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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Core 3.0 preview 5를 이용해 Windows Forms/WPF 응용 프로그램 개발

.NET Core 3.0부터 윈도우 환경에 한해 WPF와 Windows Forms가 실행되도록 확장이 됩니다. 간단하게 실습해 볼까요? ^^

우선, 다음의 경로에서 (현재 Visual Studio 2019만 지원하는) x64 SDK와 x86 SDK를 모두 다운로드 합니다.

Download .NET SDKs for Visual Studio
; https://dotnet.microsoft.com/download/visual-studio-sdks

x64 - https://dotnet.microsoft.com/download/thank-you/dotnet-sdk-3.0.100-preview5-windows-x64-installer

x86 - https://dotnet.microsoft.com/download/thank-you/dotnet-sdk-3.0.100-preview5-windows-x86-installer

설치가 완료되면 Visual Studio의 새 프로젝트 템플릿에 다음과 같이 .NET Core 대상의 WPF와 Windows Forms 템플릿이 보입니다.

netcore3_windowsapp_1.png

그런데, 프로젝트 생성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To create this project type, go to Tools | Options | Projects and Solutions | .NET Core and check "Use preview versions of the .NET Core SDK"

이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메시지와는 달리) Tools / Options / Environment / Preview Features로 가서 "Use previews of the .NET Core SDK" 항목을 체크해 준 후 Visual Studio 2019를 재시작해야 합니다.




일단, 재시작이 되면 프로젝트 생성은 이제 정상적으로 됩니다. 문제는, 현재(2019-06-11) Visual Studio 2019의 16.1.2 업데이트까지 .NET Core 프로젝트의 Windows Forms에 대한 디자이너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NET Core 3.0 용의 WPF XAML 디자이너는 Visual Studio 2019 16.1 업데이트부터 Preview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그래서 .NET Core Windowns Forms의 경우 디자인 화면이 다음과 같이 오류가 발생합니다.

netcore3_windowsapp_2.png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System.ComponentModel.TypeConverter, Version=4.2.1.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System.Runtime, Version=4.2.1.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이와 관련해서는 다음의 이슈에 잘 나옵니다.

WinForms Designer Support #147
; https://github.com/dotnet/winforms/issues/147

실제로 .NET Core 프로젝트의 readme.md에서도 이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dotnet/winforms/README.md
; https://github.com/dotnet/winforms/blob/master/README.md

Note: The Windows Forms visual designer is not yet available and will be part of a Visual Studio 2019 update.

따라서 현재로서는 그냥 기다리시면 됩니다. ^^




하지만 방법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 ^^ "WinForms Designer Support #147" 이슈에 보면 Zonciu라는 사람이 .NET Core가 아닌 .NET Framework 버전도 다중으로 지원한다는 설정을 통해 Visual Studio로 하여금 디자이너를 .NET Framework 환경으로 인식해 띄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파일(csproj)을 다음과 같이 수정해야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WindowsDesktop">

  <PropertyGroup>
    <OutputType>WinExe</OutputType>
    <TargetFrameworks>net472;netcoreapp3.0</TargetFrameworks>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PropertyGroup>

  <ItemGroup Condition=" '$(TargetFramework)' == 'net472' ">
    <Reference Include="System" />
    <Reference Include="System.Core" />
    <Reference Include="System.Xml.Linq" />
    <Reference Include="System.Data.DataSetExtensions" />
    <Reference Include="Microsoft.CSharp" />
    <Reference Include="System.Data" />
    <Reference Include="System.Deployment" />
    <Reference Include="System.Drawing" />
    <Reference Include="System.Net.Http" />
    <Reference Include="System.Windows.Forms" />
    <Reference Include="System.Xml" />
  </ItemGroup>
  <ItemGroup Condition=" '$(TargetFramework)' == 'net472' ">
    <!-- add From files to here to enable designer -->
    <Compile Update="Form1.cs">
      <SubType>Form</SubType>
    </Compile>
  </ItemGroup>

</Project>

새 프로젝트 생성 후, 위와 같이 csproj 파일을 변경해 주면 이제부터는 다시 Windows Forms 디자이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실행은 .NET Framework 환경으로 다뤄지므로 디자이너로 대충 그려준 다음에는 TargetFrameworks 설정을 다음과 같이 TargetFramework 설정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TargetFrameworks>net472;netcoreapp3.0</TargetFrameworks-->
<TargetFramework>netcoreapp3.0</TargetFramework>

(주의 사항: "s"가 없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약간 번거롭긴 하지만, Visual Studio 2019가 향후 업그레이드할 때까지는 참고 쓸만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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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1/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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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9-06-11 10시23분
(.NET Core 3.0 preview를 설치했더라도) "Use previews of the .NET Core SDK" 항목이 체크되지 않은 경우, .NET Core 3.0 Preview 버전을 대상으로 한 프로젝트를 로드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The operation could not be completed

C:\WindowsFormsApp1\WindowsFormsApp1.csproj : error : The project file cannot be opened by the project system, because it is missing some critical imports or the referenced SDK cannot be found.

Detailed Information:
C:\Program Files\dotnet\sdk\2.2.300\Sdks\Microsoft.NET.Sdk.WindowsDesktop\Sdk not found. Check that a recent enough .NET Core SDK is installed and/or increase the version specified in global.json.

위의 메시지에 보면 .NET Core SDK 경로가 2.2.300으로 나오는데요. 다시 말해 비주얼 스튜디오는 "Use previews of the .NET Core SDK" 옵션이 켜져 있지 않으면 .NET Core 3.0 Preview 자체를 인지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 "Target framework"를 바꾸려고 해도 3.0은 목록에도 나오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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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riterDateCnt.TitleFi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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