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없이 최신 C# (8.0)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방법

아래의 사이트에 방문하면,

dotnet/roslyn
; https://github.com/dotnet/roslyn

소스 코드와 함께 설치 방법이 나옵니다. 그렇다고 소스 코드를 직접 빌드할 필요가 없는데, 왜냐하면 빌드 버전을 이미 NuGet을 통해 공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nuget을 이용해 현재의(2019-03-04 기준 C# 7.3) C# 컴파일러를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Install C# and VB compilers
c:\git_clone>nuget install Microsoft.Net.Compilers

그럼 하위에 "Microsoft.Net.Compilers.2.10.0" 폴더가 생기고 다음과 같이 C# 컴파일러가 지원하는 언어의 버전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c:\git_clone\Microsoft.Net.Compilers.2.10.0\tools>csc -langversion:?
Supported language versions:
default
1
2
3
4
5
6
7.0 (default)
7.1
7.2
7.3 (latest)
latest

물론 소스 코드 파일 기준으로 daily 빌드를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다음의 NuGet feed를 등록해야 합니다.

https://dotnet.myget.org/F/roslyn/api/v3/index.json

NuGet의 sources는 결국 "%AppData%\NuGet\NuGet.config" 파일에 있으므로 이것을 편집해도 되는데,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disabledPackageSources />
  <activePackageSource>
    <add key="nuget.org" value="https://api.nuget.org/v3/index.json" />
  </activePackageSource>
  <packageRestore>
    <add key="enabled" value="True" />
    <add key="automatic" value="True" />
  </packageRestore>
  <bindingRedirects>
    <add key="skip" value="False" />
  </bindingRedirects>
  <packageSources>
    <!--add key="nuget.org" value="https://api.nuget.org/v3/index.json" protocolVersion="3" /-->
   <clear />
    <add key="AspNetVNext" value="https://dotnet.myget.org/F/aspnetcore-dev/api/v3/index.json" />
    <add key="NetCoreVNext" value="https://dotnet.myget.org/F/dotnet-core/api/v3/index.json" />
    <add key="NuGet.org" value="https://api.nuget.org/v3/index.json" />
  </packageSources>
  <packageManagement>
    <add key="format" value="1" />
    <add key="disabled" value="False" />
  </packageManagement>
  <apikeys>
    <add key="https://www.nuget.org/api/v2/package" value="AQAAANCMnd8BFdERjHoAwE/Cl+sBAAAAoNzryzUGzUiymbsVqn4hCgAAAAACAAAAAAAQZgAAAAEAACAAAACOH/8oz9g6rvJfQAWT4F2W69+d0WEjD7FpgJy3ufhYcQAAAAAOgAAAAAIAACAAAABNmEBkzKhr/aPwmx6Fjr6cxCd8u0R9+kOwv66Sp08eXjAAAACyyKE5II1du9lJ0MmVlVWWiCWYZR/bbS1qh9In3uL6Jct+2D8kTNibrGnANGVBurhAAAAAR+4oRfAdRIh3E7MOpIkZURR/UIsT6uis3kgksspnEAGXiz5BM6VNsmdWQAIaZXhE6WDOXn2xazvp3zWp1OKZsw==" />
  </apikeys>
</configuration>

따라서 다음과 같이 rosyln 항목을 NuGet.org보다 위에 넣어줍니다.

<packageSources>
	<!--add key="nuget.org" value="https://api.nuget.org/v3/index.json" protocolVersion="3" /-->
	<clear />
	<add key="AspNetVNext" value="https://dotnet.myget.org/F/aspnetcore-dev/api/v3/index.json" />
	<add key="NetCoreVNext" value="https://dotnet.myget.org/F/dotnet-core/api/v3/index.json" />
	<add key="RoslynNext" value="https://dotnet.myget.org/F/roslyn/api/v3/index.json" />
	<add key="NuGet.org" value="https://api.nuget.org/v3/index.json" />
</packageSources>

반영 여부를 확인해 주고,

E:\git_clone\cs8> nuget sources
Registered Sources:

  1.  AspNetVNext [Enabled]
      https://dotnet.myget.org/F/aspnetcore-dev/api/v3/index.json
  2.  NetCoreVNext [Enabled]
      https://dotnet.myget.org/F/dotnet-core/api/v3/index.json
  3.  RoslynNext [Enabled]
      https://dotnet.myget.org/F/roslyn/api/v3/index.json
  4.  NuGet.org [Enabled]
      https://api.nuget.org/v3/index.json

이제 다음과 같이 실행해 주면 됩니다.

c:\git_clone> nuget install Microsoft.Net.Compilers -Version 3.1.0-beta1-19153-01

위에 기재한 이상한 버전 번호는 다음의 갤러리로 들어가 구할 수 있습니다.

roslyn - Microsoft.Net.Compilers
; https://dotnet.myget.org/feed/roslyn/package/nuget/Microsoft.Net.Compilers

참고로, NuGet.config에 별도 소스를 등록하고 싶지 않다면 다음과 같이 nuget 명령에 -Source를 지정해도 됩니다.

c:\git_clone> nuget install Microsoft.Net.Compilers -Version 3.1.0-beta1-19153-01 -Source https://dotnet.myget.org/F/roslyn/api/v3/index.json




자, 그럼 설치 폴더의 하위인 tools 폴더로 들어가,

c:\git_clone> cd c:\git_clone\Microsoft.Net.Compilers.3.1.0-beta1-19153-01\tools

다음과 같이 지원되는 C# 언어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git_clone\Microsoft.Net.Compilers.3.1.0-beta1-19153-01\tools> csc -langversion:?
Supported language versions:
default
1
2
3
4
5
6
7.0
7.1
7.2
7.3 (default)
8.0 *beta*
latestmajor
preview
latest

그리고 C# 8.0의 신규 문법으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한다면 다음과 같이 langversion 옵션을 지정합니다.

E:\git_clone\cs8\sample\ConsoleApp1\ConsoleApp1> csc Program.cs -langversion:8




혹시나, 그래도 roslyn을 빌드하고 싶다면 (약간 옛날 글이지만) 아래의 글을 참고해 직접 빌드해도 됩니다. ^^

C# 6.0 오픈 소스 컴파일러 Roslyn - 빌드 및 테스트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812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5/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3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9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4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2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5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