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소켓 모니터링 기능으로 본 ASP.NET의 소켓 풀링 기능


지난 글에서 WebDev.****.exe에서 ASP.NET을 호스팅 했을 때, WCF 서비스 호출에 대한 소켓 모니터링 결과를 보여드렸는데요.

소켓 모니터링 기능으로 본 WCF의 WSDualHttpBinding 성능 부하
; https://www.sysnet.pe.kr/2/0/878

재미있게도 동일한 aspx 웹 페이지를 IIS에서 호스팅하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소켓 모니터링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UID: 1c35550b8e491d3d(2032624314947804477)     서버 시간: 11:59:29 391(1275706769391)
에이전트: LA1     애플리케이션: /CallToAsmxService.aspx(-1436277220)
클라이언트 아이디: 6b90b0fec4e457b(484430597936006523)     클라이언트 IP: 127.0.0.1     사용자 아이디: 
호출 시간: 11:59:47 039     종료 시간: 11:59:51 930     응답 시간: 4,891
CPU 시간: 94     SQL 시간: 0     Fetch 시간: 0     TX 시간: 0

... [중간생략] ...
[0009][11:59:48 181][    1][    0] BasicHttpBinding == http://localhost:19448/WCFs/WcfJennifer.svc/addrBasicHttpBinding
[0010][11:59:48 186][    5][    0] SOCKET[addr=127.0.0.1,port=80,localport=3808]
[0012][11:59:49 775][    1][    0] WSHttpBinding == http://localhost:19448/WCFs/WcfJennifer.svc/addrWsHttpBinding
[0015][11:59:50 811][    1][    0] WSDualHttpBinding == http://localhost:19448/WCFs/WcfJennifer.svc/addrWsDualHttpBinding
[0016][11:59:50 816][    5][    0] WSDualHttpBinding Method Calling
[0021][11:59:51 360][  500][    0] WSDualHttpBinding Closing
[0026][11:59:51 924][   39][    0] WSDualHttpBinding Closed
... [중간생략] ...

사실, 위의 경우도 운이 좋은 경우이고 여러 번 호출되다 보면 SOCKET 메시지 조차도 나오지 않습니다. 처음엔, 이 결과에 적지 않게 당황했습니다. 혹시 제니퍼의 모니터링 기능이 잘못 구현된 것인지? 아니면 닷넷 모니터링 기능 자체가 불안정한가? 라는 가정들이 올라왔기 때문입니다.

원인을 좀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 모니터링 코드 자체에 Receive/Send 메서드에도 진단 코드를 넣고 다시 돌려 보았습니다. 오호~~~ 코드는 아무런 이상이 없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참고로, 아래의 출력은 제니퍼의 기능과는 무관합니다.)

BasicHttpBinding == http://win2003x86:80/WCFs/WcfJennifer.svc/addrBasicHttpBinding 
Connect
Send - 222 bytes
Receive - (Total) 1007 bytes
Receive - (Total) 1032 bytes
WSHttpBinding == http://win2003x86:80/WCFs/WcfJennifer.svc/addrWsHttpBinding 
Send - 169 bytes
Receive - (Total) 1459 bytes
Receive - (Total) 1484 bytes
WSDualHttpBinding == http://win2003x86:80/WCFs/WcfJennifer.svc/addrWsDualHttpBinding 
WSDualHttpBinding Method Calling 
Send - 173 bytes
Receive - (Total) 2157 bytes
Receive - (Total) 2182 bytes
Send - 174 bytes
Receive - (Total) 2366  bytes
Receive - (Total) 2391  bytes
WSDualHttpBinding Closing 
Send - 173 bytes
Receive - (Total) 2784 bytes
Receive - (Total) 2809 bytes
Send - 173 bytes
Receive - (Total) 3202 bytes
Receive - (Total) 3227 bytes
WSDualHttpBinding Closed

최초 Socket.Connect 호출 이후에 Socket.Receive 함수의 호출로 받은 입력 값들의 바이트 수가 누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바로, 최초 호출 시에만 Socket.Connect 메서드가 호출되고 이후의 WCF 연결들은 새롭게 열지 않고 이전에 열어둔 소켓을 재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ProcessRequest 범위를 넘어서 aspx 호출 간에도 재사용이 이뤄집니다.

재미있는 점은, 이런 소켓 풀링이 WCF 연결 자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ASMX 프록시 클래스, HttpWebRequest 레벨을 모두 포함해서 같이 공유가 된다는 것입니다. Socket.Open/Close를 직접 호출하는 것은 소켓 풀링이 안되는 것으로 봐서 Socket을 감싼 어느 레벨 이상의 클래스가 자동으로 소켓 풀링을 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해 보면, IIS에서 호스팅 될 때는 소켓 풀링이 적용되고, WebDev.****.exe에서는 소켓 풀링이 안된다는 것!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0-10-16 10시51분
Controlling Connection Pooling for TCP and Named Pipes
; (broken) http://blogs.msdn.com/b/drnick/archive/2006/07/06/657619.aspx

Client (TCP and Named Pipe) Connection Pooling
; http://kennyw.com/work/indigo/173
kevin25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7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1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6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8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5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9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3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5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2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0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7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2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