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scp 연결 시 "Permission denied" 오류 및 "WARNING: REMOTE HOST IDENTIFICATION HAS CHANGED!" 경고

SSH Tunnel을 통해 연결하려는 경우 scp로 무심코 포트 포워딩 값(예제에서는 10002)을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Permission denied 오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C:\temp> scp test.txt tusr@127.0.0.1:10002:~/test.txt
tusr@127.0.0.1's password:
Permission denied, please try again.
tusr@127.0.0.1's password:
Permission denied, please try again.
tusr@127.0.0.1's password:
tusr@127.0.0.1: Permission denied (publickey,password).
lost connection

왜냐하면 scp에서는 "tusr@127.0.0.1:10002:~/test.txt"와 같은 식으로 인자가 전달된 경우 "10002:~/test.txt" 값 전체를 디렉터리로 해석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127.0.0.1:22로 연결하는 것과 같습니다. 결국 로컬 PC에 설치된 SSH 서버에 연결하는 것에 불과하므로 운에 따라서 저런 식으로 "Permission denied"가 나거나 전혀 다른 메시지가 보일 수 있습니다.

암튼, scp에서 포트 명시는 "-P" 옵션으로 해야 합니다.

scp -P 10002 test.txt tusr@127.0.0.1:~/test.txt




scp의 파일 관리가 좀 정교하지 않은 것 같은데, 여러 서버로 연결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오류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C:\temp> scp -P 10001 test.txt tusr@127.0.0.1:~/test.txt
@@@@@@@@@@@@@@@@@@@@@@@@@@@@@@@@@@@@@@@@@@@@@@@@@@@@@@@@@@@
@    WARNING: REMOTE HOST IDENTIFICATION HAS CHANGED!     @
@@@@@@@@@@@@@@@@@@@@@@@@@@@@@@@@@@@@@@@@@@@@@@@@@@@@@@@@@@@
IT IS POSSIBLE THAT SOMEONE IS DOING SOMETHING NASTY!
Someone could be eavesdropping on you right now (man-in-the-middle attack)!
It is also possible that a host key has just been changed.
The fingerprint for the ECDSA key sent by the remote host is
SHA256:r+KSN5MVmkV0+uBaYBoUQi5itgD/QxZakLaJ6PqiNco.
Please contact your system administrator.
Add correct host key in %USERPROFILE%/.ssh/known_hosts to get rid of this message.
Offending ECDSA key in %USERPROFILE%/.ssh/known_hosts:1
ECDSA host key for [127.0.0.1]:10001 has changed and you have requested strict checking.
Host key verification failed.
lost connection

당황하지 마시고 해당 경로의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면,

%USERPROFILE%\.ssh\known_hosts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개행이 제대로 안 되어 저장이 되었을 수 있습니다.

127.0.0.1 ecdsa-sha2-nistp256 AAAAE2Vj...[생략]...7g6wVEtv8=[127.0.0.1]:10001 ecdsa-sha2-nistp256 AAAAE2VjZHNhLXNo...[생략]...0ycb3kkOPMEe8=
[127.0.0.1]:10002 ecdsa-sha2-nistp256 AAAAE2VjZHNhLXNo...[생략]...A0j0nwZ+1YBS8=

따라서 그냥 다음과 같이 개행시켜서 저장해 주면 됩니다.

127.0.0.1 ecdsa-sha2-nistp256 AAAAE2Vj...[생략]...7g6wVEtv8=
[127.0.0.1]:10001 ecdsa-sha2-nistp256 AAAAE2VjZHNhLXNo...[생략]...0ycb3kkOPMEe8=
[127.0.0.1]:10002 ecdsa-sha2-nistp256 AAAAE2VjZHNhLXNo...[생략]...A0j0nwZ+1YBS8=

또는 오류가 발생한 [127.0.0.1]:10001의 키 값이 엉뚱하게도 [127.0.0.1]:10002의 항목과 동일하게 설정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127.0.0.1 ecdsa-sha2-nistp256 AAAAE2Vj...[생략]...7g6wVEtv8=
[127.0.0.1]:10001 ecdsa-sha2-nistp256 AAAAE2VjZHNhLXNo...[생략]...0ycb3kkOPMEe8=
[127.0.0.1]:10002 ecdsa-sha2-nistp256 AAAAE2VjZHNhLXNo...[생략]...0ycb3kkOPMEe8=

저럴 때는 그냥 [127.0.0.1]:10001 항목의 값을 삭제하고,

127.0.0.1 ecdsa-sha2-nistp256 AAAAE2Vj...[생략]...7g6wVEtv8=
[127.0.0.1]:10002 ecdsa-sha2-nistp256 AAAAE2VjZHNhLXNo...[생략]...0ycb3kkOPMEe8=

저장한 후 다시 scp 작업을 하면 새롭게 [127.0.0.1]:10001의 host key 값을 저장하게 만들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0/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3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6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9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4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1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8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5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