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9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5.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이더넷 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3

사물인터넷: 6.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4

사물인터넷: 7.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5

사물인터넷: 8.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 + 키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6

사물인터넷: 10.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 + 키보드로 쓰는 방법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363

사물인터넷: 11.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364

사물인터넷: 12.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 및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상대 좌표, 휠)
; https://www.sysnet.pe.kr/2/0/11369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 및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상대 좌표, 휠)

지난 글에서,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5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355

Raspberry Pi Zero를 마우스 장치로 컴퓨터에 인식시키는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각각 상대 좌표와 절대 좌표를 사용했었습니다. 그렇다면 그 두 가지를 모두 입력받는 장치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혹시 x, y 좌표를 2개씩 입력받는 다음과 같은 식의 바이트 구조라면 괜찮지 않을까요?

#pragma pack(1)
struct mouse_report_t
{
    uint8_t buttons;
    int8_t relX;
    int8_t relY;
    int16_t absX;
    int16_t absY;
};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30             USAGE (X)
09, 31             USAGE (Y)
15, 81             LOGICAL_MINIMUM (-127)
25, 7f             LOGICAL_MAXIMUM (127)
75, 08             REPORT_SIZE (8)
95, 02             REPORT_COUNT (2)
81, 06             INPUT (Data, Var, Rel)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30              USAGE (X)
09, 31              USAGE (Y)
15, 00,             LOGICAL_MINIMUM(0)
26, ff, 7f          LOGICAL_MAXIMUM(32767)
75, 10              REPORT_SIZE (16)
95, 02              REPORT_COUNT (2)
81, 02              INPUT (Data, Var, Abs)

\\x05\\x01\\x09\\x02\\xa1\\x01\\x09\\x01\\xa1\\x00\\x05\\x09\\x19\\x01\\x29\\x03\\x15\\x00\\x25\\x01\\x95\\x03\\x75\\x01\\x81\\x02\\x95\\x01\\x75\\x05\\x81\\x03

\\x05\\x01\\x09\\x30\\x09\\x31\\x15\\x81\\x25\\x7f\\x75\\x08\\x95\\x02\\x81\\x06

\\x05\\x01\\x09\\x30\\x09\\x31\\x15\\x00\\x26\\xff\\x7f\\x75\\x10\\x95\\x02\\x81\\x02

\\xc0\\xc0

하지만, 막상 해보니 마우스 장치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X, Y 식별자 값이 중복되는 것이 문제인듯한데 이를 어떻게 한 장치에서 나눠야 하는지 감이 잘 안오는군요. ^^ 혹시 방법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래서 그냥 REPORT_ID를 이용해 상대 좌표용 마우스 1개와 절대 좌표용 마우스 1개를 구현했습니다. 그리고 절대 좌표 용 마우스의 버튼은 굳이 필요 없으니 대신 wheel 값을 추가합니다.

#pragma pack(1)
struct mouse_rel_report_t
{
    uint8_t report_id; /* 2 */
    uint8_t buttons;
    int8_t x;
    int8_t y;
};

#pragma pack(1)
struct mouse_abs_report_t
{
    uint8_t report_id; /* 3 */
    int16_t x;
    int16_t y;
    int8_t wheel;
};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02  USAGE (Mouse)
a1, 01  COLLECTION (Application)
09, 01      USAGE (Pointer)
a1, 00      COLLECTION (Physical)
85, 02          REPORT_ID (2)
05, 09          USAGE_PAGE (Button)
19, 01          USAGE_MINIMUM (Button 1)
29, 03          USAGE_MAXIMUM (Button 3)
15, 00          LOGICAL_MINIMUM (0)
25, 01          LOGICAL_MAXIMUM (1)
95, 03          REPORT_COUNT (3)
75, 01          REPORT_SIZE (1)
81, 02          INPUT (Data, Var, Abs)
95, 01          REPORT_COUNT (1)
75, 05          REPORT_SIZE (5)
81, 03          INPUT (Cnst, Var, Abs)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30          USAGE (X)
09, 31          USAGE (Y)
15, 81          LOGICAL_MINIMUM (-127)
25, 7f          LOGICAL_MAXIMUM (127)
75, 08          REPORT_SIZE (8)
95, 02          REPORT_COUNT (2)
81, 06          INPUT (Data, Var, Rel)
C0          END_COLLECTION
C0      END_COLLECTION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02  USAGE (Mouse)
a1, 01  COLLECTION (Application)
09, 01      USAGE (Pointer)
a1, 00      COLLECTION (Physical)
85, 03          REPORT_ID (3)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30          USAGE (X)
09, 31          USAGE (Y)
15, 00,         LOGICAL_MINIMUM(0)
26, ff, 7f      LOGICAL_MAXIMUM(32767)
75, 10          REPORT_SIZE (16)
95, 02          REPORT_COUNT (2)
81, 02          INPUT (Data, Var, Abs)
09, 38          USAGE (Wheel)
15, 81          LOGICAL_MINIMUM (-127)
25, 7f          LOGICAL_MAXIMUM (127)
75, 08          REPORT_SIZE (8)
95, 01          REPORT_COUNT (1)
81, 06          INPUT (Data, Var, Rel)
C0          END_COLLECTION
C0      END_COLLECTION

기왕 하는 김에 이전에 구현했던 키보드까지 넣어서 report descriptors를 구성했습니다.

