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97. .NET 코드 - 단일 Process 실행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844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코드 - 단일 Process 실행

Pomodoro Timer를 만드는데, 역시 이 기능도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C#] 단일 Process 실행
; http://www.jumptovb.net/entry/C-%EB%8B%A8%EC%9D%BC-Process-%EC%8B%A4%ED%96%89

위에서 보는 것처럼, VB.NET은 프로젝트 설정 창에서 "단일 인스턴스 응용 프로그램 작성"이라는 옵션을 자동으로 제공해 줍니다. 그리고, 설명과 함께 제공되는 링크가 하나 있는데요.

How to make sure that there is one instance of the application is running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91339/how-to-make-sure-that-there-is-one-instance-of-the-application-is-running

위의 질문/답변에서 제시되는 해결책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Named Mutex"를 이용한 방법과 다른 하나는 "현재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 검색"을 통한 방법입니다.




사실 대개의 경우, "두 번째"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정말 중복 실행이 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UX적인 측면을 고려해 보면 사용자에게 이전에 실행해 둔 프로그램이 팝업되어 보여지는 기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런 방식으로 구현하려면 "현재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 검색"은 기능이 다소 모자랍니다. "Named Mutex"를 쓰는 것이 더 간단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Named)EventWaitHandle 타입을 이용해서 아래와 같이 구현해 보았습니다.

namespace PomodoroTimer
{
    stat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EventWaitHandle s_ewh;
        static bool bRun = true;
        [STAThread]
        static void Main()
        {
            try
            {
                s_ewh = EventWaitHandle.OpenExisting("OneInstance.ThisProgram");
                if (s_ewh != null)
                {
                    s_ewh.Set();
                    return;
                }
            }
            catch
            {
            }

            if (s_ewh == null)
            {
                s_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AutoReset, "OneInstance.ThisProgram");
            }

            Thread thread = new Thread(WaitInstanceEvent);
            thread.IsBackground = true;
            thread.Start();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Application.Run(new MainForm());

            bRun = false;
            s_ewh.Set();
        }

        static void WaitInstanceEvent(object state)
        {
            while (bRun)
            {
                s_ewh.WaitOne();

                // 윈도우 복원                
            }
        }
    }
}

첨부한 예제 코드는 위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구현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7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1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7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6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9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5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8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3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5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5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2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9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6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1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