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67. C# - Encoding.Default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17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48. 닷넷에서 지원되는 문자열 인코딩 이름 목록
; https://www.sysnet.pe.kr/2/0/1147

.NET Framework: 368. Encoding 타입의 대체(fallback) 메카니즘
; https://www.sysnet.pe.kr/2/0/1446

.NET Framework: 373. C# 문자열의 인코딩이란?
; https://www.sysnet.pe.kr/2/0/1461

.NET Framework: 701. 한글이 포함된 바이트 배열을 나눈 경우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다시 조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78

.NET Framework: 702. 한글이 포함된 바이트 배열을 나눈 경우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다시 조합하는 방법(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381

.NET Framework: 867. C# - Encoding.Default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037

닷넷: 2190. C# - 닷넷 코어/5+에서 달라지는 System.Text.Encoding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506




C# - Encoding.Default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는데,

런타임 시 Encoding.Default를 UTF-8로 설정할 수 있을까요?
; https://www.sysnet.pe.kr/3/0/5240

일단 DB Provider의 내용은 차치하고, 순수하게 Encoding.Default를 변경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Reflection으로 Encoding.Default의 내용을 보면,

public static Encoding Default
{
    [SecuritySafeCritical]
    get
    {
        if (defaultEncoding == null)
        {
            defaultEncoding = CreateDefaultEncoding();
        }
        return defaultEncoding;
    }
}

CreateDefaultEncoding이 호출되고 다시 그것을 보면,

[SecurityCritical]
private static Encoding CreateDefaultEncoding()
{
    int aCP = Win32Native.GetACP();
    switch (aCP)
    {
        case 1252:
            return new SBCSCodePageEncoding(aCP);
        case 65001:
            return s_defaultUtf8EncodingNoBom;
        default:
            return GetEncoding(aCP);
    }
}

결국 Win32 API인 GetACP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GetACP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nls/nf-winnls-getacp

이 함수는 시스템의 기본 ACP(ANSI Code page) id 값을 반환하므로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가령 SetACP라는 Win32 API는 없고 제어판에서 code page 변경 후 시스템을 재시작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전에 관련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영문 설정의 Windows 10 명령행 창(cmd.exe)의 한글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1559




그래도, 편법이 하나 있긴 합니다. ^^ Encoding.Default는 defaultEncoding 정적 필드의 값을 반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namespace System.Text
{
    public abstract class Encoding : ICloneable
    {
        // ...[생략]...

        private static volatile Encoding defaultEncoding;

        // ...[생략]..
    }
}

다음과 같이 Reflection으로 바꿔주면,

private static void SetDefaultEncoding(Encoding encoding)
{
    Type type = typeof(System.Text.Encoding);
    FieldInfo field = type.GetField("defaultEncoding",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Static);
    field.SetValue(null, encoding);
}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DefaultEncoding(Encoding.ASCII);
    Console.WriteLine(Encoding.Default.EncodingName); // US-ASCII
            
    SetDefaultEncoding(Encoding.UTF8);
    Console.WriteLine(Encoding.Default.EncodingName); // Unicode (UTF-8)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907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84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49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06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47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69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05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0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3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5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8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1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2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40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3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2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2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2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9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