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76. DataContext가 thread-safe한 것인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43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DataContext가 thread-safe한 것인가?


사실 thread-safe하냐에 대해서 싱글 코어가 지배적이던 과거에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다중 코어 환경이 일반적이 되었고 심지어 6코어까지도 개인용 PC 시장에 풀리는 상황이므로 프로그램의 오동작에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당한 분은 아시겠지만! thread-safe으로 인한 문제는 "확률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그 원인을 파악하기가 매우 힘들다는 특이함이 있습니다.

일례로, static을 이용하여 Singleton 인스턴스를 구현하는 경우를 볼까요?

private static MyObject instance;

public static MyObject Instance
{
	get
	{
		if (instance == null)
		{
			instance = new MyObject();
		}
	}
}

잘못 되었지요? 왜냐고 물으시는 분들은 다음의 글을 읽어보십시오.

C++에서 싱글톤 구현하기
; https://www.sysnet.pe.kr/2/0/846

비록 C/C++하고 C#의 언어 차이는 있긴 하지만 그래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위에서 구현한 코딩 방식은 전형적으로 thread-safe하지 않은 코드로 드는 예제 중의 하나입니다.

Implementing the Singleton Pattern in C#
; http://www.yoda.arachsys.com/csharp/singleton.html

충격적인 것은?

마이크로소프트웨어 2010년 4월 호에 실린 기사 중의 하나에서 위와 같은 오류를 포함한 코드를 "정상적"인 듯이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심각하다는 정도겠지요!

그 기사에는 또 하나의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바로 웹 응용 프로그램에서 DataContext 개체를 싱글톤 인스턴스에서 보유한 체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public class MyObject
{
	private static MyObject instance;

	public static MyObject Instance
	{
		get
		{
			if (instance == null)
			{
				instance = new MyObject();
			}
		}
	}

	private DataContext dataContext;

	public void Insert()
	{
		// ... [생략] ...
		dataContext.Table.InsertOnSubmit(...);
		dataContext.SubmitChanges();
	}
}

MyObject.Instance는 aspx 웹 페이지에서 싱글톤 객체로 접근하게 되어 있는데, 웹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상 다중 스레드에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side-effect가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LINQ to SQL: Answers to Frequently asked Questions (FAQ)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linqprojectgeneral/thread/3ae5e457-099e-4d13-9a8b-df3ed4ba0bab/
Q: Should I keep my DataContext in a static/global/shared variable?

A: The DataContext is not thread safe and is not meant to be shared. A DataContext is meant to be used for a single unit or work or at most for multiple consecutive units of work.



"마이크로소프트웨어"라는 잡지의 이름값과 함께 저 코드 패턴이 여과 없이 퍼질 것을 생각하면... 닷넷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벌써부터 귓전에 맴도는 것 같아 안타깝군요. (그건 둘째 치고 지금까지 만들어진 프로젝트들은?)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2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4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6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7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3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0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