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글 보이기/감추기 AD BLOCK 해제 요청 이 글에는 광고가 많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adblock을 해제하셔도 글을 읽는데 그다지 부담이 없으니 해제를 부탁드립니다. (연관된 글이 10개 있습니다.)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 지오지브라 수학 앱을 이용해, GeoGebra 기하 - 컴퍼스와 자를 이용한 작도 프로그램 ; https://www.sysnet.pe.kr/2/0/11568 이번엔 방심을 작도해 보겠습니다. "Polygon"을 선택 후 임의 크기로 삼각형을 그립니다. 방심은 방접원의 중심이고, 다시 방접원은 삼각형의 두 변을 연장한 선과 한 변을 접하는 원입니다. 따라서 변의 선분을 연장하는 선을 그을 텐데요, 주어진 선분을 양쪽으로 연장해 주기 위해 "Basic Tools" 또는 "Lines" 범주의 "Line" 도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자, 그럼 선분 AB에 접하는 방접원을 먼저 그려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모서리 C의 내각을 이등분하는 선을 Angle Bisector 도구로 그리고, 이와 함께 아래의 그림에서와 같이 각 ABD를 이등분하는 선을 역시 Angle Bisector로 그려 만나는 교점을 방접원의 중심으로 잡습니다. 즉, 방심이 결정된 것입니다. 그다음, 다시 선분 AB에 방심으로부터 수직선을 그어주고 그 점에 내접하는 원을 그리면 그것이 방접원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변에 대해서도 방접원을 그릴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3개의 방심, 방접원이 작도됩니다. 방심을 잡기 위해 모서리의 내각을 이등분하는 선과 외곽을 이등분하는 선을 그렸는데요, 사실 다음에서 보는 것과 같이 외곽만을 이등분하는 선을 그려도 그 교점이 방심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작도를 담은 ggb 파일입니다.) Basic Tools Move Point Segment *Line Polygon Circle with Center through Point Edit Show / Hide Label Show / Hide Object Construct Midpoint or Center Perpendicular Line Perpendicular Bisector Parallel Line Angle Bisector Measure Angle Distance or Length Lines Segment Segment with Given Length *Line Ray Circles Circle with Center through Point Compass Circumcircular Arc Polygons Polygon Regular Polygo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다음 글] 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이전 글] 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 [연관 글] Math: 23. GeoGebra 기하 - 컴퍼스와 자를 이용한 작도 프로그램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 [최초 등록일: 7/7/2018] [최종 수정일: 7/7/2018]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4정성태8/1/20181665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111633정성태7/29/20182145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111632정성태7/28/20182365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11631정성태7/27/20182547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11630정성태7/27/20182015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11629정성태7/26/20181861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11628정성태7/25/20182141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11627정성태7/25/20181569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11626정성태7/25/20181462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11625정성태7/24/20181331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111624정성태7/24/20181725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11623정성태7/24/20181689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111622정성태7/23/20181744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11621정성태7/23/20181530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111620정성태7/22/20181865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111619정성태7/21/20181726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11618정성태7/20/2018147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11617정성태7/20/20181557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11616정성태7/17/20181541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11615정성태7/17/20181935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111614정성태7/17/2018212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11613정성태7/16/20181720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11612정성태7/16/20181675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11611정성태7/15/20181744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11610정성태7/15/20181330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11609정성태7/15/20181602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