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6.0 오픈 소스 컴파일러 Roslyn - 빌드 및 테스트 방법

물론, Roslyn을 빌드하고 테스트하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에 자세하게 나옵니다.

dotnet/roslyn 
Building, Testing, and Debugging
; https://github.com/dotnet/roslyn/wiki/Building%20Testing%20and%20Debugging

저 글을 보셔도 되고... 이 글을 보셔도 되고. ^^

자... 그럼 한번 해볼까요? ^^

맨 먼저 Visual Studio 2015 RC와 SDK RC를 다운로드해 설치해야 합니다.

Visual Studio 2015 RC
; https://www.visualstudio.com/products/visual-studio-2015-downloads-vs

Visual Studio 2015 SDK RC
; http://go.microsoft.com/?linkid=9877247

Visual Studio가 좀 오래 걸릴 뿐 SDK의 경우에는 129MB로 빠르게 설치가 됩니다.

그다음, github의 roslyn repo를 clone해야 하는데요. 제 경우에는 github의 제 계정으로 fork한 다음에 거기서 로컬로 Visual Studio를 이용해 내려받았습니다.

Visual Studio에서 github 오픈 소스를 fork해서 테스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810
; https://github.com/stjeong/roslyn.git

이후 e:\roslyn에 clone한 걸로 가정하고 설명합니다.

roslyn_test_1.png

이제 roslyn에 엮인 nuget 패키지를 내려받기 위해 cmd 창을 열고 다음과 같이 실행해 줍니다.

E:\roslyn>src\.nuget\nuget restore Src\RoslynLight.sln
Installing 'FakeSign 0.9.2'.
Installing 'Microsoft.Net.ToolsetCompilers 1.0.0-rc3-20150510-01'.
Installing 'Microsoft.Net.RoslynDiagnostics 1.0.0-rc3-20150510-01'.
Installing 'System.Reflection.Metadata 1.0.21'.
Installing 'System.Collections.Immutable 1.1.36'.
Successfully installed 'System.Reflection.Metadata 1.0.21'.
Successfully installed 'FakeSign 0.9.2'.
Successfully installed 'System.Collections.Immutable 1.1.36'.
Successfully installed 'Microsoft.Net.RoslynDiagnostics 1.0.0-rc3-20150510-01'.
Successfully installed 'Microsoft.Net.ToolsetCompilers 1.0.0-rc3-20150510-01'.
Installing 'xunit 1.9.2'.
Successfully installed 'xunit 1.9.2'.
Installing 'xunit 2.0.0-alpha-build2576'.
Installing 'Microsoft.CodeAnalysis.Test.Resources.Proprietary 1.0.0-rc3-20150528-03'.
Installing 'Microsoft.DiaSymReader.Native 1.0.0-rc2'.
Installing 'Microsoft.DiaSymReader 1.0.5'.
Installing 'Moq 4.2.1402.2112'.
Successfully installed 'xunit 2.0.0-alpha-build2576'.
Installing 'xunit.abstractions 2.0.0-alpha-build2576'.
Successfully installed 'Microsoft.DiaSymReader 1.0.5'.
Installing 'xunit.core 2.0.0-alpha-build2576'.
Installing 'MDbg 0.1.0'.
Installing 'Microsoft.Composition 1.0.27'.
Successfully installed 'xunit.abstractions 2.0.0-alpha-build2576'.
Installing 'xunit.extensions 1.9.2'.
Successfully installed 'Microsoft.DiaSymReader.Native 1.0.0-rc2'.
Successfully installed 'Moq 4.2.1402.2112'.
Successfully installed 'xunit.core 2.0.0-alpha-build2576'.
Successfully installed 'Microsoft.Composition 1.0.27'.
Installing 'xunit.assert 2.0.0-alpha-build2576'.
Installing 'Microsoft.NetFX20 1.0.3'.
Successfully installed 'xunit.assert 2.0.0-alpha-build2576'.
Successfully installed 'xunit.extensions 1.9.2'.
Successfully installed 'Microsoft.NetFX20 1.0.3'.
Successfully installed 'Microsoft.CodeAnalysis.Test.Resources.Proprietary 1.0.0-rc3-20150528-03'.
Successfully installed 'MDbg 0.1.0'.

