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35. Azure - PowerShell로 Access control(IAM)에 새로운 계정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79

개발 환경 구성: 365. Azure 리소스의 액세스 제어(Access control) 별로 사용자에게 권한을 할당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97

개발 환경 구성: 367. Azure - New-AzureRmADServicePrincipal / New-AzureRmRoleAssignment 명령어
; https://www.sysnet.pe.kr/2/0/11499

개발 환경 구성: 368. PowerShell로 접근하는 Azure의 Access control 보안과 Azure Active Directory의 계정 관리 서비스
; https://www.sysnet.pe.kr/2/0/11500

개발 환경 구성: 369. New-AzureRmADServicePrincipal로 생성한 계정의 clientSecret, key 값을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01




New-AzureRmADServicePrincipal로 생성한 계정의 clientSecret, key 값을 구하는 방법

다음의 글에서,

C# - API를 사용해 Azure에 접근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80

App 인증 정보를 구하는 방법으로 New-AzureRmADServicePrincipal을 사용했을 때는 실패하고, "az ad sp create-for-rbac --sdk-auth" 명령어로 구성하는 것으로 마무리했는데요. New-AzureRmADServicePrincipal로 생성한 계정에 대해 key 값을 구해오는 것을 다음의 문서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Use portal to create an Azure Active Directory application and service principal that can access resources
; https://docs.microsoft.com/en-gb/azure/azure-resource-manager/resource-group-create-service-principal-portal




"Use portal to create an Azure Active Directory application and service principal that can access resources" 글에 방법이 나오긴 하지만 그래도 New-AzureRmADServicePrincipal 명령어로 생성한 계정을 통해 인증 정보를 구하는 것을 마무리해보겠습니다.

우선, 다음과 같이 ServicePrincipal을 하나 생성합니다.

PS C:\> $plainText = "userpassword"

PS C:\> $secureString = ConvertTo-SecureString $plainText -AsPlainText -Force

PS C:\> $sp = New-AzureRmADServicePrincipal -DisplayName "NewUser1" -Password $secureString

이렇게 생성한 계정을 Azure Portal의 "App registrations(앱 등록)" 메뉴에 가면 다음과 같이 "Keys"에 아무런 키도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zure_client_secret_key_1.png

반면, "az ad sp create-for-rbac --sdk-auth --name NewUser2" 명령어로 수행하면,

C:\Program Files\Microsoft SDKs\Azure\.NET SDK\v2.9> az ad sp create-for-rbac --sdk-auth --name NewUser2
{
  "clientId": "cee6e293-cab0-48a5-a130-fb30102547d9",
  "clientSecret": "e4091193-9396-4c46-8920-84ac3ebd8608",
  "subscriptionId": "483be72d-ad39-426f-a375-4872acf06d0d",
  "tenantId": "ddafe5fd-4006-452d-a6c1-7d0d8df6509d",
  "activeDirectoryEndpointUrl": "https://login.microsoftonline.com",
  "resourceManagerEndpointUrl": "https://management.azure.com/",
  "activeDirectoryGraphResourceId": "https://graph.windows.net/",
  "sqlManagementEndpointUrl": "https://management.core.windows.net:8443/",
  "galleryEndpointUrl": "https://gallery.azure.com/",
  "managementEndpointUrl": "https://management.core.windows.net/"
}

다음과 같이 Keys에 항목이 있습니다. 즉 clientSecret 값이 함께 생성된 것입니다.

azure_client_secret_key_2.png

재미있는 것은 위의 화면에서 "VALUE" 값이 Hidden이라는 점입니다. 게다가 새 항목을 입력하는 란에 보면 "Value will be displayed on save"라고 하면서 저장할 때 한 번만 보여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New-AzureRmRoleAssignment 명령어를 이용해 생성한 계정도 "Keys" 메뉴에서 직접 생성하고 "Save" 버튼을 누른 후 보이는 값을 clientSecret/key 값으로 사용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이 새로운 키를 생성해 주고,

azure_client_secret_key_3.png

그 키값을 이용해 인증 파일을 다음과 같이 구성한 다음,

# sample management library properties file
subscription=483be72d-ad39-426f-a375-4872acf06d0d
client=4a932f54-9005-4b05-b143-0f713114b337
key=jBG79tvc7Kw8eBMENWFBGAP52OcSQFIiUSONHhIhDe8=
tenant=ddafe5fd-4006-452d-a6c1-7d0d8df6509d
managementURI=https://management.core.windows.net/
baseURL=https://management.azure.com/
authURL=https://login.windows.net/
graphURL=https://graph.windows.net/

지난번 예제 코드를 실행하면 성공적으로 Azure SDK가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위의 구성 파일로 동작하는 예제 코드입니다.)




참고로, "az ad sp create-for-rbac --sdk-auth --name ..." 명령어로 생성한 clientSecret 값은 GUID 형식인 반면, Azure Portal에서 생성된 값은 Base64 인코딩 형식이어서 다른 듯하지만 같이 쓸 수 있는 값입니다. 즉, "az ad..." 명령어가 출력된 형식에서 동일하게 clientSecret로 사용해도,

{
  "clientId": "4a932f54-9005-4b05-b143-0f713114b337",
  "clientSecret": "jBG79tvc7Kw8eBMENWFBGAP52OcSQFIiUSONHhIhDe8=",
  "subscriptionId": "483be72d-ad39-426f-a375-4872acf06d0d",
  "tenantId": "ddafe5fd-4006-452d-a6c1-7d0d8df6509d",
  "activeDirectoryEndpointUrl": "https://login.microsoftonline.com",
  "resourceManagerEndpointUrl": "https://management.azure.com/",
  "activeDirectoryGraphResourceId": "https://graph.windows.net/",
  "sqlManagementEndpointUrl": "https://management.core.windows.net:8443/",
  "galleryEndpointUrl": "https://gallery.azure.com/",
  "managementEndpointUrl": "https://management.core.windows.net/"
}

잘 동작합니다. 그렇긴 한데, "az ad..." 명령어가 뽑아낸 GUID 형식의 키값을 어떻게 한 것인지 궁금하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8/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