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C++ X64 빌드 오류: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COMDLL]_ProxyFileInfo


64비트 용 DLL을 만드는 데에는 보통 2가지 옵션을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 프로젝트 속성창: Platform 설정을 X64로 변경
  • 프로젝트 속성창: Linker / Advanced - Target Machine 값을 "MachineX64 (/MACHINE:X64)"로 변경

그런데, COM 개체를 Proxy DLL과 병합하는 경우 - 즉, "_MERGE_PROXYSTUB" 전처리 상수가 정의된 프로젝트라면 64비트 용 DLL을 만들기 위해서 빌드해 보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림 1: X64 용 DLL 빌드 시 오류 발생]
x64_build_error_proxy_file_info_1.png

Error	2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Dotnet_ProxyFileInfo	dlldatax.obj	Dotnet
Error	3	error LNK1120: 1 unresolved externals	d:\...\bin\Debug\Dotnet.dll	Dotnet

출력 창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1>------ Build started: Project: Dotnet, Configuration: Debug X64 ------
1>  TestInfo.cpp
1>     Creating library d:\...\Debug\Dotnet64.lib and object d:\...\bin\Debug\Dotnet64.exp
1>Dotnet64.exp : warning LNK4070: /OUT:Dotnet.DLL directive in .EXP differs from output filename 'd:\...\bin\Debug\Dotnet64.dll'; ignoring directive
1>dlldatax.obj :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Dotnet_ProxyFileInfo
1>d:\...\bin\Debug\Dotnet64.dll : fatal error LNK1120: 1 unresolved externals
========== Build: 0 succeeded, 1 failed, 0 up-to-date, 0 skipped ==========

오류 내용이 너무 일반적이어서 구글링을 해도 별다른 해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하는 수 없이, 프로젝트 속성창에서 모든 항목의 "Command Line" 란에 설정된 옵션을 뒤져 보았습니다. 오호... 그런데, "MIDL"에 다음과 같은 빌드 옵션이 있는 것을 찾아냈습니다.


/D "_DEBUG" /W1 /nologo /char signed /env win32 /Oicf /h "Dotnet_i.h" /iid "Dotnet_i.c" /proxy "Dotnet_p.c" /tlb "Debug\Dotnet.tlb" /robust




"win32"라... 분명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게다가 MIDL 빌드에서 Proxy DLL 측의 소스 코드도 자동 생성되는 것을 생각해 보면 문제의 소지가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바꿔야 하는 옵션이 바로 아래의 "MIDL" / "General" / "Target Environment" 값입니다.

[그림 2: MIDL 빌드 옵션 조정]
x64_build_error_proxy_file_info_2.png

"Microsoft Windows 32-bit (/env win32)" 값을 "Microsoft Windows 64-bit on x64 (/env x64)"로 바꿔주고 빌드하면 끝!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5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9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6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