이걸로 준비는 끝입니다. 이제 Visual Studio 2015에서 .\src\RoslynLight.sln 파일을 열고 빌드를 하면 나만의 C# 컴파일러가 생성됩니다. ^^ 또는, "Developer Command Prompt for VS2015" 명령행 창을 열어 msbuild 명령어를 직접 내려주면 됩니다. (명령행에서 한번 빌드해주고 Visual Studio에서 로드하면)

E:\roslyn\src>msbuild RoslynLight.sln

참고로, 제가 컴파일한 시점에는 제법 빌드 오류가 많이 발생했는데요, 다음의 프로젝트를 unload시키고 빌드를 완료했습니다.

Compilers / CSharp / CSharpWinRTTest

            VisualBasic / BasicCompilerEmitTest
                          BasicCompilerTestUtilities


ExpressionEvaluator / Core  / 
                    CSharp / CSharpExpressionCompiler
                                CSharpExpressionCompilerTest
                                CSharpResultProvider.NetFX20
                                CSharpResultProvider.Portable

                    VisualBasic / BasicExpressionCompiler
                                BasicExpressionCompilerTest
                                BasicResultProvider.NetFX20
                                BasicResultProvider.Portable

Workspaces / VisualBasicServicesTest

빌드가 완료되면 다음의 폴더에 csc.exe 파일이 생성됩니다. ^^

E:\roslyn\Binaries\Debug

또한 다음의 폴더에도 csc.exe 관련 바이너리가 배포됩니다.

%LOCALAPPDATA%\Microsoft\VisualStudio\14.0Roslyn\Extensions\MSOpenTech\OpenSourceDebug\0.7

그리고 레지스트리에는 14.0Roslyn 이름으로 Visual Studio의 또 다른 환경셋이 만들어집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VisualStudio\14.0Roslyn




자, 그럼 새롭게 빌드된 C# 컴파일러가 어떻게 사용되어지는 걸까요?

우선 우리가 만든 컴파일러임을 알 수 있도록 RoslynLight 솔루션의 Compilers / CSharp 하위에 있는 csc 프로젝트의 BuildClient.cs 파일을 열고 Microsoft.CodeAnalysis.BuildTasks.BuildClient 타입의 RunWithConsoleOutput 메서드에 다음과 같은 출력을 포함하고 다시 빌드를 하겠습니다.

 public static int RunWithConsoleOutput(
            string[] args,
            string clientDir,
            string workingDir,
            string sdkDir,
            IAnalyzerAssemblyLoader analyzerLoader,
            RequestLanguage language,
            Func<string, string, string[], IAnalyzerAssemblyLoader, int> fallbackCompiler)
        {
            args = args.Select(arg => arg.Trim()).ToArray();

            Console.Out.WriteLine("My C# Compiler v1");

            // ...[생략]...
        }

그다음, 새롭게 구성된 환경(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VisualStudio\14.0Roslyn)의 영향을 받는 Visual Studio를 구동하기 위해 "Developer Command Prompt for VS2015" 명령행 창을 열어 다음과 같이 실행해줍니다. (단축 아이콘을 만들어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Common7\IDE\devenv.exe /rootSuffix Roslyn"으로 설정하면 편합니다.)

