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44. bootsect 오류 - Access is denied.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08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bootsect 오류 - Access is denied.


Windows PE 이미지를 설명하면서 USB 메모리를 부팅가능하도록 만들기 위해 bootsect.exe를 사용하는 부분을 소개해 드렸지요.

Windows PE를 USB 메모리에 적용
; https://www.sysnet.pe.kr/2/0/648

그런데, 이상하게 일부 USB 메모리 스틱 또는 USB 인터페이스를 가진 외장 하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E:\Program Files\Windows AIK\Tools\PETools\x86>bootsect /nt60 f:
Target volumes will be updated with BOOTMGR compatible bootcode.

F: (\\?\Volume{9929717a-2244-11de-a861-001641b78a9a})

    Updated NTFS filesystem bootcode.  The update may be unreliable since the
    volume could not be locked during the update:
        Access is denied.

Bootcode was successfully updated on all targeted volumes.

E:\Program Files\Windows AIK\Tools\PETools\x86>

검색 결과 다음과 같은 해답을 발견했습니다.

Windows Vista Forums _ Archived Topics _ [Trick] Installing XP last and still dual boot.
; http://thevistaforums.com/index.php?act=Print&client=printer&f=41&t=5646

현상은, 부트 마스터 영역에 대한 잠금을 얻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라는데요. 이런 경우를 위해서 강제로 USB 장치를 분리(dismount)시켜서 bootsect의 기능을 처리하는 "/force" 옵션을 적용해 주면 됩니다. 그러면 결국 아래와 같이 성공한다는 것이지요.

E:\Program Files\Windows AIK\Tools\PETools\x86>bootsect /nt60 f: /force
Target volumes will be updated with BOOTMGR compatible bootcode.

F: (\\?\Volume{9929717a-2244-11de-a861-001641b78a9a})

    Forced dismount complete, open handles to this volume are now invalid.

    Successfully updated NTFS filesystem bootcode.

Bootcode was successfully updated on all targeted volumes.

E:\Program Files\Windows AIK\Tools\PETools\x86>

주의할 것은, 강제로 분리시키기 때문에 현재 해당 USB 하드를 기반으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있다면 예기치 않은 동작을 할 수 있다는 점.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2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4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6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7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3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0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