\\x05\\x01\\x09\\x06\\xa1\\x01\\x85\\x01\\x05\\x07\\x19\\xe0\\x29\\xe7\\x15\\x00\\x25\\x01\\x75\\x01\\x95\\x08\\x81\\x02\\x95\\x01\\x75\\x08\\x81\\x03\\x95\\x05\\x75\\x01\\x05\\x08\\x19\\x01\\x29\\x05\\x91\\x02\\x95\\x01\\x75\\x03\\x91\\x03\\x95\\x05\\x75\\x08\\x15\\x00\\x25\\x65\\x05\\x07\\x19\\x00\\x29\\x65\\x81\\x00\\xc0\\x05\\x01\\x09\\x02\\xa1\\x01\\x09\\x01\\xa1\\x00\\x85\\x02\\x05\\x09\\x19\\x01\\x29\\x03\\x15\\x00\\x25\\x01\\x95\\x03\\x75\\x01\\x81\\x02\\x95\\x01\\x75\\x05\\x81\\x03\\x05\\x01\\x09\\x30\\x09\\x31\\x15\\x81\\x25\\x7f\\x75\\x08\\x95\\x02\\x81\\x06\\xc0\\xc0\\x05\\x01\\x09\\x02\\xa1\\x01\\x09\\x01\\xa1\\x00\\x85\\x03\\x05\\x01\\x09\\x30\\x09\\x31\\x15\\x00\\x26\\xff\\x7f\\x75\\x10\\x95\\x02\\x81\\x02\\x09\\x38\\x15\\x81\\x25\\x7f\\x75\\x08\\x95\\x01\\x81\\x06\\xc0\\xc0 

#!/bin/bash
# From the README at https://github.com/girst/hardpass

dtoverlay dwc2
modprobe dwc2
modprobe libcomposite
cd /sys/kernel/config/usb_gadget/
mkdir -p g1
cd g1
echo 0x1d6b > idVendor # Linux Foundation
echo 0x0104 > idProduct # Multifunction Composite Gadget
echo 0x0100 > bcdDevice # v1.0.0
echo 0x0200 > bcdUSB # USB2
mkdir -p strings/0x409
echo "fedcba9876543210" > strings/0x409/serialnumber
echo "girst" > strings/0x409/manufacturer
echo "Hardpass" > strings/0x409/product

N="usb0"
mkdir -p functions/hid.$N
echo 1 > functions/hid.usb0/protocol
echo 1 > functions/hid.usb0/subclass
echo 8 > functions/hid.usb0/report_length

echo -ne \\x05\\x01\\x09\\x06\\xa1\\x01\\x85\\x01\\x05\\x07\\x19\\xe0\\x29\\xe7\\x15\\x00\\x25\\x01\\x75\\x01\\x95\\x08\\x81\\x02\\x95\\x01\\x75\\x08\\x81\\x03\\x95\\x05\\x75\\x01\\x05\\x08\\x19\\x01\\x29\\x05\\x91\\x02\\x95\\x01\\x75\\x03\\x91\\x03\\x95\\x05\\x75\\x08\\x15\\x00\\x25\\x65\\x05\\x07\\x19\\x00\\x29\\x65\\x81\\x00\\xc0\\x05\\x01\\x09\\x02\\xa1\\x01\\x09\\x01\\xa1\\x00\\x85\\x02\\x05\\x09\\x19\\x01\\x29\\x03\\x15\\x00\\x25\\x01\\x95\\x03\\x75\\x01\\x81\\x02\\x95\\x01\\x75\\x05\\x81\\x03\\x05\\x01\\x09\\x30\\x09\\x31\\x15\\x81\\x25\\x7f\\x75\\x08\\x95\\x02\\x81\\x06\\xc0\\xc0\\x05\\x01\\x09\\x02\\xa1\\x01\\x09\\x01\\xa1\\x00\\x85\\x03\\x05\\x01\\x09\\x30\\x09\\x31\\x15\\x00\\x26\\xff\\x7f\\x75\\x10\\x95\\x02\\x81\\x02\\x09\\x38\\x15\\x81\\x25\\x7f\\x75\\x08\\x95\\x01\\x81\\x06\\xc0\\xc0   > functions/hid.usb0/report_desc

C=1
mkdir -p configs/c.$C/strings/0x409
echo "Config $C: ECM network" > configs/c.$C/strings/0x409/configuration
echo 250 > configs/c.$C/MaxPower
ln -s functions/hid.usb0 configs/c.$C/

ls /sys/class/udc > UDC

위의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USB Input Device" 장치 1개에 "HID Keyboard Device"와 상대 좌표 입력 용 "HID-compliant mouse", 절대 좌료 입력 용 "HID-compliant mouse" 장치가 생성됩니다.

나머지 제어는 마우스 좌표의 절댓값과 wheel에 대해서는 report id를 3으로, 상대값에 대해서는 report id를 2로, 키보드에 대해서는 report id를 1로 처리하면 됩니다.



윈도우즈 사용자를 위한 라즈베리 파이 제로 W 모델을 설정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72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이더넷 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3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4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5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 + 키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6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364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 및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상대 좌표, 휠)
; https://www.sysnet.pe.kr/2/0/11369

라즈베리 파이 용 C++ 프로젝트에 SSL Socket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1411

Raspberry Pi/Windows 다중 플랫폼 지원 컴파일 관련 오류 기록
; https://www.sysnet.pe.kr/2/0/11373

Linux 3: 라즈베리 파이 - (윈도우의 NT 서비스처럼) 부팅 시 시작하는 프로그램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374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6/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6-25 09시21분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제작중인 프로그램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3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9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4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2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8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5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