
                                 Name="radioButton2">test2</RadioButton>
            <RadioButton GroupName="g3" IsChecked="{Binding Path=Radio3}" 
                                 Name="radioButton3">test3</RadioButton>
        </StackPanel>
</Window>

그래도, ListView 컨트롤을 쓰는 것보다는 확실히 소스크기가 줄어듭니다. 하지만, 예상하시겠지만 서로 다른 그룹이름으로 인해서 체크박스가 별도로 동작하게 되어 체크가 배타적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위의 소스 코드에 ToggleButton.Checked를 연결해서 다음과 같은 동작을 연결시켜 줘야 합니다.

private void GroupBox_Check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RadioButton source = e.Source as RadioButton;

    StackPanel stackPanel = sender as StackPanel;
    foreach (RadioButton btn in stackPanel.Children)
    {
        if (source.Content.ToString().Equals(btn.Content.ToString(), 
			StringComparison.OrdinalIgnoreCase) == true)
        {
            continue;
        }

        btn.IsChecked = false;
    }
}

그래도 정형화된 틀로 사용되어질 수 있으니 이렇게 처리하는 것도 그다지 나빠보이지는 않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느 쪽을 선택하시겠어요? ^^

첨부된 프로젝트는 위의 소스 코드를 테스트한 것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9-03-22 06시12분
[사이] 전 1번이 더 좋은 것 같아요 ^^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7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1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7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6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9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5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8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3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5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5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2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9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6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1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