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8.0 (Preview) 신규 문법을 위한 개발 환경 구성

이번 글은 다음의 공식 문서 내용을 따릅니다.

What's new in C# 8.0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csharp/whats-new/csharp-8




앞으로도 그럴지는 알 수 없지만, 현재로써는 일단 C# 8.0 컴파일 기능은 비주얼 스튜디오 2019에서 .NET Core 3.0 프로젝트를 대상으로만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무조건 3.0 버전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직은 Preview 버전이기 때문에 설정 상 귀찮은 부분들이 좀 있습니다.)

우선, 오늘 기준으로 .NET Core 3.0의 최신 버전인 Preview 9을,

Download .NET SDKs for Visual Studio
; https://dotnet.microsoft.com/download/visual-studio-sdks?utm_source=getdotnetsdk

위의 링크를 통해 x64와 x86을 함께 받아 설치합니다.

.NET Core Installer - x64
; https://dotnet.microsoft.com/download/thank-you/dotnet-sdk-3.0.100-preview9-windows-x64-installer

.NET Core Installer - x86
; https://dotnet.microsoft.com/download/thank-you/dotnet-sdk-3.0.100-preview9-windows-x86-installer

그럼, 아래의 4가지 구성요소와 그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ET Core SDK 3.0.100-preview9-014004
  • .NET Core Runtime 3.0.0-preview9-19423-09
  • ASP.NET Core Runtime 3.0.0-preview9, 19424.4
  • .NET Core Windows Desktop Runtime 3.0.0-preview9-19423-09

그다음, 이를 Visual Studio 2019에서 인식하도록 Tools / Options / Environment / Preview Features "Use previews of the .NET Core SDK" 옵션을 켭니다.

use_cs8_1.png




이제 비주얼 스튜디오 2019를 실행하고, 실습을 위해 .NET Core 프로젝트를 생성한 다음, 속성 창에서 "Target framework"를 ".NET Core 3.0"으로 맞추면 예전에 설명했던 글과 같이,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 https://www.sysnet.pe.kr/2/0/11272

"Build" / "Advanced..." 버튼을 눌러 나오는 창의 "Language version" 설정에서 "C# 8.0 (beta)" 항목이 제공됩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해줘야 이후 C# 8.0 신규 문법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는 github를 통해 C# 8 신규 문법을 사용한 예제 코드 프로젝트를 제공합니다.

c:\temp\cs8> git clone https://github.com/dotnet/try-samples.git

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try" 도구를 설치하는데,

C:\temp> dotnet tool install --global dotnet-try

You can invoke the tool using the following command: dotnet-try
Tool 'dotnet-try' (version '1.0.19317.5') was successfully installed.

만약 기존에 try 도구를 설치했다면 다음의 명령어로 업데이트만 해줍니다.

dotnet tool update -g dotnet-try

끝입니다. 이제 명령행에서 "dotnet try"를 실행하면,

C:\temp\cs8> dotnet try
Hosting environment: Production
Content root path: C:\temp\cs8
Now listening on: https://localhost:1401
Application started. Press Ctrl+C to shut down.

웹 브라우저가 실행되면서 예제 코드를 로컬 웹 상에서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비주얼 스튜디오 없이)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주얼 스튜디오 없이 명령행으로 최신 8.0 문법을 테스트하고 싶다면 지난 글을 참고합니다.

Visual Studio 없이 최신 C# (8.0)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34

오늘 기준으로는 다음의 명령어로 설치할 수 있는데,

nuget install Microsoft.Net.Compilers -Version 3.4.0-beta2-19462-08 -Source https://dotnet.myget.org/F/roslyn/api/v3/index.json

버전 기호에 "*beta*"가 빠진 정식 버전 명칭으로 바뀐 상태입니다.

C:\git_clone\cs8\Microsoft.Net.Compilers.3.4.0-beta2-19462-08\tools> csc  -langversion:?
Supported language versions:
default
1
2
3
4
5
6
7.0
7.1
7.2
7.3
8.0 (default)
latestmajor
preview
lates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9-24 10시56분
현재 .NET Core 3.0.100 버전이 정식 릴리스가 되었고, 이와 함께 비주얼 스튜디오가 16.3 버전인 경우 "Use previews of the .NET Core SDK" 옵션을 설정하지 않아도 C# 8.0 컴파일러가 (강제로) 설정됩니다.
정성태
2019-10-11 07시49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 C# 8.0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방법
; http://www.sysnet.pe.kr/2/0/12033
정성태
2019-10-13 06시11분
최신 C# 온라인 컴파일러
; https://sharplab.io/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3정성태7/29/20182553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5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1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8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9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1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6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6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7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9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2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5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