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86. windbg로 확인하는 .NET CLR LCG 메서드(DynamicMethod)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18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indbg로 확인하는 .NET CLR LCG 메서드(DynamicMethod)

지난번 글에 이어서.

windbg로 확인하는 .NET CLR 메서드
; https://www.sysnet.pe.kr/2/0/940

그럼, 동적으로 생성되는 Dynamic 메서드는 어떻게 확인이 될까요?

예제 코드 먼저 만들어야겠지요. (아래의 실습은 .NET 3.5 x64 환경에서 행해졌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ynamicMethod dynamicMethod = CreateTestMethod(typeof(Program), "Test");
            
    dynamicMethod.Invoke(null, null);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DynamicMethod CreateTestMethod(Type type, string name)
{
    DynamicMethod dynamicMethod =
    new DynamicMethod(
        name, MethodAttributes.Static | MethodAttributes.Public,
        CallingConventions.Standard, typeof(void), Type.EmptyTypes, type, false );

    ILGenerator gen = dynamicMethod.GetILGenerator();
    gen.EmitWriteLine(type.Name + "." + name);
    gen.Emit(OpCodes.Ret);

    dynamicMethod.CreateDelegate(typeof(Action));
    return dynamicMethod;
}

windbg로 연결해 보면, 일단 어려운 것이 기존 MethodDesc 테이블에는 이 항목이 추가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사실 동적으로 생성된 "Test" 메서드를 찾아갈 방법도 없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Main" 메서드를 기준으로 MethodDesc 테이블을 확인할 수밖에 없습니다.

.loadby sos mscorwks

0:003> !name2ee ConsoleApplication1.exe!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
Module: 000007ff000333d0 (ConsoleApplication1.exe)
Token: 0x0000000006000001
MethodDesc: 000007ff00033988
Name: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ystem.String[])
JITTED Code Address: 000007ff00180120

0:003> !dumpmd 000007ff00033988
Method Name: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ystem.String[])
Class: 000007ff00172218
MethodTable: 000007ff000339c0
mdToken: 06000001
Module: 000007ff000333d0
IsJitted: yes
CodeAddr: 000007ff00180120

0:003> !dumpmt -md 000007ff000339c0
EEClass: 000007ff00172218
Module: 000007ff000333d0
Name: ConsoleApplication1.Program
mdToken: 02000002  (D:\...[경로생략]...\ConsoleApplication1.exe)
BaseSize: 0x18
ComponentSize: 0x0
Number of IFaces in IFaceMap: 0
Slots in VTable: 8
--------------------------------------
MethodDesc Table
           Entry       MethodDesc      JIT Name
000007fef0a4abe0 000007fef07ce828   PreJIT System.Object.ToString()
000007fef0a52560 000007fef07ce830   PreJIT System.Object.Equals(System.Object)
000007fef0a4bc70 000007fef07ce870   PreJIT System.Object.GetHashCode()
000007fef0afe5f0 000007fef07ce8a0   PreJIT System.Object.Finalize()
000007ff0003c038 000007ff000339b8     NONE ConsoleApplication1.Program..ctor()
000007ff00180120 000007ff00033988      JIT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ystem.String[])
000007ff001801e0 000007ff00033998      JIT ConsoleApplication1.Program.CreateTestMethod(System.Type, System.String)
000007ff001804a0 000007ff000339a8      JIT ConsoleApplication1.Program.ShowMethodDesc(System.Reflection.Emit.DynamicMethod)

보시는 것처럼 Program 타입에는 LCG 메서드가 없습니다. 아쉽지만, DynamicMethod를 찾을 수 있는 명확한 방법이 없습니다. 그나마 찾을 수 있었던 방법이 있는데,

Executing dynamic IL with DynamicMethod
; http://www.josebonnin.com/post/2008/08/23/Executing-dynamic-IL-with-DynamicMethod.aspx

위의 방법을 이번 예제에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이 찾아들어갈 수 있습니다.

0:003> !DumpHeap -stat 
total 6210 objects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00007fef0bde5d0        1           24 System.IO.TextReader+NullTextReader
000007fef0bde0a0        1           24 System.Collections.Generic.GenericEqualityComparer`1[[System.String, mscorlib]]
...[생략]...
000007fef0b98520        1          104 System.Threading.Thread
000007fef0bb3588        1          112 System.Reflection.Emit.DynamicMethod
...[생략]...
000007fef0b9fac0       62       126024 System.Byte[]
000007fef0b85870     1361       149296 System.Object[]
000007fef0b97a80      903       154344 System.String
Total 6210 objects

// 위의 출력결과가 너무 많기 때문에,
// 다음과 같이 필터링하는 방법이 제공됩니다.

