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ytest.zip]    
(연관된 글이 8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74. 인증서 관련(CER, PVK, SPC, PFX) 파일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63

개발 환경 구성: 76. JKS(Java Key Store)에 저장된 인증서를 ActiveX 코드 서명에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82

개발 환경 구성: 147. .keystore 파일에 저장된 개인키 추출 방법과 인증기관으로부터 온 공개키를 합친 pfx 파일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2

개발 환경 구성: 549. ssh-keygen으로 생성한 PKCS#1 개인키/공개키 파일을 각각 PKCS8/PEM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560

.NET Framework: 1038. C# - 인증서 및 키 파일로부터 pfx/p12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599




인증서 관련(CER, PVK, SPC, PFX) 파일 만드는 방법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

How to create a self-signed certificate that can be used to sign MS-Office VBA projects (Excel/Word macros) on multiple computers
; http://www.source-code.biz/snippets/vbasic/3.htm

위의 글에서 잘 설명해 주고 있는데요.

일단, Visual Studio 2010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다면 다음과 같은 2개의 명령어는 아무 문제없이 실행됩니다.

makecert -n "CN=myserver" -r -sv mycert.pvk mycert.cer
cert2spc mycert.cer mycert.spc

그렇다면, pvk, cer, spc 파일은 얻어냈군요. 참고로, WCF 서비스 용으로 인증서를 만든다면 다음과 같이 Key Exchange 옵션을 주어야 합니다.

makecert -n "CN=myserver" -r -sky exchange -sv mycert.pvk mycert.cer

CN 이름은 보통 HTTPS URL의 도메인 이름을 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https://myserver/test.aspx"라고 접근하고 싶은 경우에는 반드시 "CN=myserver"라고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웹 브라우저에서 인증서 경고가 나오게 됩니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PFX 파일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다음의 경로에서 PVKIMPRT.exe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Office 2000 Tool: PVK Digital Certificate Files Importer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F9992C94-B129-46BC-B240-414BDFF679A7&displaylang=EN

참고로, 저 같은 경우 Windows 7 64비트에서 위의 프로그램을 설치했더니 비정상 종료가 되어서 "Windows XP 모드"에서 설치를 한 후 pvkimprt.exe를 빼왔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pfx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pvkimprt -pfx mycert.spc mycert.pvk

중간에 개인키에 대한 암호를 묻는데 잘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나중에 "인증서 관리자"를 통해서 인증서 보관소에 넣을 때 물어보기 때문입니다.

pfx 파일을 인증서 보관소에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고합니다.

5.1 인증서 관리 - 내보내기/가져오기
  [가져오기 - PFX 인증서 파일을 대상 컴퓨터에 설치]
; https://www.sysnet.pe.kr/2/0/392

참고로, 보통 WCF나 웹 애플리케이션처럼 다른 사용자 계정(보통 NetworkService)으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인증서를 등록할 때는 "Current User" 영역 보다는 "Local Computer" 영역에 설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보통 "인증서 관리자"를 이용하게 되는데 자세한 방법은 다음의 글에서 참고합니다.

5.3 인증서 관리 - 인증서 MMC 관리자
; https://www.sysnet.pe.kr/2/0/395

아니... 이참에 윈도우즈의 "인증서 관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싶다면 다음의 글을 통째로 읽어보실 것을 권합니다. ^^

윈도우즈 인증서 서비스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353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0-08-04 01시06분
첨부된 파일은 "CN=mytest", 비밀번호 "0000"으로 만들어진 .spc, .cer, .pfx, .pvk 파일입니다.
kevin25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