"%devenvdir%"\devenv.exe /rootSuffix Roslyn

새롭게 뜬 devenv.exe에서 C#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한 다음 빌드합니다. 그럼 rootSuffix == Roslyn으로 지정했기 때문에 Visual Studio는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VisualStudio\14.0Roslyn\ExtensionManager\EnabledExtensions" 키에 있는 "OpenSourceDebug..7922692f-f018-45e7-8f3f-d3b7c0262841,0.7" 항목에 설정된 "%LOCALAPPDATA%\Microsoft\VisualStudio\14.0Roslyn\Extensions\MSOpenTech\OpenSourceDebug\0.7\" 경로의 C# 컴파일러(csc.exe)를 구동하게 됩니다.
그런데, 정말로 우리가 방금 빌드한 C# 컴파일러를 호출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를 확인하기 위해 "Tools" / "Options" 메뉴의 "Projects and Solutions" / "Build and Run" 항목에서 "MSBuild project build output verbosity" 값을 "Detailed"로 조정하고 다시 C# 프로젝트를 빌드해 봅니다. 그럼 출력 창에서 "Csc" Task 항목이 실행되는 부분에서 다음과 같이 우리가 빌드했던 csc.exe가 호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략]...
1>Task "Csc"
1>  %LOCALAPPDATA%\MICROSOFT\VISUALSTUDIO\14.0ROSLYN\EXTENSIONS\MSOPENTECH\OPENSOURCEDEBUG\0.7\csc.exe /noconfig /nowarn:1701,1702,2008 /nostdlib+ /platform:anycpu32bitpreferred /errorreport:prompt ...[생략]... obj\Debug\\TemporaryGeneratedFile_5937a670-0e60-4077-877b-f7221da3dda1.cs
1>  My C# Compiler v1
1>  Microsoft (R) Visual C# Compiler version 42.42.42.42
1>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1>  
...[생략]...




이쯤했으면, 이제 F5 디버깅을 하고 싶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RoslynLight 솔루션의 /Compilers/CSharp 하위에 "csc" 프로젝트를 "Set as StartUp Project"로 지정하고 프로젝트의 디버그 설정에 "Command line arguments"와 "Working directory"에 컴파일할 C# 소스코드과 경로를 적절하게 입력한 후,

Start Options 
    - Command line arguments: program.cs
    - Working directory: c:\temp

F5 키를 눌러 디버거 모드로 진입하면 됩니다. 당연히 BuildClient.cs 파일의 RunWithConsoleOutput 메서드에 BP를 걸어두었으면 실행이 멈추고 모든 디버깅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 멋지지 않나요? ^^




RoslynLight 솔루션 빌드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Could not copy "E:\roslyn\Binaries\Obj\OpenSourceDebug\Debug\OpenSourceDebug.dll" to "%LOCALAPPDATA%\Microsoft\VisualStudio\14.0Roslyn\Extensions\MSOpenTech\OpenSourceDebug\0.7\\OpenSourceDebug.dll". Exceeded retry count of 10. Failed.    

이것은 "/rootsuffix Roslyn"의 영향을 받는 devenv.exe가 실행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해당 devenv.exe는 %LOCALAPPDATA%\Microsoft\VisualStudio\14.0Roslyn\Extensions\MSOpenTech\OpenSourceDebug\0.7\\OpenSourceDebug.dll을 로드하고 있기 때문에 잠기므로 복사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따라서, 14.0Roslyn 환경셋으로 실행 중인 devenv.exe를 실행 종료한 후 다시 빌드하면 됩니다.




참고로 git.exe를 직접 사용한다면 명령행에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clone해서 빌드까지 완료할 수 있습니다.

git clone https://github.com/stjeong/roslyn.git .
src\.nuget\nuget restore Src\RoslynLight.sln

cd src
msbuild RoslynLight.sln
cd ..

그리고 원래 repo로부터의 최신 버전 업데이트는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최초 한번은 remote repo를 등록해주고,

git remote add dotnet/roslyn https://github.com/dotnet/roslyn.git

이후 필요할 때마다 이렇게 명령어를 실행하면 fork한 github 프로젝트가 최신으로 유지됩니다.

git fetch dotnet/roslyn
git merge dotnet/roslyn/master
git push origin master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11-23 03시39분
.NET Source Browser를 이용해 Roslyn 소스 코드를 탐색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

.NET Source Browser - Roslyn
; https://sourceroslyn.io/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6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5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3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0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1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8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5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1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