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svm_ImageManagementService WMI 객체를 사용할 때 오류 상황 정리

VHD/VHDX 제어 관련해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Msvm_ImageManagementService WMI 객체를 사용하는 예제가 많이 나옵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게 되는데요.

ManagementScope scope = new ManagementScope(@"root\virtualization", null);

using (ManagementObject imageService = Utility.GetServiceObject(scope, "Msvm_ImageManagementService"))
{
    // ... VHD/VHDX 제어
}

이를 실행해 보면 환경에 따라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ystem.Management.ManagementException: Not found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Exception.ThrowWithExtendedInfo(ManagementStatus errorCode)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Object.Initialize(Boolean getObject)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BaseObject.get_ClassName()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Class.GetInstances(EnumerationOptions options)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Class.GetInstances()
...[생략]...

이유는 다음의 글에 나온 데로,

Error 'Get-WmiObject : Invalid class “Msvm_ImageManagementServic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19201375/error-get-wmiobject-invalid-class-msvm-imagemanagementservice

Windows 8.1부터 네임스페이스가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The v2 WMI namespace in Hyper-V on Windows 8
; https://docs.microsoft.com/en-us/archive/blogs/virtual_pc_guy/the-v2-wmi-namespace-in-hyper-v-on-windows-8

따라서, 다음과 같이 Scope을 변경해야 합니다.

ManagementScope scope = new ManagementScope(@"root\virtualization\v2", null);

using (ManagementObject imageService = Utility.GetServiceObject(scope, "Msvm_ImageManagementService"))
{
    // ... VHD/VHDX 제어
}




그런데, 이렇게 변경했는데도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ystem.Management.ManagementException: This method is not implemented in any class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Exception.ThrowWithExtendedInfo(ManagementStatus errorCode)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Object.GetMethodParameters(String methodName, ManagementBaseObject& inParameters, IWbemClassObjectFreeThreaded& inParametersClass, IWbemClassObjectFreeThreaded& outParametersClass)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Object.GetMethodParameters(String methodName)
...[생략]...

이유는, v2로 네임스페이스만 변경된 것 뿐만 아니라 메서드의 구현까지 모두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v2에 대한 문서를 보고 구현을 해야 합니다.

Msvm_ImageManagementService class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hyperv_v2/msvm-imagemanagementservice

CreateVirtualHardDisk method of the Msvm_ImageManagementService class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hyperv_v2/createvirtualharddisk-msvm-imagemanagementservice

이제부터 잘 동작할 것입니다. ^^




그런데, 몇몇 컴퓨터에서 그래도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ystem.Management.ManagementException: Invalid namespace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Exception.ThrowWithExtendedInfo(ManagementStatus errorCode)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Scope.InitializeGuts(Object o)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Scope.Initialize()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Scope.Connect()
...[생략]...

환경은 Hyper-V가 설치되지 않은 Windows 10이었기 때문입니다. "root\virtualization\v2" 계열의 WMI 객체들에 대한 MSDN 문서를 보면 "Minimum supported client"로 "Windows?8 [desktop apps only]"라고만 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Hyper-V가 설치되어 있어야만 하는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5-04 01시29분
Windows-classic-samples / Samples / Hyper-V / Storage / cs
; https://github.com/Microsoft/Windows-classic-samples/tree/master/Samples/Hyper-V/Storage/cs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1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8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4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