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031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NET Framework: 472. C/C++과 C# 사이의 메모리 할당/해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84

.NET Framework: 62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NET Framework: 627.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111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9

.NET Framework: 757. 포인터 형 매개 변수를 갖는 C++ DLL의 함수를 C#에서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3

.NET Framework: 978.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444

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 https://www.sysnet.pe.kr/2/0/13128

.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141

.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
; https://www.sysnet.pe.kr/2/0/13205

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429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C/C++와의 연동 문제가 때때로 ^^ 어렵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결국 연동부분에서 직관적이지 않다는 것이 문제겠지요. 덕분에 다음과 같은 글들도 씌여졌었고. ^^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이번에는, 다음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씌여지게 되었습니다.

C# Interop 관련 질문입니다. 
; https://www.sysnet.pe.kr/3/0/904
; https://www.sysnet.pe.kr/3/0/905

요점은, 아래의 코드 조각에서 보는 것처럼, P/Invoke된 API에서 "ref DX_CAP" 인자에 대해 NULL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public struct DX_CAP 
{
    public ushort c1; 
    public ushort c2; 
    public ushort c3; 
};

[DllImport("...")]
public static extern int fnStructTest(ref DX_CAP cap);



해답 1: IntPtr 사용


일단, Null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ref DX_CAP에 대한 처리를 IntPtr로 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결국 Interop이 다음과 같이 지정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DllImport("...")]
public static extern void fnStructTest(IntPtr cap);

그다음, DX_CAP은 IntPtr과의 변환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class로 정의합니다.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class DXC_CAP
{
    public ushort ca_nbrdna;
    public ushort ca_stdely;
    public ushort ca_cnosig;
};

그럼, Null이 넘겨져야 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호출이 가능하겠고,

fnStructTest(IntPtr.Zero);

값을 넘겨 받아야 할 경우에는, fnStructTest를 호출할 때는 IntPtr로 변환해 주고, 호출 후에는 다시 IntPtr로부터 값을 복원해 주면 됩니다. 이를 코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DXC_CAP inst2 = new DXC_CAP();
int marshalSize = 0;

unsafe 
{
    marshalSize = sizeof(DX_CAP);
}

IntPtr ptrData = Marshal.AllocCoTaskMem(marshalSize);

// 클래스 값 ==> IntPtr
Marshal.StructureToPtr(inst2, ptrData, false);

// 호출하고,
fnStructTest(ptrData);

// 다시 ptrData로부터 클래스 값 복원
Marshal.PtrToStructure(ptrData, inst2);

// 메모리 해제
Marshal.FreeCoTaskMem(ptrData);

근데... 한 눈에 봐도... 너무 불편합니다. 좀 개선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




해답 2: 포인터 사용


다시 생각해서. 어쨌든 NULL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니, unsafe 쪽으로 생각해 보는 것도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코드를 정리해서, 다음과 같이 아예 구조체를 받는 포인터를 정의해주는 것입니다.

public struct DX_CAP 
{
    public ushort ca_nbrdna; 
    public ushort ca_stdely; 
    public ushort ca_cnosig; 
};

[DllImport("TestNativeAPI.dll")]
unsafe public static extern void fnStructTest(DX_CAP *cap);

그럼, 게임 끝이군요. ^^

NULL을 넘겨주어야 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해주면 되고,

unsafe { fnStructTest(null); }

값을 전달받아야 할 때도 역시 unsafe와 포인터 구문을 사용해 주면 됩니다.

DX_CAP inst;
unsafe { fnStructTest(&inst); }

unsafe와 포인터를 써야 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데, 어느 쪽이든 선택을 해야 합니다. 몇 개 안되는 경우라면 그냥 해당 구조체 인자를 IntPtr로 받아들이는 P/Invoke 메서드를 중복 정의해주는 것도 답이겠지요.

*** 첨부된 프로젝트는 예제 코드입니다.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15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61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22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32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46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19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39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26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62.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19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28.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55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75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7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96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34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97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93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51.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76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43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54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47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04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42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82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