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빌드 환경 구성 - Visual Studio 2017용 Build Tools

Windows SDK로 예전에도 가능했지만,

Visual Studio없이 Visual C++ 컴파일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2879

이제는 아예 "Build Tools"라고 공개해서 제공합니다. (How can I install the VS2017 version of msbuild on a build server without installing the IDE?)

Visual Studio 2017용 Build Tools 
; https://www.visualstudio.com/ko/thank-you-downloading-visual-studio/?sku=BuildTools&rel=15

설치 화면도 Visual Studio 2017의 UI 경험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build_tools_1.png

보는 바와 같이 C++, .NET, .NET Core와 관련된 빌드 도구를 전부 제공합니다. 설치 후에는 시작 메뉴를 통해 "Developer Command Prompt for VS 2017"을 실행하고 그 환경에서 msbuild.exe를 실행해 프로젝트를 빌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공되는 명령행이 아닌 기본 cmd.exe에서 실행하고 싶다면 다음의 경로를 PATH에 등록해 주면 됩니다.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BuildTools\MSBuild\15.0\Bin

예) PATH 등록
SET PATH=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BuildTools\MSBuild\15.0\Bin;%PATH%

cmd.exe에서 새로운 Visual Studio 2017 Build Tools로 빌드가 될지 알고 싶다면 msbuild.exe의 위치를 파악하면 됩니다.

D:\>where msbuild.ex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BuildTools\MSBuild\15.0\Bin\MSBuild.exe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MSBuild.exe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3.5\MSBuild.exe

위와 같이 where 명령어를 통해 출력되는 msbuild.exe의 첫 번째 경로가 BuildTools이면 OK! 일단, 저 경로의 msbuild.exe가 실행되면 내부적으로 csc.exe를 이용해 C# 프로젝트를 컴파일할 때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BuildTools\MSBuild\15.0\Bin\Roslyn\csc.exe" 경로의 최신 C# 컴파일러를 실행해 줍니다.




설치 후, tf.exe의 경우 기존에는 다음과 같이 Visual Studio가 설치되었던 경로에 있던 것을 사용했을 텐데요.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Common7\IDE

build tools에는 이렇게 변경되었으니 역시 PATH에 등록해 두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BuildTools\Common7\IDE\CommonExtensions\Microsoft\TeamFoundation\Team Explorer

그런데, tf.exe 경로만 달라졌을 뿐인데 등록된 TFS workspace가 없다는 오류가 나옵니다.

D:\MyTestApp\Sources>tf workspaces
No workspace matching * found on this computer.

왜냐하면, 기존 버전의 tf.exe가 등록한 workspace가 이미 있기 때문인데 이를 다음의 명령으로 삭제해야 합니다.

D:\MyTestApp\Sources>tf workspace /delete /server:https://testpc.testad.com/tfs/defaultcollection THISWORKSPACENAME
A deleted workspace cannot be recovered.
Workspace 'THISWORKSPACENAME' on server 'https://testpc.testad.com/tfs/defaultcollection' has 0 pending change(s).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the workspace? (Yes/No) y

그런 다음 새롭게 등록해 줍니다.

tf workspace /new /s:https://testpc.testad.com/tfs/defaultcollection

위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build_tools_2.png

예전처럼 "Source Control Folder"의 위치를 팀 프로젝트 루트로 맞춰 주시고 로컬로 매핑할 폴더를 "Local Folder"에 지정해 줍니다. 그럼, 등록되어 있던 workspace에 다시 소스 코드를 새롭게 받아옵니다. ("Add Workspace" 창은 "tf workspace" 명령을 통해 언제든 띄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에서 삭제 과정을 한번 거쳤는데요, 만약 기존 workspace를 삭제하지 않고 그냥 tf workspace /new로 등록하는 경우 "Add workspace" 대화창에서 "OK"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The workspace THISWORKSPACENAME;TestUser already exists on computer THISPCNAM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3/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5-16 05시14분
where 명령어 - 리눅스의 경우 locate, which, whereis (윈도우의 where은 which와 유사)

A 90-byte “whereis” program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120-00/?p=102308

c:\temp> type which.bat
@for %%e in (%PATHEXT%) do @for %%i in (%1%%e) do @if NOT "%%~$PATH:i"=="" echo %%~$PATH:i

c:\temp> which notepad
C:\Windows\System32\notepad.exe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5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9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4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1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8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