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112. windbg - 닷넷 메모리 덤프에서 전역 객체의 내용을 조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60

디버깅 기술: 115. windbg - 닷넷 메모리 덤프에서 정적(static) 필드 값을 조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87

.NET Framework: 957. C# - static 필드의 정보가 GC Heap에 저장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387

디버깅 기술: 182. windbg - 닷넷 메모리 덤프에서 AppDomain에 걸친 정적(static) 필드 값을 조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04

디버깅 기술: 193. Windbg - ThreadStatic 필드 값을 조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14




windbg - 닷넷 메모리 덤프에서 정적(static) 필드 값을 조사하는 방법

지난번에, singleton을 비롯해 인스턴스화된 객체 값을 조사하는 방법을 설명했는데요.

windbg - 닷넷 메모리 덤프에서 전역 객체의 내용을 조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60

간단하게 다음과 같은 예제 코드를 이용해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stanceClass inst = new InstanceClass();
            inst.Count++;
            Console.WriteLine(inst.Count);

            Console.ReadLine(); // 이 시점에 메모리 덤프
        }
    }

    public class InstanceClass
    {
        public int Count;
    }
}

덤프 파일을 windbg에서 열고 지난번 글에서 설명한 대로 InstanceClass 타입의 Count 값을 이렇게 확인하게 됩니다.

0:000> !dumpheap -type ConsoleApp1.InstanceClass
         Address               MT     Size
0000013d93f26ce8 00007ffde3015ab8       24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0007ffde3015ab8        1           24 ConsoleApp1.InstanceClass
Total 1 objects

0:000> !DumpObj /d 0000013d93f26ce8
Name:        ConsoleApp1.InstanceClass
MethodTable: 00007ffde3015ab8
EEClass:     00007ffde3161020
Size:        24(0x18) bytes
File:        E:\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
Fields:
              MT    Field   Offset                 Type VT     Attr            Value Name
00007ffe3df69500  4000002        8         System.Int32  1 instance                1 Count

그럼, 이제 위의 예제 코드에 static 필드를 가진 타입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aticClass.Count++;
            Console.WriteLine(StaticClass.Count);

            InstanceClass inst = new InstanceClass();
            inst.Count++;
            Console.WriteLine(inst.Count);

            Console.ReadLine();
        }
    }

    public class StaticClass
    {
        public static int Count;
    }

    public class InstanceClass
    {
        public int Count;
    }
}

당연하겠지만, StaticClass 클래스의 Count 값은 dumpheap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심지어, 위의 경우에는 인스턴스화 한 적도 없기 때문에 dumpheap으로는 기록조차 찾을 수 없습니다.

0:000> !dumpheap -type ConsoleApp1.StaticClass
         Address               MT     Size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Total 0 objects

new를 했어야 Managed Heap에 기록이 남기 때문에 위의 결과는 지극히 정상적인 것입니다. 대신, static 필드의 값은 클래스 정보를 통해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클래스의 식별자를 알아내고,

0:000> !name2ee ConsoleApp1.exe!ConsoleApp1.StaticClass
Module:      00007ffde3014110
Assembly:    ConsoleApp1.exe
Token:       0000000002000003
MethodTable: 00007ffde3015b68
EEClass:     00007ffde3161098
Name:        ConsoleApp1.StaticClass

그에 대해 DumpClass 명령을 내리면 됩니다.

0:000> !DumpClass /d 00007ffde3161098
Class Name:      ConsoleApp1.StaticClass
mdToken:         0000000002000003
File:            E:\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
Parent Class:    00007ffe3d8d1968
Module:          00007ffde3014110
Method Table:    00007ffde3015b68
Vtable Slots:    4
Total Method Slots:  5
Class Attributes:    100001  
Transparency:        Critical
NumInstanceFields:   0
NumStaticFields:     1
              MT    Field   Offset                 Type VT     Attr            Value Name
00007ffe3df69500  4000001       3c         System.Int32  1   static                1 Count




참고로, 타입 이름을 기준으로 하는 "!dumpheap -type ConsoleApp1.InstanceClass" 명령어로 관리 힙을 검색하는 것은 경우에 따라 불편함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검색어로 준 "ConsoleApp1.InstanceClass" 이름과 정확히 일치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포함하고 있어도 검색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당 타입에 대해 정확히 일치하는 것만 검색하고 싶다면 name2ee 명령을 통해 우선 그 타입의 MethodTable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0:017> !name2ee *!ConsoleApp1.InstanceClass
Module: 02d32010 (teslib.dll)
Token: 0x02000154
MethodTable: 043117dc
EEClass: 02db3280
Name: ConsoleApp1.InstanceClass

이렇게 알아낸 MethodTable로 dumpheap 검색을 하면 됩니다.

0:017> !DumpHeap -mt  043117dc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7/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9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8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9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6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0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5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4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2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7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5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7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2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3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1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