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indbg - "*** WARNING: Unable to verify checksum for" 경고 없애는 방법

.NET EXE/DLL을 windbg에서 디버깅하는 경우 pdb 정보가 요구되는 명령어의 출력에 꼭 다음과 같은 경고가 나옵니다.

0:000> !clrstack
OS Thread Id: 0x2bc0 (0)
        Child SP               IP Call Site
000000a3674fed20 00007ffec2dd04c1 *** WARNING: Unable to verify checksum for ConsoleApp1.exe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E:\ConsoleApp1\Program.cs @ 15]
000000a3674ff0a0 00007fff223c6793 [GCFrame: 000000a3674ff0a0] 

물론 symbol 로딩 명령어에도 나옵니다.

0:000> .reload -f
.*** WARNING: Unable to verify checksum for ConsoleApp1.exe
..........................
Loading unloaded module list

이게 나오는 원인은 PE header의 checksum 데이터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는 windbg에서 !dh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00> !dh ConsoleApp1

File Type: EXECUTABLE IMAGE
FILE HEADER VALUES
     14C machine (i386)
       3 number of sections
59DF6494 time date stamp Thu Oct 12 05:48:20 2017

       0 file pointer to symbol table
       0 number of symbols
      F0 size of optional header
      22 characteristics
            Executable
            App can handle >2gb addresses

OPTIONAL HEADER VALUES
     20B magic #
   48.00 linker version
     C00 size of code
     800 size of initialized data
       0 size of uninitialized data
    2B36 address of entry point
    2000 base of code
         ----- new -----
0000000000400000 image base
    2000 section alignment
     200 file alignment
       3 subsystem (Windows CUI)
    4.00 operating system version
    0.00 image version
    6.00 subsystem version
    8000 size of image
     200 size of headers
       0 checksum
0000000000100000 size of stack reserve
0000000000001000 size of stack commit
0000000000100000 size of heap reserve
...[이하 생략]...

보는 바와 같이 "0 checksum"으로 값이 0입니다.

.NET의 경우 checksum 데이터를 Debug/Release 버전에 상관없이 생성하지 않으므로 저 경고는 언제나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대신 위안이 되는 것은, 경고 외에는 windbg의 닷넷 어셈블리 분석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무시하면 그만이라는 점입니다. (심지어 !clrstack 명령어는 두 번째 실행부터는 해당 경고를 출력하지 않습니다. 정말... 이 경고는 아주 경미하게 거슬리는 정도입니다.)




혹시나 결벽증이 있는 분을 위해... 더 말씀드리면, checksum 데이터가 다행히 계산 방법이 공개되어 있어 원한다면 설정해 버리면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 자세히 나옵니다.

An Analysis of the Windows PE Checksum Algorithm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19326/An-Analysis-of-the-Windows-PE-Checksum-Algorithm

게다가 위의 글에 보면 PEChecksum.exe라는 도구를 공개해 직접 계산된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C#으로도 한번 만들어 볼까요? ^^ 다행히 코드도 다음의 링크에서 쉽게 구했습니다.

portable-executable-library/pe_lib/pe_checksum.cpp 
; https://github.com/mrexodia/portable-executable-library/blob/master/pe_lib/pe_checksum.cpp#L43

이와 함께 지난번에 다뤘던 Workshell.PE 라이브러리를 NuGet으로부터 받아,

Install-Package Workshell.PE -Version 1.7.0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 https://github.com/stjeong/SetPEChecksum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Workshell.PE;

namespace SetPEChecksum
{
    class Program
    {
        // https://github.com/mrexodia/portable-executable-library/blob/master/pe_lib/pe_checksum.cpp#L43
        static int Main(string[] args)
        {
            if (args.Length != 1 && args.Length != 2)
            {
                Console.WriteLine("[options] file_path");
                Console.WriteLine("/s - calc & set checksum");
                return 1;
            }

