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Named 동기화 개체 생성 시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예외 발생하는 경우

보통, "Named" 커널 동기화 개체를 사용하는 이유는 "프로세스(EXE)" 간에 동기화가 필요한 경우일 텐데요. 예를 들어 Mutex를 사용하는 경우, 코드는 대개 다음과 같이 작성될 것입니다.

using (Mutex mutex = new Mutex(false, "...[mutex name]..."))
{
    ...
}

테스트를 위해, 다음과 같은 2개의 프로세스가 있다고 가정하면,

  • Local SYSTEM 권한의 w3wp.exe
  • Network Service 권한의 w3wp.exe

이런 상황에서, 같은 이름의 Mutex를 "SYSTEM" 권한의 w3wp.exe가 먼저 열고, 후에 Network Service 권한의 w3wp.exe에서 사용하려는 조합이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Access to the path '....' is denied.

이유는 간단합니다. 상위 권한의 프로세스에서 이미 해당 Mutex를 사용하고 있는 중에, 하위 권한의 프로세스에서 동일한 Mutex를 열려고 했을 때 보안이 부족해서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아래의 글에서 나온데로 작성해 주어야 합니다.

C# mutex - error calling from ASP.NET and console application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55816/c-sharp-mutex-error-calling-from-asp-net-and-console-application

즉, "SYSTEM" 권한의 프로세스에서 먼저 Named Mutex를 여는 시점에 다른 계정에서도 열 수 있도록 명시적인 보안 허가 설정을 해주는 것입니다.

var sid = new SecurityIdentifier(WellKnownSidType.WorldSid, null); 
var mutexsecurity = new MutexSecurity(); 
mutexsecurity.AddAccessRule(new MutexAccessRule(sid, MutexRights.FullControl, AccessControlType.Allow)); 
mutexsecurity.AddAccessRule(new MutexAccessRule(sid, MutexRights.ChangePermissions, AccessControlType.Deny)); 
bool created;

mutex = new Mutex(false, "...", out created, mutexsecurity);

제목에서도 언급했지만, 이는 Mutex에만 해당하지 않고 기타 - EventWaitHandle처럼 - 동일하게 이름을 갖는 커널 동기화 개체를 사용하는 경우에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1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8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4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