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838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NET Framework: 472. C/C++과 C# 사이의 메모리 할당/해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84

.NET Framework: 62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NET Framework: 627.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111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9

.NET Framework: 757. 포인터 형 매개 변수를 갖는 C++ DLL의 함수를 C#에서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3

.NET Framework: 978.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444

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 https://www.sysnet.pe.kr/2/0/13128

.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141

.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
; https://www.sysnet.pe.kr/2/0/13205

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429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C# 구조체나 클래스 할당메모리 크기구하기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no=5096&id=GAMECODILAB_QnA_etc

위의 질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구조체를 크기가 고정된 배열로 만들어 Marshal.SizeOf로 구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string[] DirNames;
    string[] Time;
    string[] size;
}

이런 문제는, 여러분들이 Marshal.SizeOf 코드의 개발자라고 생각하고 풀어 보면 됩니다.

첫 번째 문제는 string입니다. 도대체 string에 몇 개의 문자가 있을지 알 수 없으므로 고정된 크기를 산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배열이라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배열의 크기가 정해지지 않았는데 당연히 고정된 크기를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방법은, 크기를 고정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우선, 가장 쉬운 방법으로 약간의 구조를 바꿔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항목 별로 크기를 고정하는 것입니다.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tem
{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DirNa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Ti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size;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public DirItem [] Items;
}

이런 경우에는 Marshal.SizeOf도 크기를 구할 수 있으므로 잘 동작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rItem dir = new DirItem();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 // 3072 == 1024 * 3

    DirInfo dir2 = new DirInfo();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2)); // 3145728 == 3072 * 1024
}




반면,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 없는) C++ DLL 측에서 구조가 이미 고정되어 있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우회할 수 있습니다.

public struct FixedString
{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string Item;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DirNames;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Ti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size;
}

역시 크기는 동일하게 계산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rInfo dir = new DirInfo();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 // 3145728
}




그 외에 다음의 읽을거리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823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69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48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89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503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83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960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61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61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82.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677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726.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80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963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601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522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541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8011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93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86.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82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411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58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67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129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47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