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78. Windows Vista/2008에서의 MSXML4.cab 파일 배포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860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indows Vista/2008에서의 MSXML4.cab 파일 배포 문제


현재 시점에서, Vista/2008의 운영체제에서 MSXML4.cab 파일 설치가 SP2 이전 버전에 대해서 설치 거부를 하고 있습니다. 즉, 다음과 같이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반복적인 설치 정보만이 뜨고 있습니다.

[그림 1: MSXML4 ActiveX 반복 설치]
msxml4_cannot_be_installed_on_win2008_1.png

설치 시도를 해도 별다른 에러 없이 넘어가지만 사실상 설치가 안 되어서 MSXML4에서 제공되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물론, 레지스트리에도 "88d969c0-f192-11d4-a65f-0040963251e5"에 해당하는 CLSID가 없습니다.)

관련해서 "saltynut" 님의 검색 결과 SP2 이전까지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새롭게 나온 SP3에서는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재는 SP3을 사용해야 하는 것인데,

MSXML4 SP3 Is Available Now!
; http://blogs.msdn.com/xmlteam/archive/2009/03/06/msxml4-sp3-is-available-now.aspx

위의 글에서도 나오지만, SP3 이후로는 더 이상 업데이트 계획이 없으며 심지어 SP2의 경우에는 지원 기간이 2009년 11월까지라고 합니다. 글에서도 나오지만 웬만하면 ^^ MSXML6으로 넘어가라고 하고 있는데.

그래도 MSXML6으로 넘어가려면 관련 CLSID가 바뀌어서 지금 당장 오류가 나는 부분을 수정하려면 소스 코드 레벨보다는 패키징 레벨에서 수정할 수 있는 편이 더 쉽겠지요. 쉽다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방법도 간단한데, MSXML4 SP3으로 바꾸려면 HTML 페이지에 있는 OBJECT 태그의 버전 번호와 서버 측에 배포된 MSXML4.cab파일을 SP3으로 다운로드한 파일로 교체해주면 됩니다.

Microsoft Core XML Services (MSXML) 6.0 Service Pack 1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d21c292c-368b-4ce1-9dab-3e9827b70604&displaylang=en

CAB 파일 교체는 단순히 다운로드한 파일로 처리해주면 되는데, 버전 번호는 어떻게 교체할까요? msxml4.dll의 속성창에서 얻거나, 혹은 아래와 같이 CAB 파일 안에 있는 INF 내에 지정된 버전 번호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Add.Code] 
msxml4.dll=msxml4.dll 
msxml4r.dll=msxml4r.dll 

[msxml4.dll] 
file-win32-x86=thiscab 
clsid={88d969c0-f192-11d4-a65f-0040963251e5} 
FileVersion=4,30,2100,0,0 
DestDir=11 
RegisterServer=yes 

[msxml4r.dll] 
file-win32-x86=thiscab 
DestDir=11 
FileVersion=4,30,2100,0,0 

이렇게 찾은 버전번호를 HTML 파일에 있는 기존 번호와 교체해주면 됩니다.

<object id="MSXML4" style="DISPLAY: none" 
codeBase="msxml4.cab#version=4,30,2100,0,0" type="application/x-oleobject"
classid="clsid:88d969c0-f192-11d4-a65f-0040963251e5">
</object>

그렇게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명시적으로 "MSXML 4.0 SP3"이라는 제목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림 2: MSXML 4.0 SP3설치]
msxml4_cannot_be_installed_on_win2008_2.png


그런데, 막상 적용하고 나니 그래도 여전히 반복 설치 현상은 계속되었습니다. 심지어는 다음과 같은 오류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림 3: msxml4.dll 설치 오류]
msxml4_cannot_be_installed_on_win2008_3.png

"
msxml4.dll 파일을 복사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파일을 대상 디렉토리로 복사할 수 없음.
작업을 다시 시도하려면 [다시 시도]를 클릭하거나, 취소
"



아마도 기존 버전의 설치 과정에서 설치된 파일들과 충돌이 나는 것 같은데 이런 경우에는 "C:\Windows\Downloaded Program Files"에 있는 MSXML4.cab 파일의 내용을 깨끗이 삭제하고 설치하거나, IE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