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Azure Web Role의 AppPool 실행 권한을 Local System으로 바꾸는 방법

검색해 보면 이에 대해 다음의 글이 나옵니다.

Programmatically Changing the AppPool Identity in a Windows Azure Web Role
; http://www.wadewegner.com/2011/01/programmatically-changing-the-apppool-identity-in-a-windows-azure-web-role/

위의 소스 코드에서는 AppPool의 이름을 알아야 하는데, 문제는 Azure에서 기본적으로 만드는 AppPool의 이름이 예상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러니까, 대충 다음과 같이 AppPool 이름이 할당됩니다.

azure_web_role_identity_1.png

그런데, 위의 그림을 가만 보면 우리가 쓰는 AppPool 이외의 것은 어차피 사용하지도 않기 때문에 굳이 특정 AppPool의 이름을 바꾸려는 것보다는 모든 AppPool을 바꿔도 상관없다는 가정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Console EXE 프로그램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rectory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int Main(string[] args)
    {
        string settingsDelay = Environment.GetEnvironmentVariable("SETTINGS_DELAY");
        if (string.IsNullOrEmpty(settingsDelay) == true)
        {
            return 0;
        }

        int delay = int.Parse(settingsDelay);
        Thread.Sleep(delay * 1000);

        var metabasePath = "IIS://localhost/W3SVC/AppPools";

        using (DirectoryEntry appPools = new DirectoryEntry(metabasePath))
        {
            foreach (DirectoryEntry appPool in appPools.Children)
            {
                if (appPool != null)
                {
                    appPool.InvokeSet("AppPoolIdentityType", new Object[] { 0 }); // 0 == LOCAL SYSTEM
                    appPool.Invoke("SetInfo", null);

                    appPool.CommitChanges();
                }
            }
        }

        return 0;
    }
}

그리고 .csdef에 예전에 설명했던 것처럼,

Azure Cloud Service 배포시 사용자 정의 작업을 추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22

IIS - appcmd.exe를 이용해 특정 페이지에 클라이언트 측 인증서를 제출하도록 설정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25

권한이 상승된 Task로 등록해 주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ServiceDefinition name="..." xmlns="..." schemaVersion="2015-04.2.6">
  <WebRole name="..." vmsize="...">
    <Startup>
      ...[생략]...
      <Task commandLine="MakeLocalSystem.exe" executionContext="elevated" taskType="background">
        <Environment>
          <Variable name="SETTINGS_DELAY" value="5" />
        </Environment>
      </Task>
      ...[생략]...
    </Startup>
    ...[생략]...
  </WebRole>
</ServiceDefinition>




참고로, "Programmatically Changing the AppPool Identity in a Windows Azure Web Role" 글에서는 이 작업을 RoleEntryPoint 클래스의 OnStart에 실어서 하는 걸로 나옵니다.

RoleEntryPoint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azure/reference/ee758619(v=azure.100)

RoleEntryPoint를 상속받은 클래스를 Azure Web Role 프로젝트에 포함한 경우, Azure는 별도의 WaIISHost.exe(Windows Azure Web Role Entry Point Host) 프로세스를 실행시켜 사용자가 정의한 RoleEntryPoint 상속 클래스를 만들어 실행해 줍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 프로세스의 실행 계정이 "NETWORK SERVICE"라는 점입니다. 의미인즉, 이 실행 권한으로는 AppPool의 계정 변경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 글에서 설명한 데로 하면 안 되고, .csdef + Task를 정의해 elevated 권한으로 해당 코드를 실행시켜줘야만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0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0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4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4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2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