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저 같은 경우에. VS.NET 2005와 SQL 2005에 관심이 많아서 제가 직접 쓰는 컴퓨터와 집에 있는 웹 서버를 틈틈이 업그레이드된 베타가 나올 때마다 설치를 해보고 있습니다.

물론, ^^; 그렇다고 해서 해당 제품들과 관계된 공부를 많이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베타를 쓰면서 먼저 익숙해진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그렇게 해보는데요.

아직 베타 버전이다 보니 설치/제거가 다소 미숙한 부분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VS.NET 2005와 SQL Server 2005에서 쓰이는 .NET Framework 2.0 자체도 베타 버전인데다 2가지 제품에서 서로 다른 빌드의 .NET 2.0을 쓰는 관계로 설치/제거 작업이 더더욱 어려운 상황인데요.

암튼... 저 같은 경우, 기존 베타를 제거하고 새로운 베타를 설치할 때 다음과 같은 오류를 종종 만나곤 합니다.


SQL 2005 베타에서는, 기존 베타 버전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경우,
"The follwing compnents that you chose to install are already installed on the machine. To view a report of available options and alternatives click on Details" 위의 메시지가 나오면서 새로 나온 베타의 기능 중에서 위의 메시지와 함께 나열되지 않은 제품들만 설치되게 됩니다. 설치 전에, 기존 베타 버전의 유무를 판단해 주기 때문에 설치 중간에 오류가 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반면에, VS.NET 2005 베타 제품 설치 시에는 사정이 좀 다릅니다. 거의 대부분 설치 오류가 중간에 발생하죠. ^^; 부가적으로, 짜증까지 나게 되는데요. 다음의 오류를 예로 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EndOfSession*** [03/04/05,10:01:23] Microsoft .NET Framework 2.0 Beta 2: [2] Error code 1638 for this component means "Another version of this product is already installed. Installation of this version cannot continue. To configure or remove the existing version of this product, use Add/Remove Programs on the Control Panel.
참고로, 위의 내용은 설치 도중 에러가 났을 때 설치 화면에서 제공되는 "View Error Log" 링크를 통해서 본 내용인데, 제가 권해드리고 싶은 것은 해당 로그 파일과 동일한 폴더에 있는 다른 에러 로그 파일들을 꼭 살펴보시라는 점입니다. 왜냐면, 실제로 위의 로그에서는 .NET 2.0의 다른 버전이 설치되었다는 보고인데, 실제로 좀 더 상세한 로그 파일을 살펴보면,

[03/04/05,11:48:02] Microsoft Visual J# .NET Redistributable Package 2.0 Beta: [2] Error code 1638 for this component means "Another version of this product is already installed. Installation of this version cannot continue. To configure or remove the existing version of this product, use Add/Remove Programs on the Control Panel. "
[03/04/05,11:48:03] Microsoft Visual J# .NET Redistributable Package 2.0 Beta: [2] Setup Failed on component Microsoft Visual J# .NET Redistributable Package 2.0 Beta ***EndOfSession***

위와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J# Runtime 2.0이 설치되어 있었다는 것이죠.


어쨌든, 위의 2가지 경우에서처럼... 기존에 설치된 베타 버전으로 인해 새로운 베타 버전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해당 제품을 제거해 주시면 좋겠지만, 문제는 ... 베타 버전의 설치/제거 쪽이 완벽하지 않아서 프로그램 추가/삭제에는 없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

VS.NET 2003/2005에서 MSI 프로젝트 파일을 다뤄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설치 조건(condition)을 지정하는 방법으로 특정 레지스트리 노드로 판단하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음.... 대답이 너무 간단한가요?

그렇다고 해서 어떤 값인지는 msi 파일을 분석하면 알 수 있겠지만... 제가 택한 방법은 그냥 레지스트리에서 관련 항목을 찾아서 모두 삭제하는 것이었습니다.
다음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클릭하시면 큰 그림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어떤 키값으로 검색해야 할지는 ... ^^ 개인의 감각에 맡기겠습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5-03-04 03시45분
참고로, Install 관련 Product 관련 레지스트리 키를 삭제하면 되는 것도 있고... 그렇지 않고 Software 쪽 레지스트리 키를 지워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techsharer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2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6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4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6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7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3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0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