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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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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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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51. JavaScriptSerializer, DataContractJsonSerializer, Json.NET
; https://www.sysnet.pe.kr/2/0/1391

.NET Framework: 661. Json.NET의 DeserializeObject 수행 시 속성 이름을 동적으로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24

.NET Framework: 756. JSON의 escape sequence 문자 처리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532

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766

.NET Framework: 1073. C# - JSON 역/직렬화 시 리플렉션 손실을 없애는 JsonSrcGen
; https://www.sysnet.pe.kr/2/0/12688

.NET Framework: 2087. .NET 6부터 SourceGenerator와 통합된 System.Text.Json
; https://www.sysnet.pe.kr/2/0/13214

.NET Framework: 2115. System.Text.Json의 역직렬화 시 필드/속성 주의
; https://www.sysnet.pe.kr/2/0/13342

닷넷: 2261. C# - 구글 OAuth의 JWT (JSON Web Tokens) 해석
; https://www.sysnet.pe.kr/2/0/13623

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4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Visual Studio Code의 Library Manager에서 json으로 검색하면 제일 첫 줄에 "ArduinoJson"이 나오는데 이것을 설치하면 됩니다. (현재 2018-10-31일 기준 5.13.3 stable 버전) 그럼 소스 코드에는 다음의 include 구문이 추가되고,

#include <ArduinoJson.h>

c_cpp_properties.json 파일에는 그 경로가 포함됩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Win32",
            "includePath": [
                "${USERPROFILE}\\Documents\\Arduino\\libraries\\ArduinoJson\\src",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tools\\**",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2.4.2\\**"
            ],
            "forcedInclude": [],
            "intelliSenseMode": "msvc-x64"
        }
    ],
    "version": 4
}

대강의 사용법은 다음의 글들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C++ JSON library for IoT. Simple and efficient. 
; https://github.com/bblanchon/ArduinoJson

Intro: ESP8266: Parsing JSON
; https://www.instructables.com/id/ESP8266-Parsing-JSON/

또한 ArduinoJson의 각종 사용 예제 코드는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mples
; https://arduinojson.org/v5/example/

참고로 제가 사용한 코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JSON을 입력으로 파싱해야 했습니다.

{
    "Codes":[3550,1750,550],
    "Type":5
}

=== 대응 C# 코드 ===

public class IRSignal
{
    public List Codes { get; set; }
    public int Type { get; set; }
}

보는 바와 같이 Codes 변수의 배열에 들어갈 요소 수가 가변적인데요.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이 배열의 수를 구하고 각 요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DynamicJsonBuffer jsonBuffer(2000);
JsonObject &root = jsonBuffer.parseObject(jsonText);

int codeLen = root["Codes"].asArray().size();
Serial.printf("%d: # of codeLen: %d\n", millis(), codeLen);

for (int i = 0; i < codeLen; i ++)
{
    uint16 elem = root["Codes"][i].as<uint16>();
}

이 정도면 대충 어떤 느낌인지 아실 것입니다. ^^




참고로, 동적 메모리 할당을 받는 DynamicJsonBuffer 대신,

DynamicJsonBuffer jsonBuffer(2000);

스택 메모리를 활용하는 StaticJsonBuffer를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aticJsonBuffer<2000> jsonBuffer;

그런데, Micro Controller 환경에서는 스택 공간이 꽤나 여유롭지 않은데요, 일례로 제가 테스트한 NodeMCU에서는 저렇게 2000바이트만 스택에 할당했을 뿐인데 업로드 후 다음과 같이 덤프를 남기며 비정상 종료를 했습니다.

Soft WDT reset

ctx: cont 
sp: 3ffff430 end: 9cd30cf0 offset: 01b0

>>>stack>>>
3ffff5e0:  00000000 000001bd 00000000 3fff144c  
3ffff5f0:  000065b1 3ffff6d8 01000000 00000030  
...[생략]...
40002660:  00f00d40 000186a0 c0fabd61 fd710020  
40002670:  472682ff 8a827370 0020c077 c0416672  
4000
 ets Jan  8 2013,rst cause:4, boot mode:(1,7)

물론 다시 DynamicJsonBuffer로 바꾸고 나서는 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이 동작하고.




Visual Studio Code의 Library Manager에서 라이브러리 설치 시 지난 글에 설명한 것처럼,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Loading configuration...
Initializing packages...
Preparing boards...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0kb of 232kb.
...[생략]...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2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6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Selected board is not available
[Done] Installed board package - esp8266

위와 같이 "Selected board is not available"라고 하면서 설치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그냥 Arduino IDE에서 설치하시고 Visual Studio Code에서는 "Include Library"로 헤더 파일들을 포함해 주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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