0:003> .shell -ci "!dumpheap -stat" findstr DynamicMethod
000007fef0bb38d8        1           56 System.Reflection.Emit.DynamicMethod+RTDynamicMethod
000007fef0bb3588        1          112 System.Reflection.Emit.DynamicMethod
.shell: Process exited


0:003> !DumpHeap -mt 000007fef0bb3588 
         Address               MT     Size
00000000027c63f0 000007fef0bb3588      112     
... [프로그램에서 생성한 DynamicMethod 목록이 여기에 출력됨]...
total 1 objects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00007fef0bb3588        1          112 System.Reflection.Emit.DynamicMethod
Total 1 objects

0:003> !DumpIL 00000000027c63f0
This is dynamic IL. Exception info is not reported at this time.
If a token is unresolved, run "!do <addr>" on the addr given
in parenthesis. You can also look at the token table yourself, by
running "!DumpArray 00000000027c99a0".

IL_0000: ldstr 70000002 "Program.Test"
IL_0005: call 6000003 System.Console.WriteLine(System.String)
IL_000a: ret 

그런데, 현실 세계의 프로그램에서 저렇게 간단하게 하나만 정의하는 프로젝트가 몇 개나 되겠습니까? "!DumpHeap -mt ..."로 출력된 Address 값들을 일일이 하나씩 DumpIL로 출력해 봐야만 알 수 있다는 것이니,,, 아쉬운 데로 이번에는 여기까지!




LCG 메서드가 MethodDesc 테이블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고 해서 MethodDesc 자료구조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알아본 것처럼 DynamicMethod 타입의 힙에 제공이 되고 있으며, 이 값은 Reflection을 이용해서 알아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static void ShowMethodDesc(DynamicMethod dynamicMethod)
{
    // RuntimeMethodHandle methodHandle = dynamicMethod.MethodHandle; // 예외 발생

    FieldInfo fieldInfo = typeof(DynamicMethod).GetField("m_method",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RuntimeMethodHandle methodHandle = ((RuntimeMethodHandle)fieldInfo.GetValue(dynamicMethod));

    Console.WriteLine("[" + dynamicMethod.Name + "]");
    Console.WriteLine("MethodHandle == 0x" + methodHandle.Value.ToString("x"));

    IntPtr pAddress = methodHandle.GetFunctionPointer();
    Console.WriteLine("Stub or Jitted Address == 0x" + pAddress.ToString("x"));
    Console.WriteLine();
}

여기서도 아쉬운 점이 있는데요. DynamicMethod의 경우에는 일반 메서드에서처럼 MethodHandle 값을 직접 구하려고 시도하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대신 내부의 private에 저장된 m_method 필드를 액세스해서 그 값을 구해오는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단, MethodHandle 값을 얻어오면 나머지는 이전 글에서 했던 것과 동일하게 JIT 컴파일 이전/이후에 대해서 GetFunctionPointer의 값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methodHandle.Value 값으로 windbg에서 "!dumpmd [methodHandle.Value로 얻은 값]" 명령어를 내리게 되면 동일하게 다음과 같은 식으로 출력이 됩니다.

0:003> !dumpmd 0x7ff00054bf0
Method Name: DynamicClass.Test()
Class: 000007ff00054ad8
MethodTable: 000007ff00054b80
mdToken: 06000000
Module: 000007ff000533d0
IsJitted: yes
CodeAddr: 000007ff001e0130  // 이 값이 methodHandle.GetFunctionPointer();

0:003> !dumpmt -md 000007ff00054b80
EEClass: 000007ff00054ad8
Module: 000007ff000533d0
Name: 
mdToken: 02000000  (D:\...[경로 생략]...\ConsoleApplication1.exe)
BaseSize: 0x10
ComponentSize: 0x0
Number of IFaces in IFaceMap: 0
Slots in VTable: 0
--------------------------------------
MethodDesc Table
           Entry       MethodDesc      JIT Name   // 보는 것처럼, MethodDesc 테이블은 비어 있음

계속 아쉬운 이야기만 하게 되는데요. ^^;

.NET 4.0에서는 m_method마저 없어져버려서 다른 방법을 찾아야만 했습니다. .NET Reflector로 보면, 다행히 "internal RuntimeMethodHandle GetMethodDescriptor()" 메서드가 제공되어 다음과 같이 구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RuntimeMethodHandle methodHandle;

if (Environment.Version.Major == 4)
{
    MethodInfo getMethodDescriptorInfo = typeof(DynamicMethod).GetMethod("GetMethodDescriptor",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methodHandle = (RuntimeMethodHandle)getMethodDescriptorInfo.Invoke(dynamicMethod, null);
}

끝!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06-23 10시06분
Saving Dynamic Assembly in .NET 4.0 using Windbg
; http://naveensrinivasan.com/2010/12/23/saving-dynamic-assembly-in-net-4-0-using-windbg/

참고로, 이제는 PSSCOR4가 나왔기 때문에 .NET 4.0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서 !dumpdynamicassembly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0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6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1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9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7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2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