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리눅스 환경에서 DllImport 대신 라이브러리 동적 로드 처리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DllImport의 단점이라면 경로를 런타임에 결정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업데이트 2020-12-16: 이를 위해 NativeLibrary.SetDllImpor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DllImport("myDLL.dll")]
public static extern int DLLFunction();

그래도 윈도우 환경이라면 SetDllDirectory Win32 API를 이용하면,

SetDllDirectory
; https://learn.microsoft.com/ko-kr/windows/desktop/api/winbase/nf-winbase-setdlldirectorya

그런대로 경로를 런타임에 결정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리눅스 환경에 오니 이게 좀 문제가 다릅니다. 같은 경로에 있는 so 파일조차도 기본적으로 로드가 안되므로 동적 로드 방식으로 우회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리눅스 C/C++ - 공유 라이브러리 동적 로딩 후 export 함수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47

이 방식을 사용하기 전, 가능한 /etc/ld.so.conf.d/ 디렉터리에 파일을 생성할 수 있거나 LD_LIBRARY_PATH 환경 변수를 설정할 수 있다면 그렇게 처리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위의 글에서 설명한 대로 리눅스에서의 동적 로드는 libdl.so에 있는 3개의 함수를 가져다 쓰면 됩니다. 실습을 위해, 지난 글에서 C++와 .NET 언어 간의 환경 변수 공유가 안 된다고 했는데,

getenv, setenv가 언어/운영체제마다 호환이 안 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846

이를 해결하기 위해 C/C++ so 라이브러리 측에 다음과 같이 환경 변수 set/get 함수를 마련하고,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extern "C"
{
    void SetEnv(char* key, char* value)
    {
        ::setenv(key, value, 1);
    }

    int GetEnv(char* key, char* pOut, int bufInSize)
    {
        char *value = ::getenv(key);
        if (value == nullptr)
        {
            pOut = nullptr;
            return 0;
        }

        int len = strnlen(value, bufInSize);

        if (len == bufInSize)
        {
            pOut = nullptr;
            return 0;
        }

        memset(pOut, 0, bufInSize);
        strcpy(pOut, value);
        return len;
    }
}

이 함수를 C# 측에서 이런 식으로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reCoreLin
{
    public class LibProxy : IDisposable
    {
        [DllImport("libdl.so", CharSet = CharSet.Ansi)]
        static extern IntPtr dlopen(string filePath, RTLD flag);

        [DllImport("libdl.so", CharSet = CharSet.Ansi)]
        static extern IntPtr dlerror();

        [DllImport("libdl.so", CharSet = CharSet.Ansi)]
        static extern IntPtr dlsym(IntPtr handle, string symbol);

        [DllImport("libdl.so", CharSet = CharSet.Ansi)]
        static extern int dlclose(IntPtr pHandle);

        [UnmanagedFunctionPointer(CallingConvention.Cdecl, CharSet = CharSet.Ansi)]
        private delegate void SetEnvDelegate(string key, string value);
        SetEnvDelegate m_pSetEnvFunc;

        [UnmanagedFunctionPointer(CallingConvention.Cdecl, CharSet = CharSet.Ansi)]
        private delegate int GetEnvDelegate(string key, IntPtr pOut, int bufInSize);
        GetEnvDelegate m_pGetEnvFunc;

        public bool Initialized
        {
            get
            {
                return (_pLibHandle != IntPtr.Zero
                    && m_pSetEnvFunc != null
                    && m_pGetEnvFunc != null);
            }
        }

        public void Dispose()
        {
            if (_pLibHandle == IntPtr.Zero)
            {
                return;
            }

            dlclose(_pLibHandle);
        }

        IntPtr _pLibHandle;

        public LibProxy()
        {
            string libPath = "/usr/local/lib/libTest.so";

            // 이미 동일한 so 파일이 로드된 상태라면 그것을 사용
            foreach (ProcessModule mod in Process.GetCurrentProcess().Modules)
            {
                if (mod.ModuleName.IndexOf("libTest", StringComparison.CurrentCultureIgnoreCase) != -1)
                {
                    libPath = mod.FileName;
                    Console.WriteLine("libTest FOUND: " + libPath);
                    break;
                }
            }

            if (string.IsNullOrEmpty(libPath) == true)
            {
                Console.WriteLine("libTest NOT-FOUND: " + libPath);
                return;
            }

            IntPtr pHandle = dlopen(libPath, RTLD.LAZY);
            if (pHandle == IntPtr.Zero)
            {
                Console.WriteLine("dlopen failed: " + libPath);
                return;
            }

            _pLibHandle = pHandle;

            m_pSetEnvFunc = GetProcAddress<SetEnvDelegate>("SetEnv");
            m_pGetEnvFunc = GetProcAddress<GetEnvDelegate>("GetEnv");