            bool setNewChecksum = false;
            string filePath = null;

            if (args[0] == "/s" || args[0] == "-s")
            {
                setNewChecksum = true;
                filePath = args[1];
            }
            else
            {
                filePath = args[0];
            }

            uint currentCheckSum = 0;
            uint newCheckSum = 0;
            uint checkSumPos = 0;

            using (Workshell.PE.ExecutableImage pe = Workshell.PE.ExecutableImage.FromFile(filePath))
            {
                currentCheckSum = pe.NTHeaders.OptionalHeader.CheckSum;
                Console.WriteLine($"Current Checksum: {currentCheckSum}(0x{currentCheckSum.ToString("x")})");

                newCheckSum = CalcChecksum(pe, out checkSumPos);
                Console.WriteLine($"New Checksum: {newCheckSum}(0x{newCheckSum.ToString("x")})");
            }

            if (setNewChecksum == true && (currentCheckSum != newCheckSum))
            {
                byte[] contents = File.ReadAllBytes(filePath);
                byte[] newCheckSumBuffer = BitConverter.GetBytes(newCheckSum);
                Array.Copy(newCheckSumBuffer, 0, contents, checkSumPos, 4);

                try
                {
                    File.WriteAllBytes(filePath, contents);
                }
                catch (System.IO.IOException)
                {
                    string newFilePath = filePath + ".new";
                    Console.WriteLine($"New file({newFilePath}) created because it is being used by another process.");
                    File.WriteAllBytes(newFilePath, contents);
                }
            }

            return 0;
        }

        private static uint CalcChecksum(ExecutableImage pe, out uint checkSumPos)
        {
            const uint checksum_pos_in_optional_headers = 64;

            checkSumPos = (uint)pe.NTHeaders.OptionalHeader.Location.FileOffset + checksum_pos_in_optional_headers;

            uint fileSize = (uint)pe.GetBytes().Length;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pe.GetBytes());

            byte[] bytes4 = new byte[4];
            int pos = 0;

            ulong calcSum = 0;
            ulong top = (ulong)0xFFFFFFFF + 1;

            while (ms.Read(bytes4, pos, 4) == 4)
            {
                uint dw = BitConverter.ToUInt32(bytes4, 0);

                if (ms.Position == checkSumPos + 4)
                {
                    continue;
                }

                calcSum = (calcSum & 0xFFFFFFFF) + dw + (calcSum >> 32);
                if (calcSum > top)
                {
                    calcSum = (calcSum & 0xFFFFFFFF) + (calcSum >> 32);
                }
            }

            calcSum = (calcSum & 0xffff) + (calcSum >> 16);
            calcSum = (calcSum) + (calcSum >> 16);
            calcSum = calcSum & 0xffff;

            calcSum += (uint)fileSize;

            return (uint)calcSum;
        }
    }
}

가장 쉬운 사용법은, 빌드한 SetPEChecksum을 여러분들의 프로젝트 설정의 "Build Events" / "Post-build event command line"에 다음과 같이 등록하는 것입니다.

...[path]...\SetPEChecksum.exe /s "$(TargetPath)"

그럼 빌드할 때마다 출력 창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2>  Current Checksum: 0(0x0)
2>  New Checksum: 19088(0x4a90)




이렇게 checksum 파일이 설정된 모듈을 windbg에서 사용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아주 깔끔한 출력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0:000> !clrstack
OS Thread Id: 0x4370 (0)
        Child SP               IP Call Site
0000003e4f0fea30 00007ffec2dc04c1 SetPEChecksum.Program.Main(System.String[]) [E:\ConsoleApp1\Program.cs @ 15]
0000003e4f0fedb0 00007fff223c6793 [GCFrame: 0000003e4f0fedb0] 

(이 글의 전체 코드는 github에 실려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8/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3정성태7/29/20182552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5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1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9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8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7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1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6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6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6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6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8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2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4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