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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예를 들어, esp8266 보드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Visual Studio Code 개발 환경에서 "Arduino Board Manager"에 "esp8266"이 나오지 않습니다. "Arduino IDE"라면 이런 경우 "File" / "Preferences" 메뉴를 실행하면 뜨는 대화창에서 "Additional Boards Manager URLs:"을 통해 "http://arduino.esp8266.com/stable/package_esp8266com_index.json"을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반면 Visual Studio Code에서는 이것을 "./.vscode/settings.json" 파일을 통해 해결하는데, 다음과 같은 항목을 직접 입력해 줘야 합니다.

{
    "arduino.additionalUrls": "http://arduino.esp8266.com/stable/package_esp8266com_index.json"
}

위의 항목을 포함한 다음, 다시 "Board Manager"를 띄우면 "esp8266" 검색어에 대해 "esp8266 by ESP8266 Community" 항목이 나타나고 이를 설치(Install)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설치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failed under directory :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

Please make sure the folder is not occupied by other procedures .
[Error] Error message - ENOTEMPTY: directory not empty, rmdir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

[Error] Exit with code=ENOTEMPTY

메시지에 따라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 하위에 있는 esp8266 폴더를 삭제하고 다시 시도하면 됩니다.




혹은, 다음과 같이 "not available"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며 설치가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Loading configuration...
Initializing packages...
Preparing boards...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0kb of 232kb.
...[생략]...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2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6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Selected board is not available
[Done] Installed board package - esp8266

이게 좀 문제인 것이, 저렇게 마지막에 "[Done] Installed..."라는 메시지로 끝나는 데다 전체적인 메시지에서 오류가 있다는 듯한 느낌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설치가 잘 되었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왜 그래야 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ESP Board가 USB로 연결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일단 연결한 후, 다시 시도하면 다음과 같이 잘 설치가 됩니다.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Loading configuration...
Initializing packages...
Preparing boards...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3kb of 232kb.
...[생략]...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Verifying archive integrity...
Verifying archive integrity...
Verifying archive integrity...
Verifying archive integrity...
Installing tools (1/3)...
Installing tools (2/3)...
Installing tools (3/3)...
Installing boards...
Installation completed!
[Done] Installed board package - esp8266

이 외에도 Library Manager에서 "not available" 오류가 발생하는 수가 있는데 그럴 때는 "Arduino IDE"에서 설치 후 Visual Studio Code의 Library Manager에서 "Include Library"로 사용하면 됩니다.




때로, Board Manager의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면 이후 해당 보드 용으로 작성한 모든 .ino 파일들의 #include 라인에 빨간 줄이 그어지면서 헤더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왜냐하면 기존 만들어진 Visual Studio Code의 c_cpp_properties.json 파일에는 이전 버전의 Board Manager에 대한 includePath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Win32",
            "includePath": [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tools\\**",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2.4.1\\**"
            ],
            "forcedInclude": [],
            "intelliSenseMode": "msvc-x64"
        }
    ],
    "version": 4
}

Board Manager를 업그레이드하면 기존 버전을 삭제하므로 이미 2.4.1 폴더는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버전에 해당하는 경로로 맞춰주면 다시 정상적으로 빌드할 수 있습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Win32",
            "includePath": [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tools\\**",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2.4.2\\**"
            ],
            "forcedInclude": [],
            "intelliSenseMode": "msvc-x64"
        }
    ],
    "version":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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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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