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인증서의 개인키를 담은 물리 파일 위치 알아내는 방법


전에도 FindPrivateKey 유틸리티에 대해서 다른 주제를 설명하다가 잠깐씩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서비스를 위한 인증서 설치
; https://www.sysnet.pe.kr/2/0/429

SSL 서버 자격 증명을 만드는 동안 심각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https://www.sysnet.pe.kr/2/0/515

이번에는 좀 더 부가적인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




인증서가 일단 윈도우에 설치되고 나면 "인증서 관리자" MMC 콘솔을 통해서도 개인키에 대한 물리 파일의 위치를 알아낼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 중의 하나가 바로 FindPrivateKey입니다.

FindPrivateKey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dotnet/netframework-4.0/aa717039(v=vs.100)

이 유틸리티는 소스 코드가 공개된 csproj 형태로 Windows SDK에 포함되어 있는데요. 7.0 Windows SDK의 경우 다음의 경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SDKs\Windows\v7.0\Samples

위의 폴더에 "WCFSamples.zip" 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의 압축을 풀고 "\TechnologySamples\Tools\FindPrivateKey\CS" 폴더 안의 FindPrivateKey.csproj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FindPrivateKey.exe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 볼까요? ^^

<serviceCertificate
        findValue="myserver"
        x509FindType="FindBySubjectName"
        storeLocation="LocalMachine"
        storeName="Root" />

예를 들어 위와 같은 설정으로 등록된 "myserver" 인증서의 개인키 물리 파일 위치를 알아내려면 명령행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해 주면 됩니다.

FindPrivateKey.exe Root LocalMachine -n "CN=myserver" -a

출력 결과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C:\ProgramData\Microsoft\Crypto\RSA\MachineKeys\8c6b1d2506940c57a3f2bf736e2b9fe0_470f1029-d60c-441e-88e8-a94d4b14c98e

파일은 확장자가 없는 형태여서 "C:\ProgramData\Microsoft\Crypto\RSA\MachineKeys" 폴더를 가보면 위의 인증서 이외에 다른 인증서들의 개인키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로 이렇게 개인키 파일을 알아내는 목적 중의 하나가 바로 해당 개인키 파일의 "보안"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입니다. 가령 인증서에 대한 개인키까지 필요한 "서비스 프로세스"를 구동시키는 사용자 계정이 기본적으로 파일에 대한 권한이 없을 때, 직접 권한을 변경시켜 주려면 파일 경로를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위와 같이 알아낸 myserver 인증서의 개인키에 "NETWORK SERVICE" 계정에 대해 읽기 접근 권한을 주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cacls.exe 명령어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 명령행에서 실행해 주면 됩니다.

cacls.exe "C:\ProgramData\Microsoft\Crypto\RSA\MachineKeys\8c6b1d2506940c57a3f2bf736e2b9fe0_470f1029-d60c-441e-88e8-a94d4b14c98e" /E /G "NETWORK SERVICE":R

*** 첨부된 파일은 제가 빌드한 FindPrivateKey.exe 입니다.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2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