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2.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앱에서 콜백 함수 내에서의 UI 요소 접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71

.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NET Framework: 777.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https://www.sysnet.pe.kr/2/0/11561

.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
; https://www.sysnet.pe.kr/2/0/11802

.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39

.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2231

.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537

.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0

.NET Framework: 2077. C# - 직접 만들어 보는 Synchroniza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191

닷넷: 2278. WPF - 스레드에 종속되는 DependencyObject
; https://www.sysnet.pe.kr/2/0/13682

닷넷: 2298. C# - Console 프로젝트에서의 await 대상으로 Main 스레드 활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743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WPF에서 로딩중 이미지를 구현
; https://www.sysnet.pe.kr/3/0/5104
; https://www.sysnet.pe.kr/3/0/5107

해당 문제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이 Main Form에서 스레드가 어떤 작업을 하는 사이,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WaitForm waitForm = new WaitForm();
            waitForm.Show();

            // ...[생략: 사용자 작업]...
        }
    }
}

WaitForm에서는 사용자로 하여금 대기하라는 표현을 하고 싶은 것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WaitForm : Form
    {
        public WaitForm()
        {
            InitializeComponent();
        }

        Timer _timer;
        int _wait = 10;

        private void WaitForm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_timer = new Timer();
            _timer.Interval = 1000;
            _timer.Tick += _timer_Tick;
            _timer.Start();
        }

        private void _timer_T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this.Text = _wait.ToString();
            _wait--;
    
            if (_wait < 0)
            {
                _timer.Stop();
                this.Close();
            }
        }
    }
}

기대하기로는, MainForm에서 작업을 하는 사이 별도로 뜬 WaitForm은 10, 9, 8, ...로 화면에 카운팅이 되도록 만들려는 것입니다. 간단한 재현을 위해 MainForm의 버튼 이벤트에 다음과 같이 Thread.Sleep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WaitForm waitForm = new WaitForm();
    waitForm.Show();

    Thread.Sleep(1000 * 10);
}

그런데, 실제로 위의 코드를 실행해 보면 MainForm에서 10초 동안 멈춰있는 사이 WaitForm의 동작도 멈추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스레드가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WaitForm을 Show한 Thread는 이후 Thread.Sleep의 실행으로 10초 동안 CPU로부터 아무런 자원 할당을 받지 못합니다. (또는, 작업을 한다고 해도 CPU는 그 작업만을 할 뿐입니다.) 이로 인해, WaitForm 내부의 코드는 전혀 실행하지 못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화면은 멈춰버립니다.

이 현상을 해결하려면 WaitForm 윈도우를 별도의 스레드에서 동작시켜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 다음의 글로 한번 다룬 적이 있습니다.

C# - 작업자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따라서 다음과 같이 코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Thread waitThread = new Thread(threadFunc);
        waitThread.Start();

        Thread.Sleep(1000 * 10);
    }

    private void threadFunc()
    {
        WaitForm waitForm = new WaitForm();
        Application.Run(waitForm);
    }
}

이제 다시 실행을 하면, MainForm의 경우 Thread.Sleep으로 멈춰 있는 사이 WaitForm은 별도의 스레드를 할당받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카운팅 코드가 실행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MainForm과 WaitForm을 생성하는 스레드가 달라졌으므로 서로의 UI 객체를 직접 건드려서는 안 된다는 것인데,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도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https://www.sysnet.pe.kr/2/0/11561

따라서 threadFunc에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를 추가하면,

private void threadFunc()
{
    this.Text = "TEST";
    WaitForm waitForm = new WaitForm();
    Application.Run(waitForm);
}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HResult=0x80131509
  Message=Cross-thread operation not valid: Control 'Form1' accessed from a thread other than the thread it was created on.
  Source=System.Windows.Forms
  StackTrace:
   at System.Windows.Forms.Control.get_Handle()
   at System.Windows.Forms.Control.set_WindowText(String value)
   at System.Windows.Forms.Form.set_WindowText(String value)
   at System.Windows.Forms.Control.set_Text(String value)
   at System.Windows.Forms.Form.set_Text(String value)
   at WindowsFormsApp1.Form1.threadFunc() in F:\...\WindowsFormsApp1\Form1.cs:line 24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_Context(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

해결 방법은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글에서 설명했으니 생략합니다.




그렇다면 동일한 코드를 WPF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단지 새롭게 도입한 Dispatcher 모델을 사용해야 한다는 정도만 차이가 있습니다.

// MainWindow.xaml.c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read waitThread = new Thread(threadFunc);
            waitThread.SetApartmentState(ApartmentState.STA);
            waitThread.Start();

            Thread.Sleep(1000 * 10);
        }

        private void threadFunc()
        {
            WaitForm waitForm = new WaitForm();
            waitForm.Show();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Run();
        }
    }
}


// WaitForm.xaml.cs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WaitForm : Window
    {
        public WaitForm()
        {
            InitializeComponent();
                        
            _timer = new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Timer();
            _timer.Tick += _timer_Tick;
            _timer.Interval = new TimeSpan(0, 0, 1);
            _timer.Start();
        }

        private void _timer_T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this.Title = _wait.ToString();
            _wait--;

            if (_wait < 0)
            {
                _timer.Stop();
                this.Close();
            }
        }

        protected override void OnClosed(EventArgs e)
        {
            base.OnClosed(e);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CurrentDispatcher.InvokeShutdown();
        }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Timer _timer;
        int _wait = 10;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