            Console.WriteLine("dlopen succeeded!");
        }

        T GetProcAddress<T>(string name) where T : class
        {
            IntPtr pFunc = dlsym(_pLibHandle, name);
            if (pFunc == IntPtr.Zero)
            {
                Console.WriteLine("dlsym - ResolveFailed: " + name);
                return null;
            }

            return Marshal.GetDelegateForFunctionPointer<T>(pFunc);
        }

        public void SetEnvironmentVariable(string key, string value)
        {
            if (m_pSetEnvFunc == null)
            {
                return;
            }

            m_pSetEnvFunc(key, value);
        }

        public string GetEnvironmentVariable(string key)
        {
            if (m_pGetEnvFunc == null)
            {
                return null;
            }

            unsafe
            {
                byte* ptr = stackalloc byte[1024];
                IntPtr pBuf = new IntPtr(ptr);

                int len = m_pGetEnvFunc(key, pBuf, 1024);
                if (len == 0)
                {
                    return null;
                }

                string txt = Marshal.PtrToStringUTF8(pBuf);
                return txt;
            }
        }
    }

    [Flags]
    public enum RTLD : int
    {
        LAZY = 0x00001,
        NOW = 0x00002,
        BINDING_MASK = 0x3,
        NOLOAD = 0x00004,
        DEEPBIND = 0x00008
    }
}




참고로, DllImport에 지정한 so 파일을 찾지 못한 경우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fail: Microsoft.AspNetCore.Diagnostics.ExceptionHandlerMiddleware[0]
      An unhandled exception has occurred: Unable to load DLL 'libTest.so': The specified module or one of its dependencies could not be found.
       (Exception from HRESULT: 0x8007007E)
System.DllNotFoundException: Unable to load DLL 'libTest.so': The specified module or one of its dependencies could not be found.
 (Exception from HRESULT: 0x8007007E)
   at CoreCoreLin.Controllers.HomeController.internalGetEnv(String key, IntPtr value, Int32 bufSize)
   at CoreCoreLin.Controllers.HomeController.SetEnvVar() in D:\TestWebApp\Controllers\HomeController.cs:line 74
   at CoreCoreLin.Controllers.HomeController.Index() in D:\TestWebApp\Controllers\HomeController.cs:line 40
   at lambda_method(Closure , Object , Object[] )
   at Microsoft.AspNetCore.Mvc.Internal.ControllerActionInvoker.<InvokeActionMethodAsync>d__12.MoveNext()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ExceptionServices.ExceptionDispatchInfo.Throw()
...[생략]...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HandleNonSuccessAndDebuggerNotification(Task task)
   at Microsoft.AspNetCore.Mvc.Internal.ResourceInvoker.<InvokeAsync>d__15.MoveNext()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ExceptionServices.ExceptionDispatchInfo.Throw()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HandleNonSuccessAndDebuggerNotification(Task task)
   at Microsoft.AspNetCore.Builder.RouterMiddleware.<Invoke>d__4.MoveNext()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ExceptionServices.ExceptionDispatchInfo.Throw()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HandleNonSuccessAndDebuggerNotification(Task task)
   at Microsoft.AspNetCore.Diagnostics.ExceptionHandlerMiddleware.<Invoke>d__6.MoveNex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1-20 06시14분
[하마] 안녕하세요. 인터넷 검색하다가 왠지 아실거같아서 실례인걸알지만 댓글을 달아봅니다ㅠ.ㅠ
제가 지금 기존 .NET framework + window server 로 되어있던 사이트를 .NET5 + centos로 마이그레이션 중인데 본인인증암호화모듈을 so파일로 받았습니다.
원본파일(?)을 갖고있는 상태가 아니어서 소스코드를 수정할수도 없는상황이라서요..ㅠㅠ
이런 경우에는 어떤식으로 하면 좋을까요?ㅠㅠ 괜찮으시다면 hama1226@gmail.com으로 메일부탁드릴게요!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guest]
2021-01-20 10시28분
so 파일과 기존 사용하던 DLL의 export 함수 목록과 시그니처가 같고 라이브러리 사용법도 동일하다면 이전에 사용했던 연동 코드를 유사하게 구성해 처리하시면 됩니다. 원본 파일은 기존의 .NET Framework + Windows Server 환경의 바이너리에 대한 소스 코드를 의미하시는 것 같은데, 특별히 난독화가 되어 있지 않다면 dotPeek 같은 도구를 이용해,

(PDB 연결이 없는) DLL의 소스 코드 디버깅을 dotPeek 도구로 해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81

리버싱하시면 됩니다.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3정성태7/29/20182553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6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2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8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9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2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6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6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8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9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2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65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