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6.0 이상의 문법을 컴파일 시 오류가 발생한다면?

지난번에도 이와 유사한 글을 남긴 적이 있는데요,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66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빌드했을 때,

C:\temp\ConsoleApp1\ConsoleApp1> msbuild "ConsoleApp1.csproj"

Microsoft (R) Build Engine version 4.7.2053.0
[Microsoft .NET Framework, version 4.0.30319.4200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Build started 2019-05-10 오후 1:20:06.
Project "C:\temp\ConsoleApp1\ConsoleApp1\ConsoleApp1.csproj" on node 1 (default targets).
Project file contains ToolsVersion="15.0". This toolset may be unknown or missing, in which case you may be able to resolve this by installing the appropriate
 version of MSBuild, or the build may have been forced to a particular ToolsVersion for policy reasons. Treating the project as if it had ToolsVersion="4.0".
For more information, please see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291333.
GenerateTargetFrameworkMonikerAttribute:
Skipping target "GenerateTargetFrameworkMonikerAttribute" because all output files are up-to-date with respect to the input files.
CoreCompile: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sc.exe /noconfig /nowarn:1701,1702 /nostdlib+ /platform:anycpu32bitpreferred /errorreport:prompt /warn:4 /def
  ine:DEBUG;TRACE /highentropyva+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6.1\Microsoft.CSharp.dll" /refe
  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6.1\mscorlib.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
  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6.1\System.Core.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
  .6.1\System.Data.DataSetExtensions.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6.1\System.Data.dll" /r
  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6.1\System.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
  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6.1\System.Net.Http.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
  rk\v4.6.1\System.Xml.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6.1\System.Xml.Linq.dll" /debug+ /deb
  ug:full /filealign:512 /optimize- /out:obj\Debug\ConsoleApp1.exe /subsystemversion:6.00 /target:exe /utf8output Program.cs Properties\AssemblyInfo.cs "C:\Us
  ers\SeongTae Jeong\AppData\Local\Temp\.NETFramework,Version=v4.6.1.AssemblyAttributes.cs"
Program.cs(13,31): error CS1056: Unexpected character '$' [C:\temp\ConsoleApp1\ConsoleApp1\ConsoleApp1.csproj]
Done Building Project "C:\temp\ConsoleApp1\ConsoleApp1\ConsoleApp1.csproj" (default targets) -- FAILED.

Build FAILED.

"C:\temp\ConsoleApp1\ConsoleApp1\ConsoleApp1.csproj" (default target) (1) ->
(CoreCompile target) ->
  Program.cs(13,31): error CS1056: Unexpected character '$' [C:\temp\ConsoleApp1\ConsoleApp1\ConsoleApp1.csproj]

    0 Warning(s)
    1 Error(s)

Time Elapsed 00:00:00.29

C# 6.0에서 추가된 string interpolation 구문이 빌드되지 않는다면 사용된 csc.exe의 경로를 확인해야 합니다. 위의 내용을 보면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sc.exe"라고 되어 있는데 따라서 .NET Framework에 기본 설치된 C# 5.0 컴파일러가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자신의 빌드 환경에서 어떤 경로의 csc.exe가 사용되고 있는지는 where을 실행해 보면 됩니다.

C:\temp\ConsoleApp1\ConsoleApp1> where csc.exe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sc.ex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MSBuild\15.0\Bin\Roslyn\csc.exe

보는 바와 같이 C# 6.0 이상의 구문을 지원하는 Roslyn 컴파일러의 우선순위가 밀려 있는데 이를 (환경 변수의 잘못 설정된 PATH 등을 수정해) 바로잡아주면 정상적으로 프로젝트를 빌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0/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