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67. C# - Encoding.Default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21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48. 닷넷에서 지원되는 문자열 인코딩 이름 목록
; https://www.sysnet.pe.kr/2/0/1147

.NET Framework: 368. Encoding 타입의 대체(fallback) 메카니즘
; https://www.sysnet.pe.kr/2/0/1446

.NET Framework: 373. C# 문자열의 인코딩이란?
; https://www.sysnet.pe.kr/2/0/1461

.NET Framework: 701. 한글이 포함된 바이트 배열을 나눈 경우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다시 조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78

.NET Framework: 702. 한글이 포함된 바이트 배열을 나눈 경우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다시 조합하는 방법(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381

.NET Framework: 867. C# - Encoding.Default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037

닷넷: 2190. C# - 닷넷 코어/5+에서 달라지는 System.Text.Encoding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506




C# - Encoding.Default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는데,

런타임 시 Encoding.Default를 UTF-8로 설정할 수 있을까요?
; https://www.sysnet.pe.kr/3/0/5240

일단 DB Provider의 내용은 차치하고, 순수하게 Encoding.Default를 변경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Reflection으로 Encoding.Default의 내용을 보면,

public static Encoding Default
{
    [SecuritySafeCritical]
    get
    {
        if (defaultEncoding == null)
        {
            defaultEncoding = CreateDefaultEncoding();
        }
        return defaultEncoding;
    }
}

CreateDefaultEncoding이 호출되고 다시 그것을 보면,

[SecurityCritical]
private static Encoding CreateDefaultEncoding()
{
    int aCP = Win32Native.GetACP();
    switch (aCP)
    {
        case 1252:
            return new SBCSCodePageEncoding(aCP);
        case 65001:
            return s_defaultUtf8EncodingNoBom;
        default:
            return GetEncoding(aCP);
    }
}

결국 Win32 API인 GetACP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GetACP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nls/nf-winnls-getacp

이 함수는 시스템의 기본 ACP(ANSI Code page) id 값을 반환하므로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가령 SetACP라는 Win32 API는 없고 제어판에서 code page 변경 후 시스템을 재시작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전에 관련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영문 설정의 Windows 10 명령행 창(cmd.exe)의 한글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1559




그래도, 편법이 하나 있긴 합니다. ^^ Encoding.Default는 defaultEncoding 정적 필드의 값을 반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namespace System.Text
{
    public abstract class Encoding : ICloneable
    {
        // ...[생략]...

        private static volatile Encoding defaultEncoding;

        // ...[생략]..
    }
}

다음과 같이 Reflection으로 바꿔주면,

private static void SetDefaultEncoding(Encoding encoding)
{
    Type type = typeof(System.Text.Encoding);
    FieldInfo field = type.GetField("defaultEncoding",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Static);
    field.SetValue(null, encoding);
}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DefaultEncoding(Encoding.ASCII);
    Console.WriteLine(Encoding.Default.EncodingName); // US-ASCII
            
    SetDefaultEncoding(Encoding.UTF8);
    Console.WriteLine(Encoding.Default.EncodingName); // Unicode (UTF-8)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4정성태8/1/20182161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7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2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3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8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