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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xtBoundObject 상속 클래스와 System.Reflection.ReflectionTypeLoadException 예외

제목 짓기가 영 난감하군요. ^^

암튼, 다음의 간단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ssembly asm = typeof(Program).Assembly;
        foreach (Type type in asm.GetTypes())
        {
            Console.WriteLine(type.FullName);
        }
    }
}

class Test<T> : ContextBoundObject
{
    public Test()
    {
    }
}


asm.GetTypes 호출 시 예외가 발생합니다.

An unhandled exception of type 'System.Reflection.ReflectionTypeLoadException' occurred in mscorlib.dll

Additional information: Unable to load one or more of the requested types. Retrieve the LoaderExceptions property for more information.

Unhandled Exception: System.Reflection.ReflectionTypeLoadException: Unable to load one or more of the requested types. Retrieve the LoaderExceptions property for more information.
   at System.Reflection.RuntimeModule.GetTypes(RuntimeModule module)
   at System.Reflection.RuntimeModule.GetTypes()
   at System.Reflection.Assembly.GetTypes()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E:\...\ConsoleApplication1\Program.cs:line 9

재미있는 것은, 저 소스 코드에서 아래의 2가지 변경 사항 중 하나라도 적용하면 예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Test 제네릭 타입을 일반 타입으로 전환한 경우
  • ContextBoundObject 상속을 받지 않는 경우

즉, ContextBoundObject이면서 제네릭 타입을 정의한 어셈블리의 GetTypes 호출은 예외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원래 ContextBoundObject 상속 클래스는 제네릭이어서는 안된다는 간단한 제약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비주얼 스튜디오 디버깅으로 통해 보면 다음과 같은 LoaderExceptions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text_bound_object_reflection_1.png

Generic context-bound objects are not supported. : Test`1

물론 도움말에도 나와 있습니다. ^^

ContextBoundObject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contextboundobject

Notes to Implementers:

The current version of the common language runtime does not support generic ContextBoundObject types or nongeneric ContextBoundObject types that have generic methods. Attempting to create an instance of such a type causes a TypeLoadException.


단지, 문제는? 컴파일러로 하여금 이런 클래스를 만드는 것이 문제가 안되고 런타임 시에만 Type Loader에 의해 오류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그나저나...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다른 프로그램이 GetTypes로 Reflection 열람을 막고 싶다면 이런 클래스를 그냥 정의해 두는 것만으로 효과가 있겠군요.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테스트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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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8/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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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6-02-21 03시43분
ContextBoundObject를 가끔씩 사용하는데 MSDN을 너무 띄엄띄엄 봤었나봅니다. Generic 지원을 못한다니... 왜 그런지 한반 찾아봤는데 별다른 이야기가 없네요.
Beren Ko
2016-02-21 11시49분
그래도 대단하시군요. ^^ 저는 알아두어야겠다는 생각으로만 ContextBoundObject를 봤을 뿐, 지금까지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
정성태
2016-02-22 01시38분
그냥 처음에 이런게 있다는 걸 컬럼으로 봤다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있었어서 적용해 보았는데, 남들이 쓰지 않는 건 저같은 C#꼬꼬마들은 함부로 쓰지 않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잘 알기도 쉽지 않고 문제가 생길 경우 뒷수습하기도 쉽지 않더라구요. ㅜㅜ
Beren Ko
2016-02-22 02시40분
그러게요. 뒷수습이 문제입니다. ^^ 게다가 후임이 ContextBoundObject를 보는 순간의 기분이란...?~~~!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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