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032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NET Framework: 472. C/C++과 C# 사이의 메모리 할당/해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84

.NET Framework: 62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NET Framework: 627.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111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9

.NET Framework: 757. 포인터 형 매개 변수를 갖는 C++ DLL의 함수를 C#에서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3

.NET Framework: 978.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444

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 https://www.sysnet.pe.kr/2/0/13128

.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141

.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
; https://www.sysnet.pe.kr/2/0/13205

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429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C/C++와의 연동 문제가 때때로 ^^ 어렵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결국 연동부분에서 직관적이지 않다는 것이 문제겠지요. 덕분에 다음과 같은 글들도 씌여졌었고. ^^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이번에는, 다음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씌여지게 되었습니다.

C# Interop 관련 질문입니다. 
; https://www.sysnet.pe.kr/3/0/904
; https://www.sysnet.pe.kr/3/0/905

요점은, 아래의 코드 조각에서 보는 것처럼, P/Invoke된 API에서 "ref DX_CAP" 인자에 대해 NULL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public struct DX_CAP 
{
    public ushort c1; 
    public ushort c2; 
    public ushort c3; 
};

[DllImport("...")]
public static extern int fnStructTest(ref DX_CAP cap);



해답 1: IntPtr 사용


일단, Null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ref DX_CAP에 대한 처리를 IntPtr로 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결국 Interop이 다음과 같이 지정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DllImport("...")]
public static extern void fnStructTest(IntPtr cap);

그다음, DX_CAP은 IntPtr과의 변환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class로 정의합니다.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class DXC_CAP
{
    public ushort ca_nbrdna;
    public ushort ca_stdely;
    public ushort ca_cnosig;
};

그럼, Null이 넘겨져야 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호출이 가능하겠고,

fnStructTest(IntPtr.Zero);

값을 넘겨 받아야 할 경우에는, fnStructTest를 호출할 때는 IntPtr로 변환해 주고, 호출 후에는 다시 IntPtr로부터 값을 복원해 주면 됩니다. 이를 코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DXC_CAP inst2 = new DXC_CAP();
int marshalSize = 0;

unsafe 
{
    marshalSize = sizeof(DX_CAP);
}

IntPtr ptrData = Marshal.AllocCoTaskMem(marshalSize);

// 클래스 값 ==> IntPtr
Marshal.StructureToPtr(inst2, ptrData, false);

// 호출하고,
fnStructTest(ptrData);

// 다시 ptrData로부터 클래스 값 복원
Marshal.PtrToStructure(ptrData, inst2);

// 메모리 해제
Marshal.FreeCoTaskMem(ptrData);

근데... 한 눈에 봐도... 너무 불편합니다. 좀 개선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




해답 2: 포인터 사용


다시 생각해서. 어쨌든 NULL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니, unsafe 쪽으로 생각해 보는 것도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코드를 정리해서, 다음과 같이 아예 구조체를 받는 포인터를 정의해주는 것입니다.

public struct DX_CAP 
{
    public ushort ca_nbrdna; 
    public ushort ca_stdely; 
    public ushort ca_cnosig; 
};

[DllImport("TestNativeAPI.dll")]
unsafe public static extern void fnStructTest(DX_CAP *cap);

그럼, 게임 끝이군요. ^^

NULL을 넘겨주어야 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해주면 되고,

unsafe { fnStructTest(null); }

값을 전달받아야 할 때도 역시 unsafe와 포인터 구문을 사용해 주면 됩니다.

DX_CAP inst;
unsafe { fnStructTest(&inst); }

unsafe와 포인터를 써야 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데, 어느 쪽이든 선택을 해야 합니다. 몇 개 안되는 경우라면 그냥 해당 구조체 인자를 IntPtr로 받아들이는 P/Invoke 메서드를 중복 정의해주는 것도 답이겠지요.

*** 첨부된 프로젝트는 예제 코드입니다.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7.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65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09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74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33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63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93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51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71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23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85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65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427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33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44.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387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20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92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91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38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17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99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58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22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68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35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